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소비사회의 상징이자 꽃인 브랜드를 아티스트들이 어떻게 장악했는지 보여주는 책이다. 프랑스 최고 경영학자들의 예술 탐구서로, 아티스트들의 상품에 대한 인식 변화를 역사적으로 보여주며, 예술의 지평을 넓혀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 고유한 브랜드와 고유한 아티스트
들어가는 글 - 아티스트를 말하다
Ⅰ 미술 1
에두아르 마네 - 화가의 단골 술집
폴 세잔 - 한 화가의 개인적 열망
로베르 들로네 - 모더니스트가 꿈꾸는 세상
에드워드 호퍼 - 거대한 전환의 시대
앤디 워홀 - 소비상품에서 예술작품으로
뱅크시 - 저항 예술
제우스 - 흘러내리는 로고
Ⅱ 미술 2
알랭 뷔블렉스 - 도시의 얼굴, 브랜드 간판
스피디 그라피토 - 대중과 소통을 즐기는 아티스트
제인 비 - 시대의 말과 악惡
앙투안 부이요 - 신성함의 새로운 정의
아닉 콰드라도 - 순수한 유년의 향수
베르나르 프라 - 브랜드의 왜곡과 잡동사니의 부활
소피 코스타 - 새롭게 일깨운 감각과 정서
EZK - 세상에 대한 의식 일깨우기
Ⅲ 사진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 변화하는 사회를 향한 시선
르네 뷔리 - 찰나가 만든 역사
티에리 퐁텐 - 소비에 대한 무한한 책임
마틸드 트루사르 - 동화 속 상상의 세계
카트린 테리 - 아름다운 제2의 삶
Ⅳ 영화 및 만화
에르제 - 20세기 역사의 현장에 선 땡땡
이언 플레밍 - 브랜드가 된 007
제이미 유이스 - 문명사회와 선한 미개인
레 뉠 - 공포 도시와 브랜드
로고라마 - 글로벌 브랜드시대의 가장 기발한 애니메이션
Ⅴ 문학
마르셀 프루스트 - 브랜드, 동경의 대상
다니엘 페낙 - 독서의 마법
브렛 이스턴 엘리스 - 아메리칸 사이코의 탄생
프랑스와 봉 - 물건의 자서전
Ⅵ 음악
콜 포터 - 미국식 삶의 초상을 보여주는 브랜드
비틀스 - 신화를 만드는 노래
더 후 - 숭배 대상과 문화아이콘
아쿠아 - 고정관념과 패러디
뱅상 들렘 - 일상의 위선을 헤집는 음유시인
제이 지 - 마이너의 욕망에 대한 보고서
결론 - 브랜드에 대한 아티스트의 새로운 시선
부록
또 다른 아티스트와 브랜드
참고자료
브랜드 인덱스
저자소개
사진 저작권
역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