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퍼들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본 쇼핑 전문가의 관찰 기록서이자, 쇼핑에 대한 가장 혁명적인 연구서. 1999년에 펼쳐낸 초판에 10년 동안의 새로운 조사와 연구를 더해 집대성한 개정판이다. 초판이 인류학에서도 관심을 두지 않은 ‘쇼핑학’이라는 분야를 개척하며 쇼핑을 과학으로 끌어올렸다면, 개정판은 그 과학을 체계별로 세분화했다. 특히 초판에서는 다루지 않은 인터넷 쇼핑과 해외 진출, 현지 시장과 쇼핑몰에 대한 연구가 더해졌다.
목차
작가의 말
1부 쇼핑의 과학 1 쇼핑의 과학이란 무엇인가? 2 매장 관리자가 의외로 모르는 것들
2부 인간의 보편성이 만드는 쇼핑의 과학 3 쇼핑하는 고객은 정면을 회피한다 4 고객의 손을 자유롭게 하라 5 광고의 생사는 1미터로 결정된다 6 고객의 동선에도 법칙이 있다 7 고객에게는 길들일 수 없는 본성이 있다
3부 고객의 차이를 배려하는 쇼핑의 과학 8 남성의 쇼핑 콤플랙스를 해소하라 9 여성이 원하는 것들 : 삶의 감정. 넓은 공간. 남성성 10 노년의 쇼핑 : 작은 것은 불편하고 큰 것은 아름답다 11 아이의 쇼핑 : 쇼핑은 상품과 함께 ‘노는 것’이다
4부 감각과 유혹이 있는 쇼핑의 과학 12 인간은 상품을 만지고 싶어한다 13 쇼핑은 체험이다 : 나는 느낀다. 고로 소유한다 14 고객은 ‘즐거운 기다림’을 원한다 15 계산대 : 고객과의 마지막 승부 16 상품 배열의 놀라운 마법
5부 더 넓은 세상으로 확대된 쇼핑의 과학 17 인터넷 : 쇼핑의 또 다른 시장 18 그 나라에 가면 그 나라 쇼퍼들의 법을 따르라 19 세상의 창 : 세계 각지의 쇼핑 노하우 20 변화를 거듭하는 쇼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