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본서는 통합교육 장면에서 정서·행동 장애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통합교육 장면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사례를 들어가며 실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제1부 행동 장애의 기초
제1장 오늘날 교실에서의 행동 장애와 중재
정서·행동 장애의 발생률
문화적 유사성
교육 통계
문제 행동에 대한 접근
특수교육
통계적 추세
장애 범주
장애 분류
분류에 있어서 DSM-IV의 진단
대안적 분류체계
요약
논의 질문
제2장 정서ㆍ행동 장애의 이해
문제 행동의 발달
정서·행동 장애의 기원
위험 요인과 원인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 간의 관계
인지와 행동 발달 : 주요 이론들
행동 장애 아동의 교육
아동 발달의 이론들
정서·행동 장애에 대한 모델들
발달 관련 문제들
행동 장애의 발달적 습득
교류 모델
상호작용 모델
정서 및 행동 문제의 역동성
구성주의 모델
본성-양육 모델
환경주의 모델
행동주의 모델
요약
논의 질문
제3장 정서ㆍ행동 장애 학생의 교육 성과
칭찬과 반응에 대한 기회
학급의 조직화
교사 준비
정서·행동 장애 학생을 위한 학령기 이후 성과 증진하기
정서 장애 학생 교육을 위한 국가적 의제
특수교육의 수월성에 대한 대통령 위원회
특수교육의 서비스 전달 모델
학급의 유형
행동 문제들을 위한 연구된 중재법
요약
논의 질문

제2부 정서ㆍ행동 장애 인식
제4장 외현화 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반항성 장애
품행 장애
틱과 뚜렛 장애
요약
논의 질문
제5장 기분 장애와 기타 행동 장애
기분 장애
기타 행동 장애
요약
논의 질문
제6장 전반적 발달 장애와 정신병적 장애
전반적 발달 장애
정신병적 장애
요약
논의 질문

제3부 행동 장애 판별과 사정
제7장 행동 장애의 사정
사정에 대한 개관
차별적 진단 내리기
증상 중복
신경심리학적 진단 접근
특정 검사 대 배터리형 검사
학제적 평가
검사 자료의 해석
기능적 손상
요약
논의 질문
제8장 기능적 행동사정
FBA과 BIP 절차
행동의 기능 이해하기
기능적 행동사정의 과정
중재 목표
부적절한 행동이 나타나는 이유
포괄적인 중재계획
형식적 사정 대 기능적 행동사정
기능적 행동사정 모델 : 사정
행동 변화를 위한 기능적 행동사정의 활용
긍정적 기능에 기초한 행동 지원 계획의 수립
요약
논의 질문
제9장 행동중재계획과 IEP 개발
IDEA 2004와 행동 장애
행동중재계획 개발하기
BIP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하기
FBA과 BIP의 효과성
긍정적 행동중재계획
특별한 징계 절차 사용하기
동기적 요소의 고려
결정의 명시
결정을 위한 지침
대안적 결정의 명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관
IEP의 작성
OSEP 모니터링
요약
논의 질문

제4부 학급에서의 행동 문제 관리
제10장 효과적인 교실 환경 조성
교실의 물리적 환경
유능한 교사
전환
교수 유형
의사소통
학급 규칙
학급 내 갈등
또래중재
숙제 방침
물리적 또는 신체적 처벌
편의시설과 504조항
요약
논의 질문
제11장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
개관
강화의 원리
행동 변화
정적 자극 사건 대 부적 자극 사건
조작적 행동 계획 세우기
행동 유도
긍정적 반응 프로그램
행동 계약
일반화
기대와 일과에 대한 직접 교수
벌의 사용
문제 행동 모니터링하기
문제 행동에 대한 타임아웃 절차
과잉교정
행동 벌점 계획 작성하기
요약
논의 질문
제12장 특정 문제 행동을 위한 예방적 행동중재 방법
공격성
사회적 기술 문제
부주의
지시 따르기
자기점검
충동성
불응
부적절한 발화
요약
논의 질문
제13장 행동 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
아동 낙오 방지(NCLB)
과학적 기반 교수
적용된 학습 전략
교내 증거 기반 실제의 이행
교내 증거 기반 실무 적용을 위한 필수적 조직상의 필요성
정서·행동 장애 학생 교수를 위해 효과적인 실제 활용하기
학업 지도
학업 관리를 통한 문제 행동 줄이기
모닝사이드 모델
요약
논의 질문

제5부 장래성 있는 학교 운영 방법
제14장 학교 차원 행동 프로그램 개발
징벌지도 전략 : 무관용 원칙
긍정적인 지도 전략
긍정적 행동의 개입과 학교에서의 지원
훈육과 발달 단계
학교 차원 행동 프로그램
개별 지원 프로그램
폭력에 대한 탄력성
부정적 행동 성향 회피
학교와 교실 환경 개선
청소년의 사회적 요구 이해
사회 교육과정 교수
현 학교 훈육법
현 훈육법의 효용성
학교 차원 행동 프로그램 기술
일차 예방(중재)
이차 예방(중재)
삼차 예방(중재)
SW-PBS 실행에 대한 발발 시 고려사항
SW-PBS의 역사와 발달
ACHIEVE 모델
학교 차원 정보 시스템(SWIS) 프로그램
랩어라운드 과정
요약
논의 질문
제15장 동반관계
가족의 역사적 주안점
동반관계 형성 프로그램
학교와 함께하는 부모 참여
부모 참여 단계
부모교육
관계중심 조기 중재
형제 참여
형제의 관심 영역
학교-가족-지역사회 간 동반관계
교사 교육의 영향력
요약
논의 질문
제16장 정서ㆍ행동 장애 학생의 미래 향방
조기 판별과 중재
포괄적 행동 프로그램
포괄적 지원 교류
사정
결론적 사고
요약
논의 질문

부록
출처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발달 : 조기 진단 및 중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발달 : 조기 진단 및 중재 2009 / Tony Charman ; Wendy Stone 지음 ; 이소현 ; 이은정 옮김 / 시그마프레스
(ADHD, 틱, 자폐 스펙트럼, 우울증, 느린 학습자도) 함께 성장하는 통합교실 이야기  (ADHD, 틱, 자폐 스펙트럼, 우울증, 느린 학습자도) 함께 성장하는 통합교실 이야기 2024 / 지음: 천경호 / 학교도서관저널
시각중복장애아동을 위한 촉각교수전략  :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및 학습 기술 촉진 방법 시각중복장애아동을 위한 촉각교수전략 :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및 학습 기술 촉진 방법 2015 / 공저: Deborah Chen, June E. Downing ; 공역: 한경근, 황정현, 홍재영 / 학지사
지체, 건강 및 중복장애 학생에 대한 이해 지체, 건강 및 중복장애 학생에 대한 이해 2012 / Kathryn Wolff Heller 외 저 ; 박은혜 외 역 / 학지사
(예비교사를 위한) 특수교육학 개론 = Special education (예비교사를 위한) 특수교육학 개론 = Special education 2013 / 이미숙 ; 구신실 ; 노진아 ; 박경옥 ; 서선진 공저 / 학지사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함께 나누는) 특수교육 프로젝트 수업 이야기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함께 나누는) 특수교육 프로젝트 수업 이야기 2020 / 지음: 한경화 [외] / 교육과학사
아이의 진실 아이의 진실 2003 / 프랑신 페르랑 지음;강현주 옮김 / 한울림
정서행동 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이해와 실천 정서행동 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이해와 실천 2013 / Grad L. Flick 지음 ; 박계신 ; 이상훈 ; 황순영 옮김 / 시그마프레스
우리 성장속도는 시속 10km  : 특수교육 현장 에세이 우리 성장속도는 시속 10km : 특수교육 현장 에세이 2018 / 지음: 소성현, 최준기, 김주향, 이승은, 황보순, 조경희 / 기역
다르게 보는 아이들 다르게 보는 아이들 2001 / 게르다 윤 지음 ; 이수영 옮김 / 백의
이토록 명랑한 교실: 자기만의 속도로 자라는 아이들의 특별한 수업 이야기 이토록 명랑한 교실: 자기만의 속도로 자라는 아이들의 특별한 수업 이야기 2021 / 지음: 주효림 / 메멘토
이토록 명랑한 교실: 자기만의 속도로 자라는 아이들의 특별한 수업 이야기 이토록 명랑한 교실: 자기만의 속도로 자라는 아이들의 특별한 수업 이야기 2021 / 지음: 주효림 / 메멘토
헬렌켈러는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 앤 설리번의 기록 헬렌켈러는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 앤 설리번의 기록 2014 / 장호정 편역 / 라의눈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2005 / 박순희 지음 / 학지사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 Understanding and education of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 Understanding and education of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2014 / 박순희 저 / 학지사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최신) 특수교육 (최신) 특수교육 2006 / William L. Heward 지음 ; 김진호 ; 박재국 ; 방명애 ; 안성우 ; 유은정 ; 윤치연 ; 이효신 옮김 / 시그마프레스
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 2011 / James M. Kauffman, Timothy J. Landrum 지음 ; 김진호, 노진아, 박지연, 방명애, 황복선 옮김 / 시그마프레스
특수아동교육  =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in inclusive settings  :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in inclusive settings :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 지침서 2011 / 이소현 ; 박은혜 공저 / 학지사
지적장애아교육 지적장애아교육 2012 / 송준만, 강경숙, 김미선, 김은주, 김정효, 김현진, 이경순, 이금진, 이정은, 정귀순 공저 / 학지사
(아하!) 통합학급  : 모든 이를 위한 통합교육의 실제 (아하!) 통합학급 : 모든 이를 위한 통합교육의 실제 2009 / 전선주 ; 이진 ; 박주리 ; 박소영 ; 서은선 공저 / 공동체
영아발달 영아발달 2013 / 공저자: 우수경 ; 정원주 ; 박숙희 ; 신혜경 ; 이정미 ; 김호 ; 서윤희 ; 김기예 / 공동체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 Introduction to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 Introduction to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2013 / 윤점용 ; 이상훈 ; 문현미 ; 서은정 ; 김민동 ; 문장원 ; 이효신 ; 윤치연 ; 김미경 ; 정대영 ; 조재규 ; 박계신 공저 / 학지사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2006 / 이혜원 / 집문당
STEP 놀이 육아법 STEP 놀이 육아법 2001 / 도로시 에이넌 저 ; 황영남 ; 김성춘 공역 / 디앤비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수전략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수전략 2010 / Terry L. Shepherd 지음 ; 박계신, 이효신, 황순영 옮김 / 시그마프레스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 통합학급에서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 통합학급에서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2012 / 공저: 이대식, 김수연, 이은주, 허승준 / 학지사
통합교육을 위한 학생주도학습 : 통합교육 실제에 대한 교사 지도서 통합교육을 위한 학생주도학습 : 통합교육 실제에 대한 교사 지도서 2013 / Martin Agran ; Margaret E. King-Sears ; Michael L. Wehmeyer ; Susan R. Copeland 공저 ; 최혜승 역 / 학지사
정서행동장애개론  = Introduction to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정서행동장애개론 = Introduction to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2017 / 이승희 지음 / 학지사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 Introduction to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 Introduction to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2017 / 공저: 윤점룡 ; 이상훈 ; 문현미 ; 서은정 ; 김민동 ; 문장원 ; 이효신 ; 윤치연 ; 김미경 ; 정대영 ; 조재규 ; 박계신 / 학지사
영유아놀이지도  =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놀이지도 =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8 / 공저: 김현자, 이상희, 이영, 김반재, 이현주 / 동문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개별화교육프로그램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개별화교육프로그램 2013 / 조윤경, 장지윤, 유연주 [공]저 / 공동체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미술활동 지도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미술활동 지도서 2013 / 이영숙외 공저 / 창지사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느린 학습자와 발맞춰 걷기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느린 학습자와 발맞춰 걷기 2018 / 지음: 박찬선, 장세희 / 이담Books
트라이앵글의 심리: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트라이앵글의 심리: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2018 / 지음: 이보경 / 양철북
당당엄마 특수교육 : 미국 특수교사가 전하는 엄마를 위한 응용행동분석 당당엄마 특수교육 : 미국 특수교사가 전하는 엄마를 위한 응용행동분석 2013 / 최진혁, 박혜숙 [공]지음 / 시그마프레스
헬렌켈러는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 앤 설리번의 기록 헬렌켈러는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 앤 설리번의 기록 2020 / 편역: 장호정 / 라의눈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2008 /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편 / 교육과학사
특수교육학  =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 = Special education 2009 / 김영욱, 김원경, 박화문, 석동일, 이해균, 윤점룡, 정재권, 정정진, 조인수 / 교육과학사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2010 / 권순희 ; 박상준 ; 이경한 ; 정윤경 ; 천호성 [공]저 / 교육과학사
특수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2011 / 정동영 ; 김미선 ; 김정연 ; 김형일 ; 김희규 ; 남윤석 ; 박선희 ; 박중휘 ; 서은정 ; 오세웅 ; 이경면 ; 이옥인 ; 이필상 ; 전보성 ; 정해동 ; 진흥신 지음 / 교육과학사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2013 / 김천기, 노상우, 박휴용, 이정애, 임은미 공저 / 교육과학사
다문화 사회와 글로벌 리더 다문화 사회와 글로벌 리더 2011 / 추병완 지음 / 대교
동요로 만나는 세계의 어린이 동요로 만나는 세계의 어린이 2011 / 김용희, 박선경 지음 / 대교
다문화 시대의 어린이 역사교육 다문화 시대의 어린이 역사교육 2011 / 최용규, 민윤, 이향아, 이광원 지음 / 대교
중도장애학생의 교육 중도장애학생의 교육 2009 / Martha E. Snell ; Fredda Brown 지음 ; 박은혜 ; 한경근 옮김 / 시그마프레스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1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1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