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시의 가치
1 | 시의 가치
(1) 미적 가치
(2) 사유적 가치
(3) 정서적 가치
(4) 인식적 가치
(5) 윤리적 가치
2 | 시와 상상력
제2장 시 읽기의 의미
1 | 글 읽기와 시 읽기
2 | 시 읽기의 의미와 과정
3 | 시 읽기의 방법
(1) 정독의 의미
(2) 논리적 시 읽기의 방법
(3) 시 읽기의 실제
제3장 시의 운율
1 | 운율 이론의 문제들
(1) 시 정의에 관한 문제
(2) 운율 개념에 관한 문제
(3) 운(韻)에 관한 문제
(4) 율(律)에 관한 문제
2 | 운율의 교수ㆍ학습의 방향
제4장 시의 화자
1 | 화자의 의미
2 | 화자의 유형
3 | 화자와 미적 거리
4 | 화자와 정서
(1) 정서의 의미
(2) 화자의 상황
(3) 화자의 태도
제5장 시의 말하기 기법
1 | 사물로 나타내며 말하기
2 | 이미지로 표현하며 말하기
(1) 이미지의 개념
(2) 이미지의 유형
(3) 이미지의 기능
3 | 대상에 빗대며 말하기
4 | 본심을 숨기며 말하기
(1) 반대로 말하기
(2) 모순되게 말하기
5 | 대상을 드러내며 말하기
제6장 시의 현실과 작가 읽기
1 | 역사주의 비평에서의 시 읽기
2 | 고전시가의 현실 및 작가 읽기
(1) 언어 해독을 통한 내용의 사실적 이해
(2) 의문점 해결을 통한 작품의 해석
(3) 장르적 특성, 작가 및 작가 현실에 대한 이해
(4) 작품에 대한 반응
제7장 시 교육의 내용
1 | 시 수업내용의 선정 기준
(1) 교육내용의 세 층위
(2) 교육내용의 선정 기준
(3) 시 수업내용의 선정 기준
2 | 현대시 정전의 교육내용
(1) 시 정전과 시 교육
(2) 「님의 침묵」의 교육내용
(3) 시 교육내용에 관한 제언
제8장 시 교육의 방법
1 | 사고 중심의 시 수업 모형
(1) 시 수업의 현장
(2)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사고
(3) 사고 중심의 시 수업 모형
2 | 시 수업의 설계와 실제
(1) 시 수업에 앞서 국어교사가 생각해 볼 문제
(2) 시 수업의 설계
(3) 시 수업의 실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