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 사회의 아이, 부모, 교사들을 가장 절망시키고 힘들게 하는 것이 왕따 문제인데, 이것에 대해 교과부나 교육청의 대책과 프로그램은 없거나 부실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평화샘 모임에서는 왕따 없는 학교 만들기를 위한 새로운 제안들을 내놓았다.
목차
머리말 왕따, 사람을 죽음의 길로 내모는 폭력
1장 왕따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학교 폭력에 대한 이론적 접근 가해자-피해자 모델: 개인적 접근 방법 가해자-피해자-방관자 모델: 생태학적 접근 방법 현실의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서 학교 폭력은 해결 가능하다
2장 왕따, 왜 힘들까? 교사·학생·학부모의 목소리 아이들의 목소리-전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부모의 목소리-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교사의 목소리-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왕따 유형 사회문화적인 요인 사회경제적인 요인 신체적인 요인 학교권력관계(학교문화적인 요인) 평범한 아이들 사이에서 생기는 왕따
3장 왕따, 어떻게 해결할까? -왕따 없는 우리 학교 만들기 왕따 예방 역할극-모두가 함께 느끼는 왕따 피해자의 아픔 왕따 이야기 1 왕따 이야기 2 왕따 예방 역할극은 어떻게 할까? 왕따 징후 공동 관찰 프로그램 왕따 징후 공동 관찰 공동 관찰 후 교사 간담회 관찰 후 상담하기 설문조사와 제보를 통한 왕따 파악하기 설문조사 제보를 통해 파악하기 왕따 예방, 부모와 함께하기 부모와 왕따 예방 역할극 하기 왕따 징후 교사·부모 공동 관찰 프로그램 사건 발생 시 부모의 대처 방법 안내하기 내 아이가 피해자일 때 내 아이가 가해자일 때 내 아이가 방관자일 때
4장 왕따 발견 시 대처 매뉴얼 1) 피해 아이 상담과 진술서 작성 2) 피해 아이 보호 조치 3) 피해 아이 부모 상담 4) 백지 진술서 받기 5) 학교 구성원에게 알리기 6) 긴급 교사 모임 7) 아이들과 왕따 역할극 하고 해결 방안 토론하기 8) 부모 모임 열기 9) 지속적인 모니터링
장 왕따, 이렇게 해결했어요 교사들의 협동적 연대가 왕따 문제 해결의 열쇠 교사들이 협력할 수 없을 때 교사들이 마음을 모으면 왕따는 해결된다 최초의 중학교 왕따 역할극 부모들의 왕따 아이 구출작전
부록 설문지 가정통신문
서가브라우징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를 위한)학급긍정훈육법 : 활동편2015 / 테레사 라살라 외 지음 ; 김성환 옮김 / 에듀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