책과 인간의 관계를 통해 사회를 읽는 출판평론가 한기호의 칼럼집이다. 현재 우리는 모두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는 초연결 사회에서 살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사회에서 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독자의 관심을 이끌어낼 하이콘텍스트(고맥락)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목차
머리말
1장 책, 디지털 미디어를 ‘입다’ 왜 하이콘텍스트 출판인가 책의 발견과 연결성, 그리고 플랫폼의 필요 ‘연결성’을 키우는 소셜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다 1인 출판사가 큰일을 낼 수 있는 시대 단문의 시대와 재미라는 지상 과제 전자책이 진짜가 되는 3가지 조건
2장 책, 사회를 ‘보다’ 네트워크형 인간들의 사회 마이크로 콘텐츠 시대, 새로운 독자층의 탄생 젊은 세대의 창조성에 기대를 걸어야 한다 3대(代) 불안과 형제 리스크, 그리고 뜨거운 분노 고통은 진통제로 잠시 잊을 뿐 지금 책 시장에서는 어떤 유형의 여성이 통할까 시니어출판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
3장 책, 미래를 ‘말하다’ 책의 발견과 발명 성장하지 않으면 미래도 없다 펼침면 하나에 모든 것을 담아야 하는 이유 출판사 광고 의존도 상승의 진정한 의미 사전은 권력이다 아동 청소년 출판을 키워야 하는 이유 서점, 큐레이션이 정답이다 마중물 독서운동을 펼쳐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