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100년 기업을 준비하는 글로벌기업들의 문화콘텐츠 경영 전략서. 나이키의 경쟁상대는 닌텐도, 항공사의 경쟁상대는 화상전화시스템. 보이지 않는 경쟁자들의 출현으로 업종 간 장벽이 무너지면서 시장점유율 경쟁시대가 막을 내리며, ‘시간점유율’ 경쟁시대로의 전환이 예고되고 있는 오늘날, 미디어기업들은 분산된 소비자의 관심과 주목을 어떻게 붙잡을 것인가? 이 책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미디어 전문가인 CJ시스템즈의 성열홍 상무가 대한민국 미디어기업의 과제와 나아갈 길을 조목조목 명쾌하게 분석하는 유일무이한 개론서이다.
목차
서론
Part 1 콘텐츠 경제시대의 도래
CHAPTER01 디지털 경제와 감성의 하이터치 시대
디지털 코드와 영상
감성 기반의 미디어 소비 환경
CHAPTER02 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속성
콘텐츠는 공공재이자 사유재
미디어의 네트워크 외부효과
문화적 할인
범위의 경제와 규모의 경제 효과
원 소스 멀티 유즈
사라지는 희소성의 법칙
CHAPTER03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의 진화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
콘텐츠의 변함없는 가치는 아날로그적 힘
소프트파워에 밀려났던 IBM과 몽골제국
세상을 바꾸는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힘
미키마우스법은 콘텐츠 수명 연장법
콘텐츠 가치의 발생과 성공요소
새로운 경험과 감성, 공감은 콘텐츠의 생명력
영국의 악틱 몽키즈와 한국의 뿌까
콘텐츠 기업은 상상력의 발전소
CHAPTER04 이야기가 돈이 되는 시대,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담아 파는 상품
소비자가 만들어가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할리우드는 스토리 자원전쟁의 본부
스토리텔링이 있는 기업 마케팅
이야기와 꿈을 파는 드림케팅
Part 2 디지털 미디어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CHAPTER01 글로벌 E&M 기업 CEO들의 비전과 통찰력
구글에는 있고 야후에는 없는것
영원한 디지털 이민자, 뉴스코퍼레이션의 루퍼트 머독회장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그룹, 디즈니를 회생시킨 로버트 아이거 회장
재미로 승부한다, 게임 시장의 경쟁 틀을 바꾼 닌텐도
언제나 콘텐츠가 핵심, 바이어컴 섬너레드스톤 회장
규칙의 창조적 파괴자, 애플의 스티브 잡스
워크맨 탄생 30년, 계속되는 소니의 실험정신
CHAPTER02 콘텐츠의 완성자, CT 산업의 세계
가상 세계를 창조하는 CT 산업
스타를 대체하는 애니매트로닉스 기술
3D, 오감의 4D 세계로 진화하다
Part 3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핵심 코드 읽기
CHAPTER01 컨버전스와 디버전스
세계를 변화시킨 컨버전스 혁명
하이콘셉트와 하이터치의 감성융합
컨버전스의 패러독스, 디버전스
CHAPTER02 카피라이트 vs 카피레프트
급증하고 있는 퍼블리시티권 침해 소송
카피라이트 vs 카피레프트
중재자 카피센터의 역할
CHAPTER03 롱테일 법칙과 미디어 산업
대중매체 산업을 변화시키는 롱테일 현상
베스트셀러 출판사는 롱테일의 희생양
CHAPTER04 불법 다운로드와 로빈 후드 효과
로빈 후드가 할리우드를 털고 있다
해커와 해적들이 콘텐츠 산업을 발전시켰다?
CHAPTER05 미디어 2.0시대, 집단지성과 크라우드소싱
미디어 1.0과 미디어 2.0의 속성
집단지성은 미디어 2.0의 출발점
포스트 미디어를 지향하는 커런트TV
CHAPTER06 좁은 세계를 만들어가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상세계는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공간
웹 3.0 소통으로 진화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킹족
SNS로 더욱 좁아지는 디지털 네트워크 사회
가상 이미지에 더 익숙해진 문화 코드의 문제점
개인의 모든 신상이 털리는 팬옵티콘 사회
Part 4 미디어와 소비자의 변화
CHAPTER01 기술의 변화가 새로운 문화를 창출한다
엄지족과 검지족이 창출하는 새로운 디지털 문화
디지털 신조어가 새로운 세상을 만든다
양산되는 디지털 소외자들
디지털 건버전스형 신인류의 등장
CHAPTER02 미디어에 생로병사가 있는가
신문산업의 최대 경쟁자, 인터넷 포털 사이트
핵심역량을 재배치하는 신문기업의 변신
전통적 TV 산업 경제의 추락과 전망
유료방송 시장은 레드오션인가, 블루오션인가
경쟁이 불러오고 있는 캐즘 현상
디지털 시대에 영화는 서양사업인가
미디어의 생로병사와 미디어 모포시스
위기에서 블루오션을 찾는 미디어 산업
폭스 뉴스의 블루오션 전략
CHAPTER03 진화하고 있는 미디어 비즈니스의 유형
클릭앤드모타르 유형의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
콘텐츠 경쟁력 기반의 크로스 미디으 플랫폼
미래 TV 사업 모델로 떠오르는 훌루
개방형 위젯 서비스로 진화하는 인터넷 TV
방송권역을 넘나드는 케이블 사업자들의 웹TV 사업 모델
TV의 미래, IPTV의 도전
IPTV의 새로운 경쟁자 OTT와 커넥티드 서비스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디바이스-콘텐츠 서비스 결합모델
새로운 대안 미디어, 블로그
콘텐츠 백화점 시대를 여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미래형 미디어의 지향점, 개방형 TV플랫폼
CHAPTER04 콘텐츠 에브리웨어 도래에 따른 미디어의 성공전략
페ㅔ덱스와 델컴퓨터에서 배우는 유연한 콘텐츠 배포방식
오픈 플랫폼 시스템의 구축방법
디즈니의 미디어 허브
MSQU와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미디어 산업 적용
협업과 아웃소싱이 핵심역량이 되는 미디어 기업
Part 5 미디어 사업의 성패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에 달려 있다
CHAPTER01 무한경쟁의 미디어 산업, 승자독식의 냉정한 세계
생존자 효과의 법칙으로 명암이 교차하는 글로벌 미디어
정보소비의 불균형과 프리코노믹스가 초래하는 미디어 빅뱅
왜 세계적 미디어 기업들은 M&A를 하는가
국내 M&A 사례와 시장 지배력
CHAPTER02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 집단과 트렌드의 변화
1020 C세대는 미래의 주요 고객
2010년대, 현재의 주요 시청자 그룹이 사라지는가?
CHAPTER03 줄어드는 미디어 소비시간, 시간점유율 확보가 관건
CHAPTER04 소비자의 관심도와 비례하는 광고매출
변화하는 광고의 개념과 판매방식
CHAPTER05 걸어 다니며 소비하는 모바일TV 시대
CHAPTER06 미디어 기업의 글로벌화 추구
<주몽>,<대장금>은 이란에서도 최고 시청률 기록
미디어 기업의 글로벌라이제이션 전략
인터넷 창업가들이 키우는 또 다른 글로벌 미디어
국경 없는 상품, 한류는 글로벌의 가장 큰 경쟁력
국내 미디어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전략과 과제
맺음말
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