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화가의 마음과 사랑에 대하여, 화가의 인생과 그들의 시대에 대하여, 화가가 명작으로 그려낸 풍경에 대하여 보다 입체적으로 새롭게 명작을 발견해가는 책이다. 화가의 내면 풍경까지 섬세하고 쉽게 그려내는 필치는 술술 읽힌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프롤로그
마음에 대하여
슬픈 기억의 화석_ <연인>
화난 풍경_ <베를린 거리 풍경>
슬픈 영웅의 자화상_ <부산당한 사슴>
사랑이란?_ <우주, 대지, 디에고, 나, 세노르 솔로틀의 사랑의 포옹>
당신의 아침은 어떠십니까?_ <아침의 태양>
성장, 그 불안에 대하여_ <사춘기>
낭만의 이면을 들추어낸 그림_ <생의 춤>
검게 탄 감정을 그리다_ <질투>
우주를 품은 화가의 밤_ <별이 빛나는 밤>
고통의 신비를 담다_ <영원의 문턱에서>
공포라는 이름의 초상_ <아들을 잡아먹는 사투르누스>
공포와 관능, 폭력의 게임, 악몽_ <악몽>
그림을 넓고 깊게 보는 방법 1_ 미술계에 대한 궁금증
사람에 대하여
연약한 삶 속에서의 용기_ <크리스티나의 세계>
화가의 시간_ <담비를 안은 여인>
최초의 인간을 그린 최초의 르네상스 화가_ <낙원에서의 추방>
아부하지 않는 초상화_ <교황 이노센트 10세의 초상>
화가의 아내_ <노란 의자에 앉은 세잔 부인>
비밀의 뮤즈_ <헬가의 초상>
젊음의 광채를 담은 화가의 감탄사_ <리비에르 양의 초상>
의뢰인의 사연을 담은 초상화_ <페데리코 다 몬테펠트로와 바티스타 스포르차>
빛바랜 여인, 어머니_ <회색과 검은색의 구성 No1>
모성의 낙원_ <성 안나와 성 모자>
날지 못하는 새_ <솔리테어>
영혼의 일기_ <자화상>
그림을 넓고 깊게 보는 방법 2_화가들의 영원한 뮤즈, 고양이
삶에 대하여
고단한 구두의 초상_ <구두 한 켤레>
일상의 완벽한 균형을 담다_ <우유 따르는 여인>
아름다움을 위해 바친 즐거운 기다림_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시공간의 뒤태를 열어 보이다_ <시녀들>
인간의 절밤함이 남긴 첫 번째 그림 _ <알타미라 동굴벽화>
장례식 풍경 속으로_ <오르낭의 매장>
고독한 도전, 피카소의 청색시대_ <인생>
너무나도 사실적인 풍자_ <맹인의 우화>
시간을 초월하는 우정_ <노인과 어린이>
화가의 인생을 닮은 그림_ <돌아온 탕자>
명상이 그림이 되다_ <수태고지>
아내의 시간을 수놓는 화가_ <욕조 속 누드>
그림을 넓고 깊게 보는 방법 3_ 메멘토 모리
시대에 대하여
타인의 고통_ <압생트>
세기말, 비틀거리는 밤_ <물랑루즈에서>
회색 도시 위에 그려진 미스터리_ <골콩드>
‘맨발의 신발’ 앞에서 철학하기_ <붉은 모델>
비정한 현실 속 비너스_ <올랭피아>
풀밭 위의 스캔들이 몰고 온 모더니즘_ <풀밭 위의 식사>
사랑에 관한 치명적인 수수께끼_ <미와 사랑의 알레고리>
뽀얀 풍경 속의 진실_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신비, 공포 그리고 욕망의 그녀_ <오달리스크>
시대의 부조리를 담은 열차 칸의 풍경_ <삼등 열차>
역사의 한가운데 선 그림_ <마라의 죽음>
전쟁의 아픔을 담은 자화상_ <군인으로서의 자화상>
그림을 넓고 깊게 보는 방법 4_ 예술가의 독립 선언, 낙선전
풍경에 대하여
캔버스 앞에 선 노장의 춤_ <버드나무 두 그루>
기계 문명을 맞이한 파리지앵의 벅찬 흥분_ <생 라자르 역>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그림의 언어_ <외로운 두 사람>
삶과 죽음, 그 한가운데 맺힌 꽃나무_ <꽃이 핀 아몬드 나무>
‘일요화가’가 표현한 환상과 현실의 세계_ <카니발의 저녁>
늦가을 나무들의 붉은 노래_ <네 그루의 나무들>
관객과 공모하는 속임수의 현장_ <사기꾼>
비통한 아름다움을 그리다_ <오필리아>
놀이, 지나간 시절의 기억 속으로_ <아이들의 놀이>
익명의 거리_ <거리>
불륜이야? 로맨스야?_ <밤의 사무실>
광기의 얼굴들 속 비극의 표현_ <십자가를 지고 가는 예수>
그림을 넓고 깊게 보는 방법 5_ 서촌의 이색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