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왜 물질적인 풍요를 이루고자 하는 욕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물질적인 풍요를 이루고도 행복하지 못한 이유는 또 무엇인가? 이 책은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으로부터 출발하여 경제성장의 어느 단계에서는 반드시 가족 소비, 브랜드 소비로 대변되는 ‘소비〓행복’ 메커니즘에 대해 매우 설득력 있고 통찰력 있게 파헤친다.
목차
프롤로그_ ‘소비〓행복’ 공식이 무너지고 있다!
CHAPTER 1 소비 모델의 변화와 행복 스토리 / 야마다 마사히로 1. 물질적 풍요와 행복의 관계 GDP와 행복 소극적 행복의 사회 ‘소비 = 행복’의 시대 2. 소비사회 스토리의 2단계 풍요로운 가족 소비 스토리 가족 소비 스토리에 편승해 성장한 광고 브랜드 소비 ― 소비의 개인화 시대 패러사이트 싱글의 출현과 브랜드 소비시대 3. 소비 불안의 시대 브랜드 소비의 정체 상태 소비 불안 시대의 도래 계획이 어긋난 패러사이트 싱글과 단카이 세대 4. 탈소비사회의 행복 제로성장사회의 행복 새로운 행복 스토리 행복 지원 산업에 대한 기대
CHAPTER 2 행복의 펜타곤 모델 / 덴츠해피니스팀 1. 왜 지금 행복 열풍이 불고 있을까 변화하는 가치관 종류가 같은 상품에 붙은 두 가지 가격 2. 행복을 여는 열쇠는 무엇일까? 행복의 정체 인간관계에 따른 행복 ‘플로 행복’과 ‘스톡 행복’ 행복을 측정하는 다섯 가지 열쇠 행복의 펜타곤 모델 3. 행복의 펜타곤 모델 ① 시간 밀도 ② 만족감 ③ 자존감 ④ 인정 ⑤ 재량의 자유 다섯 가지 열쇠를 상품 분석에 사용한다 모두 갖추지 않아도 행복을 얻을 수 있다 4. 소비 스토리를 대신하는 새로운 행복 스토리 행복 도구로서의 소비 ① 자신을 추구하는 스토리 ② 사회에 공헌하는 스토리 ③ 인간관계에 따른 스토리
CHAPTER 3 자신을 추구하는 스토리의 행복과 소비 / 덴츠해피니스팀 1. ‘표현의 불규칙화’가 소비를 창조한다 차세대 소비의 천재들 소비의 패러렐 월드 ‘차이’에서 ‘표현의 불규칙화’로 오타쿠가 만들어 낸 식품완구 열풍 몰입할 수 있는 사람, 몰입할 수 없는 사람 몰입하는 사람이 소비를 이끈다 2. 만족감 소비 탈(脫)가족 소비 스토리의 시작 무인양품의 ‘단순함’이 인기를 얻는 이유 ‘수고로움’과 ‘불편함’을 소비한다 채소를 가꾸며 만족감을 얻는다 신체를 단련하며 만족감을 즐긴다 집안일도 취미가 되면 즐겁다 편리함에서 소박함으로 만족감에 대한 욕구 돈으로부터 해방되는 행복 3. 새로운 싹 코믹마켓의 진보성 록페스티벌의 질서
CHAPTER 4 사회에 공헌하는 스토리의 행복과 소비 / 덴츠해피니스팀 사회에 공헌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소비 책임감 있는 삶 초연함으로 강해진다 지속가능한 사회로 디자인하기 생활 속에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더한다
CHAPTER 5 인간관계에 따른 스토리의 행복과 소비 / 덴츠해피니스팀 자신의 ‘자리’가 필요하다 ‘관계’를 소비하는 사람들 인간관계를 넓히기 위한 소비 소재거리를 산다 상대의 행복을 산다
CHAPTER 6 궁극의 소비로서의 ‘일’ / 덴츠해피니스팀 일이라는 ‘소비’ 일을 ‘사는’ 사람이 나타났다 일을 즐기기 위한 투자 행복의 다섯 가지 열쇠를 충족시키는 ‘일’ 돈으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사람들 일과 여가의 양립 생활 만족에서 인생 만족으로 소비의 방정식이 달라진다 모두가 기분 좋게 일할 수 있는 사회
CHAPTER 7 관계와 행복의 변증법적 관계 / 야마다 마사히로
에필로그_ 가족 소비모델을 대신할 새로운 행복 스토리를 찾아라!
서가브라우징
(마케팅에 속지 않는) 똑똑한 소비2016 / 지은이: 신동민 / 마인드북스
(마케팅에 속지 않는) 똑똑한 소비2016 / 지은이: 신동민 / 마인드북스
세상을 바꾸는 소비자의 힘2009 / icoop생활협동조합연구소 ; 한겨레경제연구소 엮음 / 한겨레출판
세상을 바꾸는 소비자의 힘2009 / icoop생활협동조합연구소 ; 한겨레경제연구소 엮음 / 한겨레출판
세상을 바꾸는 소비자의 힘 : 2009 윤리적 소비 체험수기 공모전 수상집2009 / iCOOP생활협동조합연구소, 한겨례경제연구소 엮음 / 한겨레출판
(댄 애리얼리) 경제 심리학2011 / 댄 애리얼리 지음 ; 김원호 옮김 / 청림출판
(댄 애리얼리) 경제 심리학2011 / 댄 애리얼리 지음 ; 김원호 옮김 / 청림출판
더 많이 소비하면 우리는 행복할까? : 저명한 사회학자와 전문연구팀이 밝혀낸 행복의 조건2011 / 야마다 마사히로, 소데카와 요시유키(덴츠해피니스팀) 지음 ; 홍성민 옮김 / 뜨인돌출판사
과소유 증후군 : 물건이 많을수록, 우리는 정말 행복할까? : 소유하는 것이 행복이라는 시대에 대한 반란2015 / 지음: 제임스 월먼 ; 옮김: 황금진 / 문학사상
과소유 증후군 : 물건이 많을수록, 우리는 정말 행복할까? : 소유하는 것이 행복이라는 시대에 대한 반란2015 / 지음: 제임스 월먼 ; 옮김: 황금진 / 문학사상
취향의 경제 : 취향의 시대는 산업과 소비를 어떻게 바꾸는가 2021 / 지음: 유승호 / 따비
취향의 경제 : 취향의 시대는 산업과 소비를 어떻게 바꾸는가 2021 / 지음: 유승호 / 따비
쇼핑의 기술 : 지금은 쇼핑의 시대 스마트 쇼퍼를 위하여2014 / 이선배 지음 / 넥서스BOOKS
쇼핑의 기술 : 지금은 쇼핑의 시대 스마트 쇼퍼를 위하여2014 / 이선배 지음 / 넥서스BOOKS
내가 공부하는 이유 : 일본 메이지대 괴짜 교수의 인생을 바꾸는 평생 공부법2014 / 사이토 다카시 지음 ; 오근영 옮김 / 걷는나무
결국 당신은 이길 것이다 : 시련은 또 다른 나를 만나는 시간2013 / 나폴레온 힐 지음 ; 샤론 레흐트 해설 ; 강정임 옮김 / 흐름
(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온라인 수업. 2, 실천 사례편 2021 / 지음: 손지선 [외] / 학교도서관저널
데스케어 주식회사 = Death care : 고은규 장편소설2012 / 고은규 지음 / 뿔
(Why?)dinosaurs2011 / Author: Hangsun Lee ; Cartoonist: Heoseoek Song / Yearimdang
(대한민국 경제)빈곤의 카운트다운2008 / 김재인 지음 / 서해문집
세계의 빈곤, 누구의 책임인가?2007 / 제레미 시브룩 지음 ; 황성원 옮김 / 이후
개념의료 : 왜 병원에만 가면 화가 날까2013 / 박재영 지음 / 청년의사
(Disney)Frozen : công chúa băng tuyết2014 / chuyển thể: Lisa Marsoli ; minh họa: Nhóm họa sĩ truyện tranh Disney ; người dịch: Nguyễn Kim Diệu / Kim Đống
Papa, please get the moon for me2004 / by: Eric Carle / little si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