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동양과 서양, 원근법, 죽음, 진화, 모나드, 기하학, 미술, 조형, 디자인까지,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는 9가지 키워드로 문화와 예술의 근본인 ‘형태’를 해석한다. 예술 작품을 이루는 근본인 ‘형태’를 통해 동서양 미술과 문화를 읽는 시도를 하고 있다. 예술의 ‘본질’을 탐구함으로써 독자들은 파편화되고 단편적인 예술 지식을 통합하고, 정형화된 작품 설명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사유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목차
추천사 / 승효상(건축가)
저자의 글 예술, 그 본질과의 조우를 위하여
첫 번째 시선 동과 서 - 세계를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
선율에도 형태가 있다
미, 인식의 지평선
비움의 철학
형태를 보는 방법
실체의 형상화 VS. 마음의 형상화
그림의 형태
두 번쨰 시선 원근법 - 실체적, 과학적 사유의 탄생
신앙의 시대에서 이성의 시대로
왜 원근법인가
시각의 이성화
또 다른 이미지의 미학, 사진
이미지의 세계
세 번째 시선 죽음 - 삶과 죽음, 가장 근본적인 사유 형태
살아 있거나 죽어 있거나
마카브르, 죽음의 춤
고딕의 부활, 고스 문화
죽음도 유행이 된다
박제된 죽음
다크 컬처의 소비
네 번째 시선 진화 - 모든 형태에는 이유가 있다
자연, 그 황홀한 형태
형태의 비밀
자연이 선택한 형태
인간의 형태
우생학
다섯 번째 시선 모나드 -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실체를 찾아서
세상에서 가장 작은 형태
이데아와 모나스
독립적이고 자족적인 존재자, 모나드
원자 VS. 모나드
라이프니츠의 주름
여섯 번째 시선 기하학 - 가장 완전한 형태를 위하여
문명의 형태, 피라미드
실용의 형태, 기하학의 탄생
철학의 형태, 자연을 이해하는 방식
인간과 건축
클라인의 병
기하학, 생명의 형태를 설명하다
일곱 번째 시선 미술 - 5,000년간 인류 미술의 발자취
실용과 기능의 형태, 원시 미술
완전한 형태, 이집트 미술
신화의 형태, 그리스 미술
서사적 형태, 로마 미술
또 다른 실용의 형태, 중세 미술
논리의 형태, 르네상스 미술
유혹의 형태, 바로크 미술
또 다시 고전으로
순수한 형태로의 회귀, 인상주의의 등장
여덟 번째 시선 디자인 - 예술의 전락인가, 예술의 대중화인가
형태의 혁명
산업과 미술의 조우
형태의 효용성
아름다움의 척도, 비례
대중성의 해법, 추상
추상은 실용적이다
아홉 번째 시선 조형 - 본질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
형상과 질료
어떻게 보여지는가
커뮤니케이션
물질의 고유성
재현과 추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