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보건복지부 평가 환자만족도 A등급 병원에 선정된 선병원. 대학병원도 아닌 지방 개인병원이 45년만에 이렇듯 우수하게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중부 최고 병원으로 이끈 선병원 선승훈 원장이 병원경영서비스를 이야기한다. 오로지 환자를 위한 병원 구성원들의 소통과 공유, 환자 최우선의 업무시스템 변경, 그리고 끊임없는 경영개선에 대한 노력 등 오늘날 왜 선병원이 이렇게 성장했는가에 대한 해답이 솔직하게 녹아 있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1. 철학 & 핵심가치 ‘사브작사브작’하게
자금부장에서 병원경영자로
우리들의 두 자리 수 성장률
최고로 일하기 좋은 병원
흔들리지 않는 중심 ‘핵심가치’
배려, 열정 그리고 절제
맛있는 시간 ‘몰입하면 행복해진다’
웰 밸런스
교토식 경영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사랑’
Visualize, Simplify & Prioritize!
A or B가 아닌 A&B ‘입체적 사고’
‘사브작사브작’하게
배트맨과 로빈 관계
모든 약속은 항상 지킬 가치가 있다
환자들의 사브작사브작한 이야기
2. 브랜드 & 마케팅 고객의 소울메이트 CCO
고객의 혼을 주고받는 소울메이트 CCO
환자를 위한 리모델링
아부다비의 클리브랜드클리닉을 대전으로
대전 중산층에 강남식 고급 치과 서비스가 성공한 이유
중부권 유일, 보건복지부 평가 환자만족도 A등급 병원
한국 최초의 인공관절 개발회사 ‘코렌텍’
환자들의 사브작사브작한 이야기
3. 교육 & 서비스 Certainly, Sir!
정성을 담은 환자들의 식사
환자 맞춤 서비스 ‘코디네이터’
최고 임원이 참여하는 교육
서비스의 꽃 ‘의료 서비스’
진료의 안전성과 적정성
가장 두려운 건 자기 자신이다
변화는 어렵다 그러나 뭐든 바꿀 수 있다
자기를 부정하라
규정을 깨트려라
늦잠 재우는 직원 교육 ‘세미나’
서비스를 하려거든 우선 서비스를 즐겨라
고객님, 확실히 그렇게 하겠습니다! Certainly, Sir!
높은 환율시대, 그래도 떠난다
병원사관학교 ‘선병원’
환자들의 사브작사브작한 이야기
4. 조직 & 시스템직원들의 일기를 훔쳐보라
문자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망각을 없애는 비법 ‘기록’
직원들의 일기를 훔쳐보라
자신의 의사를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NO라고 말하는 것은 NO! ‘ABC대화기법’
자기계발서
즉각 개선하라
현장에 많은 권한을 줘라
직원을 뽑을 땐 배우자를 고르듯이
환자들의 사브작사브작한 이야기
5. 직원 & 사람명의를 찾는 삼고초려
괴짜! 하루도 쉬지 않는 환경팀장
믿고 맡겨라
정성으로 환자를 돌보는 진짜 명의
명의를 찾는 삼고초려
전문의들의 단결 ‘협진 시스템’
김치 담가주는 수간호사
아랫사람을 향한 사랑이 환자에게로
재미있게 일하라
연어가 강으로 돌아오듯
최고의 지휘자는 기업문화
한 방 쓰는 삼형제
한국의 삼형제, 일본의 삼형제
가메다병원 존 워커 부원장의 편지
벤치마킹 이야기
에필로그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