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금속활자와 출판기획
1 직지와 구텐베르크
동서양 인쇄문화와 활자문화에 대한 논의
활자의 발명
금속활자
금속활자의 전파
교류의 산물: 활자문화
2 외서 기획: 한국 출판시장에서 외국 문학 수용
서구 문학 수용과 문제점
번역 도서 현황
외서 번역
번역 출간
독일 소설문학의 수용
번역서의 문제점
제2부 출판문화 콘텐츠와 출판유통
1 원소스멀티유즈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문화콘텐츠와 다중매체 활용
베스트셀러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원소스멀티유즈
문화산업의 상업화를 경계한다
2 출판유통의 과거와 현재
출판환경
출판유통환경과 시대적 배경
도서유통방식의 변화
유통기구의 변화와 발전
유통질서의 정상화와 도서정가제의 확립
대형유통기구의 논의와 도서유통현대화
서점의 문화활동
출판활로의 모색
제3부 전자책과 소셜미디어
1 전자책으로 인한 문학 패러다임의 변화와 영향
뉴미디어의 확산
작가의 탈권위와 독자와의 소통
작가, 독자, 출판의 탈경계
문학 장르의 다양화와 미학적 문제
전자책 산업의 영향
2 소셜미디어 사회에서 무명작가가 베스트셀러 작가로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소셜 미디어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커뮤니케이션
장르문학과 비선형적 서사구조
새로운 방식을 통한 출판 시도: 주문형출판
다중매체의 활용(OSMU): 전자책과 영화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