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숨겨진 힘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마실'은 사소한 다툼에서 갈등을 해결하도록 도우며, 이런 활동들을 통해서 교실에서 용납되는 행동과 용납되지 않는 행동의 한계를 배워나갈 수 있도록 한다.
목차
‘마음을 나누는 교실’을 꿈꾸며
1장 어긋난 시선, 상처받은 아이들 1. 도둑년이라 불린 아이 2. 아이들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 3. 학교 안의 또 다른 방관자 4. ‘마실’이 바라는 세상
2장 마음을 나누는 교실 1. 너를 보여줘 2. 사랑과 상처로 다시 만나는 우리 아이들 3. 교실을 바꾸는 열쇠 - 방관자를 방어자로 4. 함께 만드는 교실 - 학급규칙 세우기 5. 내 마음을 맞춰봐 - 카드놀이1 6. 서로를 바라보며 나누는 이야기 - 모둠상담 7. 같은 마음, 다른 상황 - 카드놀이2 8. 얘들아, 마실 가자! - 힘의 불균형 9. 긴 터널을 지나야 만나는 내 바람의 빛 - 학부모 상담 10.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 개인상담 11. 말하는 대로 - 바람카드놀이 12. 친구들이 다퉜어요. - 갈등중재상담(힘이 서로 비슷할 때) 13. 공감으로 꿈을 키우는 아이들 - 또래 상담 14. 선생님도 공감받고 싶을 때가 있다 - 교사힐링타임 15. 너, 나 바라보기 16. 검은 물 맑게
서가브라우징
당당 엄마 특수 교육 : 미국 특수교사가 전하는 엄마를 위한 응용행동분석2013 / 최진혁 ; 박혜숙 지음 / 시그마프레스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2013 / 조윤경 ; 장지윤 ; 유연주 공저 /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