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로운 교육이란 무엇인가 : 평범한 교실에서 희망을 찾아가는 현장 교사들 이야기
발행연도 - 2012 / 지은이: 코니 노스 ; 옮긴이: 박여진 / 이매진
-
도서관
송도국제도서관
-
자료실
송도국제기구도서관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SL0000014456
-
ISBN
9788993985764
-
형태
287 p. 23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
카테고리분류
부모
>
육아/교육
>
육아/교육 에세이
책소개
교육계에 희망의 목소리가 사라지고 많은 교사들이 절망에 휩싸여 교단을 떠날 무렵, 교육학을 전공한 지은이 코니 노스는 불가능한 전망을 찾는 마음으로 연구를 시작했다. 암기식 교육을 강요하는 현실에 맞서 독창적이고 비판적인 교육을 실천하는 4명의 교사들과 함께 진정 정의로운 교육이란 무엇인가 답을 찾아 나선다.
목차
서문
들어가며
1부 사회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주는 마거릿의 교실
1장 가난한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사회정의를 가르치는 교사 찾기
이 일이 어떤 일인지 알았다면 절대 하지 않았을 거예요
어째서 관심도 없는 시험 때문에 공부를 해야 하나요
다른 곳보다 차라리 학교에 있는 것이 나은 아이들
아이들의 어깨에서 실패의 짐을 벗겨 짊어지기
2장 체제 안에서 성공하라고 가르쳐야 할까
공부 잘하는 법 가르치기의 딜레마
아이들이 실패자가 되지 않도록
급진적 변화와 점진적 변화
아이들이 꼭 현실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잖아요
무엇이 먼저일까
2부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훈련하는 조의 교실
3장 아이들의 삶에 어디까지 끼어들어야 할까
사슴 고기를 다듬는 원주민 교사
너무나 깊숙하게 제도화돼서 알아차리지도 못하는 것
시민의 자유에 기초한 열린 수업
이 일과 사랑에 빠졌답니다
교사의 권위라는 문제
정말 훌륭한 수업은 학생들이 흥미로워하는 씨를 뿌려 가꾸는 것
4장 어떻게 아이들을 비판적인 시민으로 만들까
아이들을 잠시도 내버려두지 않는 자본주의 체제
피해갈 수 없는 사실
“뚱뚱한 게이 학생”의 존엄을 지켜주는 교육
제도화된 부정의에 제대로 도전하는 데 필요한 것
3부 교감과 연대를 꿈꾸는 줄리아의 교실
5장 위험에 내몰린 아이들을 어떻게 보살펴야 할까
백인 유대인 레즈비언 선생님
문제아들과 마을에서 봉사활동하기
가치 있는 일을 찾아서
이 아이들은 누구이며, 무엇이 필요할까
피부색이 다른 교사와 학생의 갈등
학생들이 자존감을 지키고 존경심을 가질 수 있도록
6장 어떻게 평등한 학교 공동체를 만들까
권위주의적 관계에서 교감하는 관계로
비판적으로 보살핀다는 것은 어떤 뜻인가
배려, 교사들을 지탱하는 힘
4부 사회 참여 능력을 기르는 폴의 교실
7장 상류층 아이들에게 어떻게 사회적 책임을 가르칠까
배우고, 가르치고, 살아가는 아주 도덕적인 방식
학생들의 독창성을 뒷받침하는 ‘진보 교육’
학부모들과 문제가 있을 때 학교는 선생님을 지지하나요
그래서 그 애들은 아이팟을 사지 못하거든
가르친다는 것은 예술적인 침묵
8장 민주적 교육이란 무엇
제 학생들에게는 전혀 안 먹혀요
수준 높은 토론은 우연히 생겨나지 않는다
가르치기 곤란한 문제들
아이들이 혐오스러운 발언을 할 때 바로잡아야 하는 이유
나약하고 불완전한 모습과 마주하기
상처를 꿰매고 치료하기
이룰 수 없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하다
5부 다른 현실을 그리는 용기와 능력
9장 더 좋은 이야기를 상상하기
더 밝은 미래는 가능하다
네가 아닌 다른 누군가의 관점에서 보는 게 교육이란다
정의로운 교육으로 나아가는 올바른 길
10장 결론 -희망을 기르는
지옥 한복판의 가느다란 빛
진정한 대화로 사람은 마음을 바꾼다
부록-이 책의 연구 방법론
참고문헌
주
감사의 글
옮긴이의 말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0 |
10대 | 0 |
20대 | 1 |
30대 | 0 |
40대 | 0 |
50대 | 0 |
60대 | 0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0 |
2017년 | 0 |
2018년 | 0 |
2019년 | 1 |
2020년 | 0 |
2021년 | 0 |
2022년 | 0 |
2023년 | 0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