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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문가도 읽을 수 있는 칸트 미학 연구서. 독일 철학자 마르크바르트에 따르면 18세기 서구 미학의 생성과 발전은 칸트 미학에서 비롯되었다. 저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관점에서 칸트 미학이 미학의 역사에서 하나의 획기적인 전환으로 이해되는지 해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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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I 왜 칸트의 미학이 미학의 역사에서 하나의 획기적인 전환으로 이해되는가?
1. “진”과 “선”에서 “미”의 독립
2. 역사적 상황에 대한 비판적 성찰로서의 미학의 정립
3. 주관적ㆍ인간학적 미학의 성립

II 취미판단
1. 판단력과 인식판단
2. 판단력과 취미판단
(1) “미적ㆍ감성적” 본성: 판단 주체와 판단 대상의 분리
(2) “자유로운 유희”
1) “자유로운 유희”와 인식능력의 상호관계
2) “자유로운 유희”와 미적 판단
3) “자유로운 유희”와 “본래적 인식”

III 아름다움의 조건
1. “관심 없는 만족”
2. 아름다움과 인간의 본성
3. “목적 없는 합목적성”
(1) “목적 없음”과 “관심 없음”의 의미적 연관성
(2) 주관적, 형식적 합목적성
(3) 대상 형식의 합목적성
(4) 자연의 초월적 실체와 인간의 초월적 실체
(5) 아름다움과 도덕성의 상징

IV 취미판단의 보편성과 당위적 필연성
1. “주관적” 보편성: 동일한 대상에 대한 모든 주체의 동일한 판단
2. 인간 본성의 “보편적 실체”와 인류 공동체의 이상
(1) 미적 판단과 인간의 본성
(2) 보편성과 인류 공동체의 이념
3. 공통감과 취미판단 보편성의 필연성
(1) 공통감: 필연적 보편성의 조건과 원칙
(2) 공통감과 인류 공동체의 이상

V 칸트 미학과 이상주의적 현실비판
1. 유용론적 사유와 정관적 미적 체험
2. 개념적 인식과 ‘본래적 인식’
3. 인류 공동체의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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