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개인의 일상생활, 정치, 저널리즘, 사회운동,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소셜미디어를 둘러싼 핵심 논의와 쟁점들을 총정리한 입문서. 사회학, 커뮤니케이션학, 정치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 9명이 공동 집필했다.
목차
저자서문
1장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 개념의 혼재
소셜미디어의 의미
소셜미디어로서의 SNS
소셜미디어, 어떻게 발전해나갈까
2장 소셜미디어와 일상생활
일상생활에서의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몰입도
소셜미디어를 통한 일상과 인터넷의 밀착
3장 소셜미디어 정치의 빛과 그림자
소셜미디어와 정치변동을 둘러싼 논쟁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 사례와 특성
소셜미디어 정치의 가능성과 한계
소셜미디어 정치를 위한 과제
4장 소셜미디어와 저널리즘
대안매체로서의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와 사회참여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만남
새로운 온라인 저널리즘으로서의 소셜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5장 정부의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성찰적 조명
정부의 소셜미디어 활용현황과 방식
정부의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성찰
새로운 지평으로서 스마트 정부의 가능성
6장 소셜미디어와 기업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기업의 변화
소셜미디어와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
소셜미디어와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 현황과 시사점
7장 소셜커머스의 사회학
소셜커머스와 일상: 정의
소셜? 커머스?
소셜커머스의 분류: 유형
소셜커머스의 한계: 방향에 대한 고민
8장 소셜미디어와 관계의 확장
소셜캐스터의 등장과 소통의 변화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소셜미디어와 사회자본의 증진
소셜미디어의 매력에 빠진 사람들
소셜미디어와 사회관계의 변화 전망
9장 소셜미디어와 민주주의
정치참여 도구로서의 소셜미디어
인터넷의 가능성과 도전
소셜미디어와 대안적 공론장
소셜미디어와 민주주의: 성과와 과제
10장 소셜네트워크사이트와 상품화
소셜네트워크사이트의 확산과 상품화
정서적 노동자 대 무료노동자
사용자들의 상품화 과정
소셜네트워크사이트의 상품화 전략
새로운 참여문화인가, 자본 종속인가
참고문헌
저자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