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행복한 교과서 38권. 교사가 쓰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관한 실천적인 이야기. 교육과정을 알아가면서 궁금하지만, 속 시원하게 알려주지 않았던 것을, 교사의 눈으로 가려운 곳을 찾아 시원하게 긁어 준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프롤로그| 교육과정 문해력은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출발점이다
1부. 교사여, 교육과정 전성시대를 준비하라
1. 예능은 PD가, 수업은 교사가 만드는 콘텐츠다
2. 교육과정에 교사는 없었다. 왜?
3. 교육과정 문해력, 교사가 교사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무기
4. 교사가 교육과정을 모른 척한다. 왜?
5. 교사에게는 간섭만큼 자유도 필요하다
<교육과정 문해력 톡! Talk?> 최무연 선생의 핫한 수업 살펴보기
2부. 교육과정 문해력,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이해하는 가장 완벽한 방법
1. 성취기준만으론 수업을 만들기가 어렵다. 왜?
2. 성취기준 속시원하게 파보기
3. 평가기준 속시원하게 파보기
4. 궁금하지만 누구한테 묻기도 애매했던 성취기준 Q&A
5. 교사의 진짜 힘: 성취기준으로 수업 만들기
<교육과정 문해력 톡! Talk?> 갈라파고스인가? 딴 세상이 되어버린 우리의 교육과정
3부. 현실이 수업이 되는 과정중심수업의 모든 것
1. 나도 살아있는 교육과정이 되고 싶어요
2. 그렇게 시작된 교육과정 재구성 _박교순 선생님의 시끌벅적 요리 수업
3. 교사의 진짜 힘: 과정중심수업 만들기
4. 교사의 진짜 힘: 주제통합수업 만들기
5. 그때그때 가장 효율적인 수업 시간 배정하기
6. 좌충우돌하며 계속되는 교육과정 재구성 _도래울 선사 월드
7. 교사의 콘텐츠는 교육과정 경험과 함께 성장한다
<교육과정 문해력 톡! Talk?> 교육과정에도 시즌 1, 시즌 2, 시즌 3이 필요하다
4부. 교수평 일체화 수업 설계의 모든 것
1. 교수평의 일관성과 일체화를 구분하라
2. 지식과 평가의 관점을 바꾸면 수업이 바뀐다
3. 암기는 죄가 없다! 그때그때 가장 합리적인 수업방법을 선택하라
4. 단답형은 죄가 없다! 그때그때 가장 실용적인 평가방법을 선택하라
5. 체크포인트가 핵심이다
6. 기획력을 키우는 성취기준 분석의 6가지 법칙
7. 교수평 구조를 패턴으로 이해하라
8. 교육과정 매핑은 나만의 수업 지도다
<교육과정 문해력 톡! Talk?> 교육과정을 이용하고 싶은 간절한 유혹에서 벗어나라
5부. 교수평 일체화 수업 실전의 모든 것 _사과 같은 내 얼굴, 우리 가수를 알려라!
01. [수업 설계 1]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수업방법을 선택한다
02. [수업 설계 2] 수업할 내용을 확인한다
03. [수업 설계 3] 성취기준 분석으로 수업을 기획한다
04. [수업 설계 4] 체크포인트를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매핑한다
05. [수업 1] 모둠을 구성하고, 역할을 부여한다
06. [수업 2] 지식을 가르치고, 지식을 평가한다
07. [수업 3] 수업자료가 곧 평가자료가 되는 구조를 만든다
08. [수업 4] 즉석 평가, 즉석 피드백 시스템을 만든다
09. [수업 5] 지식에서 활용으로, 형성평가에서 수행평가 영역으로의 전환점을 만든다
10. [수업 6] 완전한 수행평가 영역으로 들어서다
11. [수업 7] 드디어 수업 결과물을 완성하다
12. [평가 1] 최종 수행 결과물을 어떻게 할까?_전시
13. [평가 2] 동료평가에도 방법이 따로 있다
14. [평가 3] 연습시간과 리허설까지만 평가한다
15. [평가 4] 현실처럼 만드는 수업이 최고의 수업이다 _발표
16. [평가 5] 수업성찰에도 방법이 따로 있다
<교육과정 문해력 톡! Talk?> 교육과정 문해력은 습관 같은 연습으로 완성된다
|에필로그| 교사가 만든 교육과정은 힘이 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