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
  •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

    발행연도 - 2011 / 지은이: 김현수 / 역락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255853
    • ISBN 9788955568905
    • 형태 448 p. 23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과정
    • 카테고리분류 에세이/시/희곡 > 문학의 이해 > 시론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제1장 시의 가치
1 | 시의 가치
(1) 미적 가치
(2) 사유적 가치
(3) 정서적 가치
(4) 인식적 가치
(5) 윤리적 가치
2 | 시와 상상력

제2장 시 읽기의 의미
1 | 글 읽기와 시 읽기
2 | 시 읽기의 의미와 과정
3 | 시 읽기의 방법
(1) 정독의 의미
(2) 논리적 시 읽기의 방법
(3) 시 읽기의 실제

제3장 시의 운율
1 | 운율 이론의 문제들
(1) 시 정의에 관한 문제
(2) 운율 개념에 관한 문제
(3) 운(韻)에 관한 문제
(4) 율(律)에 관한 문제
2 | 운율의 교수ㆍ학습의 방향

제4장 시의 화자
1 | 화자의 의미
2 | 화자의 유형
3 | 화자와 미적 거리
4 | 화자와 정서
(1) 정서의 의미
(2) 화자의 상황
(3) 화자의 태도

제5장 시의 말하기 기법
1 | 사물로 나타내며 말하기
2 | 이미지로 표현하며 말하기
(1) 이미지의 개념
(2) 이미지의 유형
(3) 이미지의 기능
3 | 대상에 빗대며 말하기
4 | 본심을 숨기며 말하기
(1) 반대로 말하기
(2) 모순되게 말하기
5 | 대상을 드러내며 말하기

제6장 시의 현실과 작가 읽기
1 | 역사주의 비평에서의 시 읽기
2 | 고전시가의 현실 및 작가 읽기
(1) 언어 해독을 통한 내용의 사실적 이해
(2) 의문점 해결을 통한 작품의 해석
(3) 장르적 특성, 작가 및 작가 현실에 대한 이해
(4) 작품에 대한 반응

제7장 시 교육의 내용
1 | 시 수업내용의 선정 기준
(1) 교육내용의 세 층위
(2) 교육내용의 선정 기준
(3) 시 수업내용의 선정 기준
2 | 현대시 정전의 교육내용
(1) 시 정전과 시 교육
(2) 「님의 침묵」의 교육내용
(3) 시 교육내용에 관한 제언

제8장 시 교육의 방법
1 | 사고 중심의 시 수업 모형
(1) 시 수업의 현장
(2)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사고
(3) 사고 중심의 시 수업 모형
2 | 시 수업의 설계와 실제
(1) 시 수업에 앞서 국어교사가 생각해 볼 문제
(2) 시 수업의 설계
(3) 시 수업의 실제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문학교육의 길 찾기 문학교육의 길 찾기 2003 / 김상욱 지음 / 나라말
청소년 문학교육론 청소년 문학교육론 2008 / 선주원 지음 / 역락
국어 시간에 시 써 봤니? 국어 시간에 시 써 봤니? 2021 / 글쓴이: 구자행 / 양철북(양철북출판사)
국어시간에 K-pop읽기  : 케이팝과 함께 하는 공쌤의 문학 수업 이야기 국어시간에 K-pop읽기 : 케이팝과 함께 하는 공쌤의 문학 수업 이야기 2015 / 지은이: 공규택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국어시간에 K-pop읽기  : 케이팝과 함께 하는 공쌤의 문학 수업 이야기 국어시간에 K-pop읽기 : 케이팝과 함께 하는 공쌤의 문학 수업 이야기 2015 / 지은이: 공규택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교과서에 실린)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과서에 실린)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001 / 이남호 저 / 현대문학
구성주의 문학교육론 구성주의 문학교육론 2002 / 이상구 저 / 박이정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 2011 / 지은이: 김현수 / 역락
사진아 시가 되라 : 닭털주 샘과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詩 수업 이야기 사진아 시가 되라 : 닭털주 샘과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詩 수업 이야기 2012 / 주상태 지음 / 리더스가이드
디지털 시대, 역사·박물관 교육 디지털 시대, 역사·박물관 교육 2022 / 지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
세계는 역사를 어떻게 교육하는가 : 9개국의 역사 교육과정 분석 = How is history taught around the world? : history curriculum in nine countires 세계는 역사를 어떻게 교육하는가 : 9개국의 역사 교육과정 분석 = How is history taught around the world? : history curriculum in nine countires 2018 / 엮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역사교육 새로 보기  : 복합의 시각 역사교육 새로 보기 : 복합의 시각 2015 / 지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 2006 / 나카무라 사토루 편저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옮김 / 에디터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 2006 / 나카무라 사토루 편저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옮김 / 에디터
사회갈등과 역사교육 = Social conflict and history teaching 사회갈등과 역사교육 = Social conflict and history teaching 2022 / 엮음: 강선주 ; 지음: 강선주, 고유경, 구난희, 김한종, 남한호, 박구병, 박소영, 윤세병, 정재윤, 홍용진 / 한울아카데미 :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사진아 시가 되라  : 닭털주 샘과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詩 수업 이야기 사진아 시가 되라 : 닭털주 샘과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詩 수업 이야기 2012 / 지음: 주상태 / 리더스가이드
근대 수신 교과서. 1 근대 수신 교과서. 1 2011 / 안종화 ; 유근 ; 박정동 ; 이원긍 ; 노병선 ; 진희성 저 ; 허재영 ; 박병기 ; 남정희 ; 김수경 ; 김현미 역 / 소명출판
근대 수신 교과서. 2 근대 수신 교과서. 2 2011 / 휘문의숙 저 ; 김남이 ; 서경희 ; 홍인숙 역 / 소명출판
근대 수신 교과서. 3 근대 수신 교과서. 3 2011 / 신해영 저 ; 김민재 역 / 소명출판
학교, 뮤지컬을 만나다  = Musicals for schools 학교, 뮤지컬을 만나다 = Musicals for schools 2017 / 공저: 조순이 ; 임미경 ; 현경실 ; 김용희 ; 주대창 ; 김영미 ; 박은현 ; 신영예 ; 윤관기 ; 임인경 ; 한윤이 ; 한승모 ; 최유진 / 학지사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