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 1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
예술의 정의
문화의 정의
예술경영의 정의
역사를 통한 예술의 조직화
미국의 예술
현대 사회에서의 예술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2 예술단체 경영
오늘날의 경영
경영의 4가지 기능
경영학의 역사적 발전단계: 1776~1920
경영학의 역사적 발전 단계: 1920~2000
경영과 예술단체
리더십 VS. 경영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3 조직 구조
조직 구조의 철학
예술단체 조직 구조표
영리 기업
정부 기관
비영리 단체
대안적 조직 구조
조직 구조의 선택
비영리 예술단체 설립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4 조직의 성공을 위한 계획 수립
왜 기획해야 하는가?
왜 기획하지 않는가?
기획 유형
미션, 비전, 그리고 가치 선언문
조직 평가하기: 상황 분석
계획 수립하기: 목적, 목표 그리고 전략
기획 과정의 관리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5 거버넌스와 이사회
거버넌스 VS. 경영
비영리 단체의 이사회
이사회의 종류
이사회의 의무
이사회의 책임
기금 모금에서의 이사회 역할
이사회의 위원회
이사회와 직원의 관계
이사의 모집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6 예술단체의 인적 자원
비영리 단체의 노동 인력
어떤 유형의 직원을 고용해야 하는가?
조직도
인사 관리
예술단체의 자원봉사자들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7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미션 기반 프로그램 기획
예술단체의 기능
프로그램 기획과 예술적 고려사항
예술단체와 관객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
타당성 검증
프로그램 평가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8 예술단체의 재무관리
비영리 단체들의 재무적 특징
재무관리의 용어와 개념
재무관리 시스템
계정과목표
재무관리 시스템의 유형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9 재무관리 계획
재무건전성의 지표
내부감사
재무관리의 주기
예산 편성
기부 수익의 계획과 회계
기금 회계
사업 수익의 계획과 회계
부대 사업
자산관리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10 기금 모금의 기초
기금 모금이란 무엇인가?
모금의 자세
성공적인 기금 모금을 위한 준비
누가 예술을 지원하는가?
예술지원에서 정부의 역할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11 모금의 실무
기부자와의 관계 설정 및 모금 윤리
기부 후보에 대한 연구
연간 모금 캠페인
성공적인 기금 모금 편지 작성
성공적인 보조금 신청서 작성
기업 스폰서십 요청
결론
토론 문제
Chapter 12 교육과 예술
기초 용어 정의
예술과 인간의 발달
학교에서의 예술교육
예술 기관의 교육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13 마케팅과 관객 개발
예술 마케팅의 어려움
마케팅 사고방식
예술 관객에 대한 이해
기술은 예술 참가를 저해하는 요소인가?
소비자 행동은 어떻게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가
마케팅 동향과 실행
소셜미디어의 영향
관객 개발
마케팅 기획
마케팅 조사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14 마케팅 기법
타깃 마케팅
전략적 포지셔닝
메시지 소통
마케팅 믹스
첫 번째 P: 상품
두 번째 P: 장소
세 번째 P: 가격
네 번째 P: 프로모션
홍보
광고
판매 촉진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15 지역사회 참여
무엇이 지역사회 참여인가?
지역사회 참여의 장애물
공동체 예술의 발전
예술 및 문화의 사회적 그리고 시민적 혜택
예술의 경제적 측면
공공예술
결론
토론 질문
Chapter 16 예술 옹호론
정부와 예술
미국 내 예술
옹호
예술을 위한 선례 만들기
입법 옹호 준비하기
효과적인 메시지 개발하기
결론
토론 질문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