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2009년 미국 신용위기, 2011년 유럽 재정위기를 통하여 전세계 경제를 주도해온 서양식 경영논리의 몰락이 예견되는 오늘날, 2천5백 년 전 공자에게서 이러한 위기를 넘어설 해법을 구한 책. 저자인 영산대학교 배병삼 교수는 사람 사는 이치가 그렇듯 경영 역시 동서고금이 다르지 않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공자의 인仁을 통한 신뢰.경청.조화의 경영과 성공한 글로벌 기업의 경영원리가 유사함을 밝혀냈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서문│소통과 경청의 리더십, 공자 경영론
I부 경영의 눈으로 ‘공자’ 읽기
一│프롤로그: 학교경영자, 공자
1. 『논어』의 그늘
2. 경영철학으로서『논어』
3. 공자의 학교
4. 학교경영자로서의 공자
二│공자 경영학의 4대 원칙
1. 문제는 시스템이다!
2. 동서고금이 다르지 않다
3. 갖춘 사람을 구하지 말라
4. 인사가 만사다
5. 현장에서 배워라
6. 경영자는 책임자다
三│신뢰 경영: 제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상대에게 베풀지 말라
1. 대상인 자공
2. 경영의 핵심은 신뢰다
3. 말 한마디의 힘
4. 빈부와 귀천에 대한 공자 생각
5. 변치 않는 경영의 원리
四│지식 경영: 스승은 내 주변에 있으니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라
1. 인·간과 인터·넷
2. 지식정보와 인문학
3. 공자와 지식
4. 공자의 지식경영
5. 박문약례: 지식경영의 원칙
6. 지식경영의 리더십
7. 지식에서 지혜로
五│창조 경영 : 겹겹이 듣고 켜켜이 보라!
1. 창의력의 근원
2. 창조경영의 모델
3. 사물의 속살을 보는 겹눈을 길러라
4. 낯익은 것을 낯설게 보라
5. 창의력이 없으면 노예가 된다
6. 가난을 버티는 힘
7. 가난도 보는 눈마다 다르다
六│매력의 경영학: 덕치
1. 태풍의 힘
2. 두 가지 힘
3. 덕치란 곧 매력의 경영이다
4. 공자 대 자로
5. 덕치와 기업경영
II부 공자의 눈으로 ‘경영’ 읽기
七│공자에게 명품의 조건은?
1. 명품의 조건
2. 품질
3. 불변의 가치
4. 디자인
5. 호피와 개가죽
6. 브랜드
7. 신뢰
八│화이부동: 가족경영의 원리
1. 개에 대한 명상
2. 공자의 증오
3. 화이부동
4. 가화만사성
5. ‘상갓집 개’
九│인의 경영학, 소통의 리더십
1. 인이란 소통이다
2. 나를 알고, 남에게 베풀어라
3. 소통을 위하여
4. 경청과 이해, 그리고 실천
十│공자 경영학의 모델: 순
1. 요순, 희망의 투영물
2. 소유와 경영의 분리
3. 사람 쓰기의 어려움
4. 현대 기업경영과 무위이치
5. 순의 비전: 소통과 유대
十一│국가경영의 세 요건: 균등, 화합, 안정
1. 정의를 뜻하는 두 글자
2. 정의란 무엇인가
3. 유교와 공공성
4. 공공영역과 시장영역
5. 공자 대 염유
6. 공자의 국가경영론
十二│에필로그: 공자, 한국 청년에게 고함
1. 공자는 ‘88만원 세대’
2. 채용이냐, 초빙이냐
3. 한국의 청년들에게 고함
4. 낯익은 주변을 낯설게 보라
인용한 『논어』원문
참고 및 추천 문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