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도서

  • 대중들과 만난 구운몽
  • 대중들과 만난 구운몽

    발행연도 - 2018 / 지음: 엄태웅 / 소명
    • 도서관 청라호수도서관
    • 자료실 [청라호수]보존서고2 (일반도서)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CL0000064163
    • ISBN 9791159053269
    • 형태 257p. 24cm
    • 한국십진분류 문학 > 한국문학 > 소설
    • 카테고리분류 에세이/시/희곡 > 한국문학 > 고전문학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지금까지 《구운몽》에 대한 관심은 주로 김만중이 창작한 원작 《구운몽》에 맞춰져 있었지만《대중들과 만난 구운몽》은 시선을 아예 반대편으로 돌린다. 원작과 원작의 심오한 메시지만큼이나, 이본의 모습, 그리고 이본의 변형된 메시지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그중에서도 ‘대중’을 염두에 둔 ‘상업적 이본’에 초점을 맞춘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서문

제1장 대중들과 만났던, 그러나 소외된 이본들
1.왜 비선본 계열 이본인가?
1) 이본 그 자체의 가치 조명
2) 이본들의 다채로운 변모 양상 고찰
3) 『구운몽』의 수용사적 맥락 조망
2.어떻게 고찰할 것인가?
1) 기존 이본 연구에 대한 의문
2) 잠정적 대안

제2장 양소유 중심의 시선과 세속적 윤리의식 -완판본 "구운몽"
1.양소유 중심의 시선
1) 양소유 형상화의 양상
2) 2처 6첩 형상화의 양상
3) 완판본의 자장과 인물 형상의 의미
2.세속적 윤리의식
1) 환몽구조의 변형과 주제의식의 변화
2) 주제 변화의 의미
3.소결

제3장 현실 위주의 서사와 인생무상의 주제의식 -경판본 "구운몽"
1.비일상적 서사의 소거
2.인생무상의 주제의식
3.소결

제4장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선과 감추지 못한 세속적 욕망 -동양문고본 세책 "구운몽"
1.인물에 대한 각기 다른 시선
1) 남성주인공에 대한 부정적 시선 제외
2) 처와 첩에 대한 위계적 시선 견지
3) 가족·가문 서사에 대한 관심 표출
4)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선들
2.주제적 특징
3.소결

제5장 공연을 염두에 둔 서사와 인식의 전환을 통한 주제 구현 -활자본 "연정 구운몽"
1.연정演訂의 의미
1) 다른 작품의 제목으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연정(演訂)’의 의미
2) 이본의 특징에서 유추할 수 있는 ‘연정(演訂)’의 의미
2.공연을 염두에 둔 서사
1) 풍부한 상황 서술
2) 직접 발화의 빈번한 등장
3) 대화 내용의 구체적 서술
4) 시·상소문의 제시
3.인식의 전환을 통한 주제 구현
4.소결

제6장 선본 계열 자장 내의 서사와 주제 -활자본 "신번 구운몽"
1.풍부한 서사
2.인물 관계 중심의 장회 구분

제7장 대중들과 만난 "구운몽", 그 의미

제8장 보론-새로운 문제제기 -"구운몽" 판소리 계열 이본군에 대하여
1. 들어가며
2. 연구의 계기
1) 판소리 계열 이본 2종의 발견
2) ‘가사체’로 명명됐던 이본 3종에의 주목
3) 5종의 이본 비교 필요성 인식
3. 연구의 방법
1) 이본 전수조사
2) "구운몽" 판소리 계열 이본군 내 비교 연구
3) "구운몽" ‘선본 계열’과 ‘판소리 계열 이본군’ 간의 서사적 거리 연구
4) "구운몽" ‘판소리 계열 이본군’과 기존 판소리 간의 영향 관계 연구
4. 연구의 전망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바보 신동섭 바보 신동섭 2015 / 위기훈 지음 / 연극과인간
이강백 희곡전집  : 이천사년부터 이천십사년까지의 작품들. 8 이강백 희곡전집 : 이천사년부터 이천십사년까지의 작품들. 8 2015 / 지은이: 이강백 / 평민사
그게 아닌데 그게 아닌데 2014 / 이미경 지음 / 연극과인간
(오리지널 시나리오) 대장금 (오리지널 시나리오) 대장금 2015 / 김영현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고맙습니다  : 이경희 드라마 대본집. 1 - 2 고맙습니다 : 이경희 드라마 대본집. 1 - 2 2010 / 이경희 지음 / 유비
고맙습니다  : 이경희 드라마 대본집. 1 - 2 고맙습니다 : 이경희 드라마 대본집. 1 - 2 2010 / 이경희 지음 / 유비
박지원의 한문 소설, 한 푼도 못 되는 그놈의 양반 박지원의 한문 소설, 한 푼도 못 되는 그놈의 양반 2016 / 김수업 글 ; 김경희 그림 / 휴머니스트
대중들과 만난 구운몽 대중들과 만난 구운몽 2018 / 지음: 엄태웅 / 소명
신문관의 육전소설 신문관의 육전소설 2018 / 엮음: 유춘동, 엄태웅 / 소명출판
(창의융합 교실)허생전을 파하다 (창의융합 교실)허생전을 파하다 2015 / 한민고등학교 창의융합팀 지음 / 지상사
수성궁 담장이 저리 높은들 수성궁 담장이 저리 높은들 2012 / 임정아 글 ; 김은정 그림 / 나라말
어이쿠, 이놈의 양반 냄새 어이쿠, 이놈의 양반 냄새 2015 / 이시백 글 ; 최선경 그림 / 나라말
어이쿠, 이놈의 양반 냄새 어이쿠, 이놈의 양반 냄새 2015 / 이시백 글 ; 최선경 그림 / 나라말
무엇이 꿈이고 무엇이 꿈이 아니더냐 무엇이 꿈이고 무엇이 꿈이 아니더냐 2015 / 이상일 글 ; 정은희 그림 / 나라말
천사마 높이 날고 장성검 번뜩이다 천사마 높이 날고 장성검 번뜩이다 2015 / 조하연 글 ; 김형연 그림 / 나라말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꿈을 찍는 사진관 꿈을 찍는 사진관 2011 / 강소천 지음 ; 소천아동문학상 운영위원회 엮음 ; 이은천 그림 / 교학사
아마도 아스파라거스 : 19 true stories & innocent lies 아마도 아스파라거스 : 19 true stories & innocent lies 2016 / 황경신 지음 / 태일소담
흑기사. 1-10 흑기사. 1-10 2000 / 김근우 지음 / 황금가지
고전소설 오디세이 고전소설 오디세이 2015 / 지음: 임치균 / 글항아리
개포동 김갑수씨의 사정 개포동 김갑수씨의 사정 2014 / 허지웅 지음 / 아우름
(소설)요한복음 (소설)요한복음 2013 / 장길섭 지음 / 나마스테
'중심'의 회복을 위하여 = On the way to the axis mundi, the sacred center of the world reading comtemporary novels through myth and symbol : 신화와 상징으로 현대소설 읽기 '중심'의 회복을 위하여 = On the way to the axis mundi, the sacred center of the world reading comtemporary novels through myth and symbol : 신화와 상징으로 현대소설 읽기 2014 / 민혜숙 [지음] / 소명
쾌족, 뒷담화의 탄생 : 살아있는 고소설 쾌족, 뒷담화의 탄생 : 살아있는 고소설 2014 / 지음: 이민희 / 푸른지식
텍스트와 콘텍스트, 혹은 한국 소설의 현상과 맥락  : 손정수 평론집 텍스트와 콘텍스트, 혹은 한국 소설의 현상과 맥락 : 손정수 평론집 2016 / 지은이: 손정수 / 자음과모음
슬퍼하는 나무 [과1]  슬퍼하는 나무 [과1] 2022 / 지은이: 이태준 ; 그린이: 윤문영 / 단비어린이 :
태극문이 있었다 : 태극문 20주년 기념 헌정도서 태극문이 있었다 : 태극문 20주년 기념 헌정도서 2014 / 태극문 20주년 기념위원회 지음 / 새파란상상
한국 고소설 강의 한국 고소설 강의 2021 / 편집: 한국고소설학회 / 돌베개
우주식당에서 만나 우주식당에서 만나 2018 / 지음: 신현아 / 책공장더불어
교양의 시대 : 한국근대소설과 교양의 형성 교양의 시대 : 한국근대소설과 교양의 형성 2016 / 지음: 허병식 / 역락
우리가 참 아끼던 사람 : 소설가 박완서 대담집 우리가 참 아끼던 사람 : 소설가 박완서 대담집 2016 / 엮은이: 호원숙 / 달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