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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철학창고 시리즈 27권. 19세기 영국의 철학자 밀은 「자유론」을 통해 개인의 자유, 특히 사상과 언론의 자유가 권력이나 사회의 여론에 의해 침해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같은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이 책은 국가 권력 또는 사회의 여론과 개인의 자유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진정한 자유란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문제를 제기한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청소년 철학창고’를 펴내며
들어가는 말

제1장 서론
1. 자유란 국가 권력에 대한 제한이다
2. 국가 권력을 제한하는 두 가지 방법
3. 선거에 의해 선출된 국민의 정부
4. 사회의 지배적인 여론에 이한 전제(專制)
5. 사회적 관습과 대중의 여론은 항상 옳은 것일까?
6. 도덕은 선호와 혐오의 감정에 따라 결정된다
7. 종교인들은 다른 신앙에 관용을 베푸는가?
8. 사람들의 의견을 결정하는 일관된 규칙이나 원리는 없다
9. 타인의 자유에 대한 정당한 간섭은 자기방어에 있다
10. 인간의 자유에 대한 고유한 영역
11. 증가일로에 있는, 개인에 대한 국가 권력의 간섭

제2장 사상과 언론의 자유
1. 강제력, 그 자체는 정당화 될 수 없다
2.‘세상’일반의 절대 무오류성에 대한 믿음
3. 토론의 자유와 비판에 대해 열려있는 입장이 진리를 향한 길이다
4. 오류 가능성을 지닌 인간이 진리를 발견해 가는 최선의 방법
5. 의견에서 진실성과 유용성은 분리할 수 없다
6. 의견의 진실성과 유용성은 모두 중요하다.
7. 절대 무오류성의 가정이 빚어낸 역사상의 오류들
소크라테스의 사형
예수의 사형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그리스도교 박해
8. 내세의 신앙을 고백하지 않는 사람은 법정에서 증언할 수 없는가?
9. 활동적인 지성인의 몰락과 여론에 영합하려는 기회주의자들의 탄생
10. 소수 의견의 침묵은 사상의 답보로 이어진다
11. 살아 있는 진리와 죽은 독단
12. 진리의 발견에 관한 키케로의 교훈
13. 보통 사람들은 지지하는 의견의 논거를 배우지 않아도 되는가?
14. 종교적 교의의 역사적 사례
15. 진리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토론이다
16. 다양한 의견들의 가치
17. 그리스도교 도덕의 문제는 무엇인가?
18. 의견의 자유와 발표의 자유가 인류 복지에 필요한 네 가지 이유
19. 공공 토론에서 유념해야 할 사항

제3장 복지의 한 요소로서의 개성
1. 개인의 자유와 그 행위에 대한 제한은 어디까지인가?
2. 개성의 중요성
3. 개성은 인간을 가장 아름답게 만든다
4. 개성과 자발성 부족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칼뱅주의의 사례
5. 인간이 숭고한 아름다움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개성의 발전 때문이다
6. 현대의 대중 여론은 개성을 억압한다
7. 여론에 대한 순종과 관습의 독재는 사회의 정체를 가져온다
8. 개성을 찾아야할 시점은 바로 지금이다

제4장 개인에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
1. 개인에게만 관계된 일의 결정권은 그 자신에게 있다
2. 개인의 자유에 대한 충분한 배려와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행위에 대한 제재
3. 도덕적 비난과 사회적 제재의 차이
4. 개인적 행위에 간섭하는 공중(公衆)의 오류 가능성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공중의 오류 사례 1 : 종교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공중의 오류 사례 2 : 제도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공중의 오류 사례 3 : 모르몬교

제5장 원리의 적용
1. 두 원리는 무엇인가?
2. 독극물의 제조와 판매에 대한 공권력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3. 술 판매에 관한 공권력의 한계는 무엇인가?
4. 일반 원칙에 대한 예외
5. 자유의 원리가 잘못 적용된 경우: 어린이 교육
6. 정부의 간섭이 늘어날수록 자유에 대한 침해는 커진다
7. 이상적인 정부에 대한 제안

《자유론》, 자유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
존 스튜어트 밀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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