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의 말 : 서양철학에 도전하는 시간
1부 세계의 근원을 이야기하다 : 고대와 중세의 철학
1 인간은 만물의 척도다: 프로타고라스, 《테아이테토스》(플라톤)
2 너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 《알키비아데스》(플라톤)
3 영혼은 불멸한다: 플라톤, 《메논》
4 보편은 실체가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5 쾌락이 목적이다: 에피쿠로스, 《핵심 교설》
6 하나로 시작되고 되돌아간다: 플로티노스, 《엔네아데스》
7 지성이 스스로 빛이 될 수 없다: 아우구스티누스, 《신국론》
8 인간은 영혼과 신체의 합성이다: 아퀴나스, 《존재와 본질에 대하여》
9 더 많이 미칠수록 더 행복해진다: 에라스뮈스, 《우신예찬》
2부 인간의 이성과 감성의 원리를 밝히다 : 근대철학과 현대의 여명
10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데카르트, 《방법서설》
11 선악 인식은 기쁨·슬픔의 감정이다: 스피노자, 《에티카》
12 아는 것이 힘이다: 베이컨, 《신기관》
13 존재하는 것은 지각되는 것이다: 버클리, 《새로운 시각 이론에 관한 시론》
14 너의 의지준칙이 보편원리에 타당하게 행위하라: 칸트, 《실천이성비판》
15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이며,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이다: 헤겔, 《법철학》
16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17 인간은 초극되어야 할 존재다: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18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마르크스,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
19 고통과 쾌락이 인류의 두 주인이다: 벤담, 《도덕과 입법 원리》
3부 비이성과 비합리성을 조명하다 : 현대철학의 혁신과 분화
20 성적인 것이 무의식에 큰 역할을 한다: 프로이트, 《정신분석강의》
21 불안은 가능성의 기능성이다: 키르케고르, 《불안의 개념》
22 죽음을 향한 존재의 산출은 실존적 지침을 제공한다: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23 실증은 이유가 아닌 방법을 탐구한다: 콩트, 《실증주의 서설》
24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침묵해야 한다: 비트겐슈타인, 《논리·철학 논고》
25 행위는 사유의 유일한 의미다: 제임스, 《실용주의》
26 이성은 완결되는 순간 비합리적인 것이 된다: 호르크하이머, 《도구적 이성 비판》
27 현대인에게 비이성은 광기의 한 현상형태다: 푸코, 《광기의 역사》
28 주체는 사회가 아닌 언어 구조에 종속되어 있다: 라캉, 《욕망 이론》
29 화자는 거대한 기관 없는 신체다: 들뢰즈, 《프루스트와 기호》
30 대서사는 신뢰성을 상실한다: 리오타르, 《포스트모던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