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대반전을 위한 17세의 교양 시리즈. 학교나 제도권에서 게임 미디어에 대해 배우고 그것을 공개적으로 토론할 수 있도록 기획된 책이다. 게임의 시작이 된 놀이의 기원, 게임의 역사와 발전, 게임의 배경이 된 판타지 문학 등을 포괄적으로 흥미롭게 다루고 있다.
목차
시작하는 말_ 마녀사냥은 이제 그만!
STAGE 1 게임으로 가는 다섯 개의 관문
알면 보이나니!
게임, 너의 정체가 궁금하다
흠흠, 나도 크리에이터!
게임하는 사람들
몰입이냐 중독이냐
STAGE 2 놀이의 세계에서 게임을 보다!
놀이에서 게임으로!
나는 ‘호모 루덴스’다
나의 놀이는?
컴퓨터게임은 ‘게임’이다!
STAGE 3 컴퓨터게임의 장르와 역사
게임에서 길을 찾다
정리해줘요, 애매한 게임의 장르
아케이드 게임
어드벤처 게임
롤플레잉 게임
시뮬레이션 게임
게임은 진화한다!!
게임의 탄생
최초의 비디오 게임기
게임 산업의 아버지
집으로: 아케이드에서 가정으로
일본의 침공(Japanese Invasion)
아타리 쇼크: 미국 게임 산업의 위기
더 편하게, 더욱 많은 현실감을!!
게임의 미래: 새로운 강자들
STAGE 4 게임이 펼치는 이야기의 마술
호모 나랜스, 이야기는 나의 힘!
톨킨과 컴퓨터게임
디지털 영웅서사의 이야기 구조
영웅의 모험, 플레이어의 여정
STAGE 5 열려라, 게임!
우리의 이야기는 계속된다
게임하는 시간, 꿈꾸는 공간
배움과 재미는 화해할 수 있다
STAGE 6 게임, 예술의 세계를 넘보다
플레이, 씽크, 크리에이트
영화 <아바타>, 게임 아바타들을 만나다
끝맺는 말_ 게임은 인터랙션 미디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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