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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 연표(年表)

제1장 철학 · 종교 그리고 과학
1.1 철학을 이해하는 방식
1.2 중국철학의 정신
1.3 중국철학ㆍ종교의 배경
1.3.1 풍토와 철학사상
1.3.2 농업사회와 가족제도

제2장 고대 중국인의 종교관념 -상(商)ㆍ주(周) 시대
2.1 고대 사회의 모습
2.2 상(商) 인민의 ‘제’(帝)에 대한 숭배
2.3 주(周) 인민의 천‘(天)에대한 의식

제3장 콩치우(孔子)와 유교의 창설
3.1 콩치우 이전의 세계
3.2 콩치우의 철학ㆍ종교 및 정치사상
3.2.1 철학ㆍ종교
3.2.2 윤리와 정치
3.3 콩치우 사상에 나타난 ‘락’(樂)의 정신
3.3.1 일상생활에 있어서 즐거움
3.3.2 학문과 시(詩) 그리고 음악에 있어서 즐거움

제4장 라오딴(老聃)의 철학 및 주앙저우(莊周)의 사상
4.1 ‘도’란 무엇인가?
4.2 라오딴의 처세론과 정치철학
4.2.1 경물중생(輕物重生) -절욕(節慾)주의
4.2.2 부드러움의 가치
4.3 정치철학
4.4 도가사상의 발전과 주앙저우(莊周)의 철학사상
4.4.1 꾸어띠엔(郭店)죽간『태일생수太一生水』
4.4.2 주앙저우(莊周)의 철학 사상
[追記] 상하이박물관 죽간 『항선恒先』의 우주생성론

제5장 뭐자이(墨翟)의 종교 관념과 보편주의
5.1 뭐자이의 종교 관념 : 천의 (天意)와 명귀설(明鬼說) -상하이박물관 죽간(竹簡)『귀신지명鬼神之明』과 관련하여
5.2 겸애설(兼愛說)
5.2.1 협사(俠士)의 존재
5.2.2 차별 없는 사랑[겸애설]
5.3 정치 및 경제사상
5.3.1 정치사상
5.3.2 경제사상
5.4 유가(儒家)에 대한 비판

제6장 본성[性의] 문제 -멍커(孟軻)와 쉰쿠앙(荀況)에 의한 유교의 발전
6.1 꾸어띠엔(郭店) 죽간 『성자명출性自明出』의 사상
6.2 멍커의 철학사상
6.2.1 인간의 본성은 착한가?
6.2.2 정치철학
6.2.3 호연지기(浩然之氣)
6.3 쉬누앙의 철학사상
6.3.1 인간의 본성은 악한가?
6.3.2 예악론(禮樂論)

제7장 꽁쑨양(公孫鞅) 및 한훼이(韓非)와 법가의 발전
7.1 꽁쑨양의 세계관
7.1.1 철학사적 위치
7.1.2 꽁쑨양의 세계관
7.1.3 꽁쑨양의 변법(變法)과 평가
7.2 한훼이에 의한 법가의 완성
7.2.1 철학사상
7.2.2 법치사상

제8장 한대(韓大)의 사상 경향과 위진(魏晉) 시대의 현학(玄學)
8.1 한대(韓大) 유교(儒敎)의 종교화
8.1.1 똥종수(董仲舒)의 철학
8.1.2 왕츠옹(王充)의 자연철학
8.2 위진(魏晉) 시대의 현학(玄學)
8.2.1 현학(玄學) 사조의 발생과 발전
8.2.2 왕삐(王弼)의 귀무론(貴無論)
8.2.3 르우안지(阮籍)와 지캉(嵇康)의 자연론

제9장 도교와 도교의 세계관
9.1 도교란 무엇인가?
9.2 도교의 세계관
9.2.1 우주론 -교학(敎學)
9.2.2 방술(方術)
9.2.3 건강관리 -양생(養生)
9.2.4 윤리(倫理)
9.3 도교의 경전
9.4 도교의 신앙대상 -숭배하는 신(神)들 -타오홍징(陶弘景) 편찬의『진령위업도眞靈位業圖』와 시에떠후에이(葉德輝) 편찬의 『삼교원류수신대전三敎原流搜神大全』에 나타난 神을 중심으로

제10장 불교의 기본교리와 중국불교의 주요 종파
10.1 불교의 기본 교리
10.1.1 불교의 중국 전래와 발전
10.1.2 세 가지 징표와 네 가지 진리
10.2 중국불교의 주요 종파와 기본 교리
10.2.1 천태종(天台宗)
10.2.2 삼론종(三論宗)
10.2.3 유식종(唯識宗) = 법상종(法相宗)
10.2.4 화엄종(華嚴宗)
10.2.5 율종(律宗) = 남산종(南山宗)
10.2.6 선종(禪宗)
10.2.7 정토종(淨土宗)
10.2.8 밀종(密宗) =진언종(眞言宗)

제11장 중국불교의 황금시대
11.1 후에이넝(慧能의) 탄생
11.2 선종의 5가 7종
11.2.1 위앙종(潙仰宗)
11.2.2 임제종(臨濟宗)
11.2.3 조동종((曹洞宗)
11.2.4 운문종(雲門宗)
11.2.5 법안종(法眼宗)
11.2.6 양기파(楊岐派)와 황룡파(黃龍派)

제12장 북송 5인의 철학사상
12.1 선구자들 -한위(韓愈), 리아오(李翱)
12.2 저우뚠이 (周敦頥)의 우주론
12.3 장짜이(張載)와 ‘기’(氣) 일원론
12.4 츠엉하오(程顥)와 츠엉이(程頥)의 사상
12.5 사오용(邵雍)의 ‘수학’(數學)

제13장 주시(朱熹)의 집대성
13.1 주시의 리기론
13.1.1 ‘리’와 ‘기’의 개념
13.1.2 리일분수(理一分殊)
13.2 주시의 심성론
13.2.1 마음이 ‘성’과 ‘정’을 통제한다
13.2.2 천명지성과 기질기성
13.3 주시의 수양론

제14장 명(明)ㆍ청(淸)시대의 철학 경향
14.1 명대(明代)의 경향 - 왕서우르언(旺守仁)의 철학
14.1.1 왕서우르언의 심즉리론(心卽理論)
14.1.2 왕서우르언의 양지설(良知說)
14.2 루어친순(羅欽順)의 철학사상
14.2.1 리기일물설(理氣一物說)
14.2.2 심성설
14.3 청대(淸代)의 철학 사조
14.3.1 후앙쫑시(黃宗羲)의 군주정치론
14.3.2 꾸옌우(顧炎武)의 비판철학
14.3.3 왕후우즈(王未之)의 역사철학
[追記] 중국철학의 이단아, 리즈(李贄)의 동심설(童心說)

제15장 아편전쟁(1840년)이후의 중국 철학 사조
15.1 태평천국의 이상(理想)
15.1 1 홍시우취앤(洪秀全)과 태평천국 운동
15.1.2 태평천국 운동의 정치사상
15.2 현대 중국철학의 사상 경향
15.2.1 캉여우웨이(康有爲)의 대동(大同) 사상
15.2.2 탄쓰통(譚嗣同)의 인학(仁學)
15.2.3 유물 변증법(Dialectical Materialism)의 시대

【부록 1】 중국철학 및 종교와 관련된 3대 출토문헌 소개
【부록 2】 중국 최근세 ‘격동의 100년’ 간략 소개
【부록 3】 인명 및 지명 한글표기 일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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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譯註) 尉繚子直解 李衛公問對直解 (譯註) 尉繚子直解 李衛公問對直解 2013 / 譯註: 成百曉, 李蘭洙 / 전통문화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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