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의 글 창조경제, 디자인으로 진검 승부하다
서문 보이지 않는 욕망의 본질을 창조하라
1부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 진화하는 디자인
1장 굿 디자인은 마음으로 전해진다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미술인가, 기술인가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
주목받는 디자인적 사고
2장 인간과 교감하고 통섭을 시도하다
배려하는 디자인Design is Caring
나누는 디자인Design is Sharing
치유하는 디자인Design is Healing
3장 새로운 가능성의 시작, 빅데이터
방대하고 다양하며 빠르다?
빅데이터 시대를 살아갈 준비
데이터로 디자인하다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4장 창조경제와 미래를 바꿀 아이디어
토니 블레이어의 ‘창조적인 영국’
대니얼 핑크의 ‘하이터치와 하이콘셉트’
리처드 플로리다의 ‘창조적인 인재’
창조경제의 규모와 경제적 가치
창조경제의 핵심은 디자인
국가 디자인 컨트롤타워 갖추기
5장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라
육하원칙에 맞게 비전 정의하기
혁신적이지만 받아들여질 만하게
도발적이고 발칙하게 바라보기
손으로 생각하기
성공은 집중력과 반복 학습의 산물
2부 디자인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다 - 세상을 바꾸는 디자인
6장 예술이 일상으로 들어간다
133년 전의 디자인, 아직도 멋지네
《종의 기원》에서 영감받은 구두라고?
아름답고도 편리하면 앉고 싶어진다
주스 짜는 기구가 거실 장식품으로 둔갑?
안전하고 편리한 고급 주방기구는 없을까
스카프가 0.1초 만에 에어백으로
3만 개 부품의 기계를 예술품으로
러브스토리 담았더니 기념품이 베스트셀러로
선풍기, 탄생 130년 만에 날개를 버리다
전기차, SF 소품에서 정통 스포츠 세단으로
가장 많은 ‘짝퉁’을 낳은 20세기 의자
단순함과 간결함이 낳은 ‘예술’ 가습기
귀뿐 아니라 눈까지 즐거운 오디오
‘어딘지 닮은 듯한’ 계산기와 스마트폰
7장 공간에 아름다움을 불어넣다
‘녹색 강국’ 영국의 친환경 그린 디자인
고래가 숨 쉰다, 바다가 살아 있다
빛과 건물의 아름다운 하모니
디자이너 19명의 개성이 담긴 호텔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든 과학의 힘
캘리포니아에 웬 고분? 친환경 옥상 공원
미술관으로 거듭난 나토 미사일 기지
가장 ‘번잡한’ 곳, 가장 ‘차분한’ 건물
도시 흉물에서 휴식처로 변신한 공원
8장 훌륭한 디자인은 백 마디 말보다 강력하다
포스터로 꿈꾼 인종 화합
9·11 테러의 상처를 어루만진 재능 기부 디자인
‘열린 개념’의 로고가 불러온 해프닝
너무 많은 이야기 담으려다 삐끗
런던 올림픽을 위한 포스터는 없다?
단순 명료한 헬베티카 서체, 세계의 표준이 되다
직관적 소통의 힘
지나친 패러디가 불러온 역풍
나머지 90퍼센트의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
9장 행복을 디자인하는 세계의 도시들
행복하려면 디자인을 일상 속으로
“나는 암스테르담이다”
스토리텔링이 낳은 북극의 산타 마을
불꽃놀이에 돈 펑펑? 투자 대비 회수 23배!
비만 퇴치에 나선 뉴욕 시의 디자인 지침
빌딩 숲의 균형미는 우연히 이뤄진 게 아니다
디자인으로 명운을 바꾼 빌바오 시
하늘로 날아오르는 비둘기 빌바오 공항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하철 캐노피
3부 굿 디자인은 굿 비즈니스다 - 강한 기업을 위한 디자인
10장 창조성을 빛낸 기업들의 혁신 전략
디자인과 브랜드가 손잡다
브랜드 정체성과 브랜드 이미지의 상관관계
디자인이 기업의 미래를 결정한다
11장 비즈니스를 원점에서 바라보라
허먼밀러: 인체공학적 의자의 혁신
무인양품: ‘노브랜드’의 변신은 무죄
롱거버거: 바구니 사옥으로 입소문 마케팅하다
애플: 애플다움으로 세계를 홀리다
IBM: 일관성을 넘어 조화를 이루는 예술품처럼
12장 영감으로 가득한 브랜드
루이뷔통: 찬란한 전통에 파격을 불어넣다
코카콜라: 한껏 밝고 상쾌하게 젊음을 즐겨라
프록터앤갬블: 고객의 감탄을 먹고사는 회사
맥도날드: 몸짓과 손짓까지 디자인한다
폴크스바겐: 완벽주의와 더 나은 디자인
13장 혁신의 바탕에 디자인이 있다
삼성전자: 이성의 문과 감성의 벽을 넘어
기아자동차: 일관된 정체성으로 경쟁력 높이기
현대카드: 일상에서 경이로움을 발견하다
LG전자: 디지털 라이프 크리에이터를 꿈꾸다
아시아나항공: 전통미를 새롭게 구현하다
현대자동차: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네이버: 꾸밈이나 겉치레 없이 진솔하게
세비앙: 욕실 문화를 바꾸다
퍼시스: 사람을 탐구해야 이유 있는 디자인 나온다
KT: 통신 서비스의 질적 혁신을 이루다
후기 디자인하지 않으면 쇠퇴한다
주
사진 출처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