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가 14인을 통해 “사회적 기업가란 누구인가?” 그리고 “사회적 기업가는 어떻게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고 있다. 14인의 사회적 기업가는 각자 자기 삶에서 목격한 모순과 차별 속에서 길어 올린 주제를 화두로 삼아 사회적 영웅의 길로 접어들었는데, 각자 화두로 삼은 주제는 청소년 문제와 청년 고용, 교육, 의료와 보건 분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목차
추천사 ‘박명준의 유럽희망통신’ 발간에 즈음하여 /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머리말 평범함 속의 비범함을 갖춘 사람들을 찾아서
1부| 청년, 실업자이거나 실업가이거나 청년 실업자. 연극으로 기 살리고 취업하기::::프로젝트 공장::::산드라 쉬어만 청년 실업자, 직업교육 따라잡고 창업도 한다::::이쿠 컨설트::::노버트 쿤츠 비행 청소년들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법::::일과 권투ㆍ한트-인::::루퍼트 보스
2부| 교육 불평등의 재생산을 막는다 하늘이 파란 이유, 아이들도 묻고 답할 수 있어요::::사이언스랩::::하이케 쉐틀러 불평등의 대물림, 부모들이 나서서 막는다::::부모 회사::::마인라트 암부르스터 이민자 이이들과 기회 공장의 도우미 사슬::::IBFS::::무라트 부랄 도구화된 대학 교육을 넘어서는 소통의 가치::::노동자 자녀::::카탸 우어바취
3부|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의 건강권을 지킨다 가정 폭력, 네트워킹으로 예방하고 치유하기::::게지네::::마리온 슈테팬스 마음의 병을 마음대로 말하게 하자::::IM::::마누엘라 리히터-베를링 이민자들의 건강권, 사회적 소통으로 푼다::::민족의학센터::::라마찬 잘만
4부| 그래도 남는 문제들 인터넷에서 소통하고 온라인으로 정치하기::::국회의원 관찰::::그레고 학막 연대의 경제로 해결하는 첫 출산의 어려움::::웰컴::::로제 폴츠-슈미트 에너지 효율은 소셜 미디어 비즈니스로::::씨오투 온라인::::요하네스 헹스텐베르크 거리의 축구가 추구하는 평화로운 거리::::스트리트 풋볼 월드::::위르겐 그리스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