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 교육과정을 분석해 한국의 역사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역사교육에서 함양해야 할 정체성, 자국사와 세계사의 관계 설정, 역사적 역량을 정의하고 가르치는 문제 등에 대해 고민하고 논쟁하며 각 나라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목차
책을 펴내며
제1부 '역사적 서사'와 '역사적 사고'의 논쟁과 타협 1장 연대기적 서사 대 역사적 사고 : 영구의 타협 / 강선주 2장 역사 지식과 탐구 기술 : 호주의 절충 / 방지원 3장 역사 기준 : 미국의 다양성 속 공통성 지향 / 이미미
제2부 서로 다른 의미의 '비판적 사고' 4장 역사적 능력: 프랑스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 / 홍용진 5장 역사적 역량 모델들 : 독일의 성찰적 역사의식 / 고유경 6장 역사적 감수성 : 인도의 식민지 경험 성찰 / 박소영
제3부 역사 핵심 역량의 다른 개념화와 작용 7장 역사교육으로 정의하는 핵심 역량 : 캐나다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 박진동 8장 역사적 역량을 내세운 교육과정 : 중국의 실험 / 윤세병 9장 '살아가는 힘'과 '자국사 강화' 사이에서 : 일본의 도전과 한계 / 구난희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
국어시간에 K-pop읽기 : 케이팝과 함께 하는 공쌤의 문학 수업 이야기2015 / 지은이: 공규택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국어시간에 K-pop읽기 : 케이팝과 함께 하는 공쌤의 문학 수업 이야기2015 / 지은이: 공규택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교과서에 실린)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2001 / 이남호 저 / 현대문학
구성주의 문학교육론2002 / 이상구 저 / 박이정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2011 / 지은이: 김현수 / 역락
사진아 시가 되라 : 닭털주 샘과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詩 수업 이야기2012 / 주상태 지음 / 리더스가이드
디지털 시대, 역사·박물관 교육 2022 / 지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
세계는 역사를 어떻게 교육하는가 : 9개국의 역사 교육과정 분석 = How is history taught around the world? : history curriculum in nine countires2018 / 엮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역사교육 새로 보기 : 복합의 시각2015 / 지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2006 / 나카무라 사토루 편저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옮김 / 에디터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2006 / 나카무라 사토루 편저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옮김 / 에디터
사회갈등과 역사교육 = Social conflict and history teaching 2022 / 엮음: 강선주 ; 지음: 강선주, 고유경, 구난희, 김한종, 남한호, 박구병, 박소영, 윤세병, 정재윤, 홍용진 / 한울아카데미 :
세계의 역사교과서 협의 :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2008 / 강택구, 박재영 외 공저 / 백산자료원
세계의 역사교과서 협의 :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2008 / 강택구 ; 박재영 외 공저 / 백산자료원
21세기 역사교육과 역사교과서1998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편 / 오름
같이 빌린 책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1-1]2010 / 김규중 ; 왕지윤 ; 한은영 엮음 / 창비
완벽한 아내 만들기 : 피그말리온 신화부터 계몽주의 교육에 이르는 여성 혐오의 연대기2018 / 지음: 웬디 무어 ; 이진옥: 이진옥 / 글항아리
한국사 스크랩 : 문화재 기자의 우리 역사 톺아보기2015 / 지음: 배한철 / 서해문집
현금의 재발견 :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찾아낸 단 하나의 비즈니스 원칙2019 / 지음: 윌리엄 손다이크 ; 옮김: 이혜경 / 마인드빌딩
게으른 십대를 위한 작은 습관의 힘 2021 / 지음: 장근영 / 메이트북스 :
역사수업의 길을 묻다 : 30년차 교사의 성찰, 그리고 진화의 수업기록2018 / 지음: 윤종배 / 휴머니스트
한국사, 한 걸음 더2018 / 엮음: 한국역사연구회 / 푸른역사
체인지메이커 교육 : 학생 중심의 혁신적 교육 프로젝트2018 / 최선경 외 지음 / 즐거운학교
역사는 반복된다 : 수구 기득권 카르텔이 탄생 2023 / 지음: 배기성 / 왕의서재
오펜하이머가 들려주는 원자폭탄 이야기2011 / 지음: 송은영 / 자음과모음
주식대학 실전 투자 전략: 110만 경제 유튜브 삼프로TV X 리서치 명가 메리츠증권. 52021 / 지음: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 페이지2
(100개 키워드로 읽는) 라틴어 이야기2018 / 지은이: 조경호 / Orbita(오르비타)
일본 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2002 / 이원순 ; 정재정 편저 / 동방미디어
역사교육 새로 보기 : 복합의 시각2015 / 지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같은 주제의 책
교사를 세우는 교육과정 : 우리는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개선할 수 있을까?2016 / 지음: 박승열 / 살림터
학교 속의 문맹자들 : 한국 공교육의 불편한 진실2012 / 엄훈 지음 / 우리교육
(쉽고 재미있게 생각을 나누는) 그림책 토론 : 책 선정에서 읽는 방법, 실제 수업 이야기까지 그림책 토론을 해보고 싶은 교사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 : 토론이 재밌어지고, 수업이 즐거워진다 2020 / 권현숙, 김민경, 김준호, 백지원, 조승연, 조형옥 지음 / 교육과실천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2018 / 지음: KBS<운동장프로젝트>제작팀 / 해냄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2019 / 지음: 김민정, 이은주, 윤종배, 정미란, 이춘산, 송치중, 김슬기 / 책과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