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효과적인 런칭 커뮤니케이션 지침서라고 볼 수 있다. 저자는 우리나라 기업에서 제품의 런칭 및 마케팅과 관련된 일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유익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있다. 살벌한 런칭.마케팅 분야에서 쌓은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현재 우리 기업들이 실행하고 있는 런칭 전략 중에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지적하고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대안을 제안한다.
목차
추천사
PREVIEW
들어가는 글
INTRO 기업의 런칭 커뮤니케이션
01 디지털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02 기업의 런칭 그리고 런칭 커뮤니케이션
03 제품 수명주기 콘셉트 이해
04 런칭 전에 런칭의 성패가 결정된다
05 이 책의 몇 가지 가정
Section 1 런칭 오퍼레이션과 런칭 오퍼레이터
LESSON 01 외부 에이전시가 아닌 기업 스스로 해결하라
LESSON 02 런칭 오퍼레이션
1) 런칭 오퍼레이션의 역할, 구성 그리고 운영
2) 런칭 오퍼레이션의 런칭 오퍼레이터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 1: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런칭 오퍼레이션 총괄책임자, 필립 실러와 케이티 코튼은 런칭 오퍼레이터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 2: 한국 기업의 런칭 오퍼레이션
LESSON 03 스토리텔링을 위한 프리 런칭 오퍼레이션
Section 2 런칭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확정
LESSON 01 일반적인 스토리텔링과 기업의 런칭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LESSON 02 기업의 존재 이유, 브랜드 플랫폼
LESSON 03 런칭 제품의 존재 이유, 마케팅 플랫폼
LESSON 04 런칭 커뮤니케이션의 바이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 3: 애플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Section 3 런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LESSON 01 아키타이프 런칭 커뮤니케이션
LESSON 02 기업이 고객과 만나는 순간이 중요하다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4: 애플의 터치 포인트, 스티브 잡스의 꿈 그리고 엔드투엔드 커뮤니케이션
LESSON 03 온드 미디어, 페이드 미디어 그리고 언드 미디어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5: 기업의 디지털 플랫폼과 블로그
LESSON 04 런칭 커뮤니케이션 크리에이티브: 파는 이유에서 사는 이유로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6: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크리에이티브는 진정성
LESSON 05 런칭 커뮤니케이션 일정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7: 갤럭시S3 런칭 첩보전
LESSON 06 런칭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수립
LESSON 07 런칭 커뮤니케이션 툴 제작
Section 4 런칭 커뮤니케이션 실행
LESSON 01 단계별 런칭 커뮤니케이션의 실행
LESSON 02 프리 런칭 커뮤니케이션의 꽃은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뉴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 프리 런칭 커뮤니케이션과 풀 커뮤니케이션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8: 애플의 풀 커뮤니케이션
2) 정적인 이미지 런칭 커뮤니케이션과 동적인 이미지 런칭 커뮤니케이션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9: 끊임없이 이슈를 만들어내라, 정적인 이미지 런칭 커뮤니케이션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10: 예술과 기술의 만남, 동적인 이미지 런칭 커뮤니케이션
3)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성공적인 런칭의 출발점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11: 애플의 비밀주의를 지지한다
4) 뉴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프리 런칭 커뮤니케이션의 화룡점정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12: 애플의 뉴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13: 프리 런칭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에게 마니아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주자
5) 프리 런칭 커뮤니케이션의 피드백
LESSON 03 디-데이 런칭 커뮤니케이션에는 모든 것을 보여줘야 한다
1) 성공적인 런칭의 첫 단추, 사전 예약 커뮤니케이션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14: 줄을 세워라, 기다림이 제품의 가치를 키운다
2) 디-데이 런칭과 영업시작일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15: 매장에서의 고객의 경험이 중요하다
3) 디-데이 런칭 커뮤니케이션과 푸시 커뮤니케이션
LESSON 04 포스트 런칭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구전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1) 포스트 런칭 커뮤니케이션과 구전효과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16: 깐깐한 美 소비자, 성능·가격 무장한 제네시스에 빠지다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성공하는 기업은 런칭이 다르다 사례17: 애플의 안테나 게이트
Section 5 런칭 커뮤니케이션의 정리
LESSON 01 런칭 커뮤니케이션의 정리
LESSON 02 기업에 맞는 런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LESSON 03 디지털 미디어 시대와 롱 테일 커뮤니케이션
마무리 글
런칭 커뮤니케이션 용어설명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