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_ 합리적 소비로 주도적인 소비자 되기
Step. 1. 욕망으로 얼룩진 시장 -비정상적인 욕망으로 파멸로 치닫는 시장
1. 튤립의 광풍
2. 중독은 왜 비싼가
3. 탐욕을 파는 다단계 판매
4. 나도 따라 미쳐야 하는가
Step. 2. 호갱님, 호갱님 -독과점, 공포마케팅, 시장 왜곡을 스스럼없이 저지르는 돈에 눈이 먼 기업들
1. 다이아보다 더 다이아 같은 모이사나이트와 등골 브레이커
2. 계란보다 더 비싼 계란 포장지
3. 조삼모사에 속는 원숭이 소비자
4. 나는 왜 호갱일까
5. 출발하자마자 돈 쓰는 아울렛 쇼핑
6. 왜 대형마트만 가면 많이 살까
7. 커피는 왜 비쌀까
8. 참을 수 없는 홈쇼핑의 유혹
9. 공짜는 즐거워
10. 호구가 된 학생
11. 우리는 분석당하고 있다
12. 당신에게 불행이 온다
13. 불행한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들
14. 질소 가스를 사면 과자는 덤입니다
15. 아파트를 적정한 가격에 사는 방법
16. 하늘 아래 공짜는 없다
Step. 3. 가치에 눈 뜬 소비자의 반란 -돈을 쥔 소비자가 갑이 되는 시장
1. 가치를 쫓는 자와 이익을 쫓는 자
2. 해외 직구, 소비자의 반란
3. 작은 사치를 즐기는 주도적인 소비자
4. 착한 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들
5. 합리적인 인간 vs 귀차니즘
6. 학생도 소비자다
Step. 4. Win-Win하는 공급자와 소비자 -가치기반 생산과 소비, 새로운 가치창출, 윤리적인 소비가 가능한 합리적 시장 구조
1. 라이프스타일을 사는 소비자들
2. 현명한 소비자들의 새로운 선택
3. 핵심만 소비하는 소비의 달인
4. 자본 이익을 제외한 합리적인 가격
5. 한국에서도 합리적인 소비를
에필로그 _ 다 같이 행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소비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