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교실에서 만나는 두 교육과정 세계를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과 '생생한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두 교육과정 세계 사이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양쪽 세상에서 들려오는 모든 것을 귀 기울여 들어야 하는 처지에 있다.
목차
머리말 | 교육과정은 왜 교사를 세우는가?
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우리 시대와 교육 2. 교육과 교육과정 3. 맺는말: 교육이 위기가 아닌 적은 한 번도 없었다
2장 교육과정을 ‘보는’ 방법 1. 교육과정의 관점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과정 의미의 다양성 4. 교육과정을 수업, 평가와 연결해서 보기 5. 맺는말: 교사가 교육과정을 보는 것은 왜 중요한가?
3장 교육과정은 어떻게 여기까지 도달했나 1. 교육과정 이론이란 무엇인가 2. 교육과정 이론의 흐름 3. 맺는말: 변화하는 교육 현상과 교육과정 이론
4장 교육과정을 ‘하는’ 방법 1. 교육과정 설계 2. 교육과정 개발 3. 교육과정 실행 4. 맺는말: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에 대한 발칙한 상상
5장 교육과정과 학교, 그리고 교사 1. 교육과정 실천 공간으로서의 학교 2. 학교와 교사의 정서 3. 교사는 누구인가 4. 맺는말: 학교와 교사를 이해하는 올바른 방식은 무엇일까
6장 학교교육과정 개발 이야기 1. ‘학교교육과정 개발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개념들 2. 문제의식 3. 연구 방법 4. 교사학습공동체 형성 과정 5. 숙의의 형성과 전개 6. 숙의가 학교교육과정 개발에 주는 숨은 뜻 7. 맺는말: 학교교육과정 개발은 교사에게 실제적인 문제가 될 수 있을까
글을 마치며 | 우리는 어떻게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
서가브라우징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 공부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2012 / 고미숙 지음 / 북드라망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 공부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2012 / 고미숙 지음 / 북드라망
닥터 골프맨2002 / Ralph Mann ; Fred Griffin 공저 ; 원형중 역 / 하우투
리드베터, 벤 호건 골프를 분석하다2003 / 데이비드 리드베터 저 ; 원형중 역 / 루비박스
Not a fan : becoming a completely committed follower of Jesus2011 / written by: Kyle Idleman / Zondervan
교실 속 마을 활동 : 세 가지 모델로 체험하며 배우는 초등 경제 수업2012 / 문경민, 김혜영, 김자윤, 김희선 지음 / 우리교육
같은 주제의 책
학교 속의 문맹자들 : 한국 공교육의 불편한 진실2012 / 엄훈 지음 / 우리교육
(쉽고 재미있게 생각을 나누는) 그림책 토론 : 책 선정에서 읽는 방법, 실제 수업 이야기까지 그림책 토론을 해보고 싶은 교사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 : 토론이 재밌어지고, 수업이 즐거워진다 2020 / 권현숙, 김민경, 김준호, 백지원, 조승연, 조형옥 지음 / 교육과실천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2018 / 지음: KBS<운동장프로젝트>제작팀 / 해냄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2019 / 지음: 김민정, 이은주, 윤종배, 정미란, 이춘산, 송치중, 김슬기 / 책과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