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문화정책, 문화행정, 문화경제학, 문화경영 분야를 하나로 엮어서 학문의 융합적 시각에서 문화를 꿰뚫은 책이다.
목차
제1부 서론
제1장 문화의 이해
제1절 문화의 개념
제2절 문화의 가치와 실천 현황
제3절 환경변화와 문화
제4절 문화연구 영역과 문화정책학의 중요성
제2부 문화정책
제2장 국가와 문화정책
제1절 문화에 대한 정부개입의 근거
제2절 정부지원 반대론과 찬성입장의 재반박
제3절 문화정책의 의미와 목표
제4절 문화정책의 수단과 영역
제5절 문화정책의 원칙
제3장 문화정책의 과정과 행위자
제1절 문화정책의 과정
제2절 문화정책과정의 행위자
제3절 문화정책결정 모형과 행위자관계 모형
제4장 문화재 정책
제1절 문화재의 의미와 종류
제2절 문화재 보호와 관리
제3절 문화재의 활용
제4절 문화재 환수
제3부 문화경제학
제5장 문화경제학
제1절 문화경제학의 등장배경
제2절 문화시장의 수요와 공급
제3절 문화상품의 가격결정
제4절 문화사업의 효율성 분석
제6장 문화산업
제1절 문화산업의 의미
제2절 문화산업의 특성
제3절 문화산업과 저작권
제4절 문화산업과 문화자본
제7장 개별 문화산업
제1절 영화산업
제2절 음악 산업
제3절 미술 산업
제4부 문화행정학
제8장 조직관리
제1절 정부조직 관리의 기초 내용
제2절 문화정책 전담조직의 유형과 사례
제3절 문화거버넌스
제9장 인적자원관리
제1절 문화정책 담당자의 중요성
제2절 문화정책의 인사체계
제3절 문화정책 담당자 임용
제4절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교육훈련
제5절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동기부여
제6절 문화정책 담당자의 부패와 윤리
제10장 문화예산과 회계
제1절 문화예산의 의미와 특징
제2절 문화예산의 구조와 규모
제3절 문화예산의 법적 기초와 과정
제4절 문화재원의 조달
제5절 문화재정의 회계
제5부 문화경영학
제11장 문화경영
제1절 문화경영의 의미와 등장배경
제2절 전략경영으로서 문화경영
제3절 문화조직의 전략경영과정
제4절 문화기관의 경영기술
제5절 문화기관의 홍보와 마케팅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