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 갈등을 해결하는 협업 리더십, 상대를 존중하는 대화법,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 등을 담은 리더와 CEO를 위한 지침서다.
목차
들어가며
1부 성공하는 리더 1장 성공하는 리더의 비결 홍보에 앞장서라 멋쟁이 CEO가 되라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부지런한 사람이 되라 숫자에 민감하라 무결점 운동을 계속하라 남이 가지 않은 길을 가야 성공한다 자존심을 내려놓고 단점을 드러내라 복이 있는 사람이라고 믿어라 역발상의 힘 성공한 CEO는 좋은 직원을 찾는다 숨은 보석을 찾아라 직원의 특성을 파악하라 2장 소통하는 리더가 되라 이야기를 들어주는 CEO가 되라 소통하려면 도구를 사용하라 연주자가 아닌 지휘자가 되라 회사 분위기는 CEO에 달려 있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친절하게 대하라 장소에 따라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좋은 환경이 아이디어를 만들어낸다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3장 행복을 전달하는 리더가 되라 행복은 저절로 오지 않는다 기부 문화를 일상화하라 직원들의 행복을 심사숙고하라 대접을 받으려면 먼저 베풀어라 굿 서비스는 CEO부터 하찮은 일일수록 품격을 지켜주라 칭찬문화운동 4장 유머가 경쟁력이다 유머는 직원을 행복하게 만든다 당신이 사용하는 언어가 문제다 건배사하는 데도 요령이 있다 유머도 처음부터 잘할 수 없다 유머를 갖춘 CEO가 좋은 리더다 웃으면 복이 온다 5장 리더가 알아야 할 사회의 변화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오고 있다 공기업과 사기업은 다르다 행복한 직원이 훌륭한 경영 평가를 낳는다 장애인 채용은 선진국으로 가는 필요조건이다 사회적 기업과 제휴하라 6장 갈등을 해결하는 법 협업은 갈등을 해결한다 허리를 굽혀야 황금을 줍는다 노사문제에 대해서는 기다림에 익숙해져라 노사 협상도 심리전이다 노사 협의에서 받아치는 대화는 금물이다 협력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스트레스는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2부 리더십 7장 훌륭한 리더십이란 경쟁이 최선은 아니다 리더만큼이나 2인자가 중요하다 편견 없고 부드러운 리더의 자질 정의에 입각한 사심 없는 마음 울지 않는 두견새를 어떻게 울게 할까? 트렌드를 읽어라 지역 포럼에 참여하라 VOC에 귀를 기울여라 양이 아닌 내용으로 승부하라 8장 말 한마디의 힘 내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 말 한마디가 마음을 움직인다 CEO가 알아야 일이 제대로 돌아간다 고객의 말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말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라 상담하듯 일을 맡겨라 양보해야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9장 성인의 리더십 좋은 사람을 만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사람을 쓰는 방법은 성격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예의를 갖추면 사람이 따른다 잘 돌아가는 일에는 신경 쓰지 마라 백락의 눈처럼 혜안을 갖춰라 겸손한 자세로 모든 사람을 대하라
대전광역시시설관리공단 주요 성과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
앵그리 보스 2023 / 지음: 길군 / 좋은땅
공적리더십 : 모두를 위해 리드하라 2020 / 글: 김경민 / 크레파스북
신뢰의 마법 = Trust :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35가지 방법2014 / 김경익 ; 박성현 지음 / 다산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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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 새로운 리더십을 위한 지혜의 심리학2015 / 지음: 김경일 / 진성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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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이라면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 경영멘토 김경준의 살아 있는 팀장학2015 / 김경준 지음 / 원앤원북스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협력의 리더십 : Leadership :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의 스킬2019 / 지음: 김근종 / 중앙경제평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