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의 글 Ⅰ
추천의 글 Ⅱ
여는 글
1부 교육과정에 던지는 돌직구
1장 교육과정의 현실 - 겉과 속이 왜 이렇게 다른가?
교수는 A4 한 장인데 교사는 책 한 권, 교사가 작가인가?
캐비닛 교육과정을 도대체 왜 만들라는 것인가?
교사, 교육과정을 말하다
리모델링만 해도 될 것을 꼭 새로 지어야 하는가?
100대 교육과정, 2판 제본에 별책부록까지 만들어야 하는가?
2장 교육과정 다이어트 - 무엇을, 어떻게 덜어낼까?
교육과정에서 무엇을 덜어낼까?
법적 근거 붙여 넣으며 쪽수만 불리나?
교장이 바뀌면, 학교교육과정도 바뀌어야 하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사업, 학교가 회사인가?
친절한 시수 편제, 숫자놀이 또 하나?
3장 교육과정과 방과후학교 - 더부살이가 교육복지인가?
방과후학교의 법적 근거, 언제 마련할 것인가?
강사는 수업하고, 교사는 수발들고?
8교시 수업도 모자라 저녁까지 학교에 있어야 하는가?
자율선택이라며 평가 잣대는 왜 이런가?
요구자료에 지친다. 학교 지원은 언제하나?
4장 교육과정과 학교회계 - 왜 따로 놀고 마른 수건만 짜는가?
생색은 정부가 내고, 책임은 교육청이 지나?
목적사업비, 왜 이렇게 많은가?
닥치고 공모?
2부 교육과정에 삶을 담기 위한 돌파구
5장 교육과정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교육과정을 리셋하라
다니고 싶은 학교를 상상하라
교육공동체의 약속을 정하라
교육과정 워크숍, 교육을 이야기하라
선택하라, 그리고 집중하라
공간을 활용하라
성취기준과 연결하라
시간을 주라
학교회계를 읽어라
아이의 눈으로 써라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를 일치하라
공감을 기록하라
상장을 넘어 성장을 보라
6장 교육과정이 깊어지는 교사공동체 이야기
교실 문을 열고 나누었던 일상수업
첫 발령, 초심을 일깨운 교사부모초청 공개수업
트라우마를 날려버린 독서토론
지역교사공동체를 꿈꾸는 ‘희망교실네트워크’
닫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