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PART 01. 사무관리의 이론적 기초
CHAPTER 01 사무관리의 개요
제1절 사무의 의의
제2절 관리의 의의
제3절 사무관리의 의의
CHAPTER 02 사무관리의 발전과정
제1절 시대별 사무관리의 발전과정
제2절 우리나라 행정사무관리제도의 발전과정
PART 02. 문서관리
CHAPTER 01 문서의 기본적 이해
제1절 문서의 의의
제2절 문서의 종류
제3절 문서처리의 원칙
제4절 문서의 성립과 효력발생
제5절 문서의 관계 법규
CHAPTER 02 문서작성의 일반사항
제1절 문서작성의 일반원칙
제2절 문서작성의 기준
CHAPTER 03 문서의 구성체계
제1절 문서의 구성
제2절 두문의 작성요령
제3절 본문의 작성요령
제4절 결문의 작성요령
CHAPTER 04 문서의 기안 및 결재
제1절 문서의 기안
제2절 문서의 검토 및 협조
제3절 문서의 결재
CHAPTER 05 문서의 등록 및 시행
제1절 문서의 등록
제2절 문서의 시행
CHAPTER 06 문서의 접수 및 처리
CHAPTER 07 관인의 관리
제1절 관인의 의의
제2절 관인의 종류와 규격
제3절 관인의 조각 및 사용
제4절 관인의 등록(재등록)·폐기 및 공고
PART 03. 전자정부와 사무관리
CHAPTER 01 전자정부의 개요
제1절 전자정부의 개념과 특징
제2절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발전과정
CHAPTER 02 전자정부와 전자문서
제1절 전자문서의 의의
제2절 전자문서의 표준 및 유통 등
CHAPTER 03 전자정부와 정보공개
제1절 정보공개의 개요
제2절 정보공개의 한계
제3절 우리나라 정보공개제도의 이해
제4절 정보공개제도와 개인정보보호제도
PART 04. 기획사무
CHAPTER 01 기획의 일반
제1절 기획의 개념
제2절 기획의 본질적 특성
제3절 기획의 중요성과 효용성
제4절 기획의 필요성
제5절 기획의 유형
CHAPTER 02 기획의 과정
제1절 단계의 구분
제2절 기획의 과정
제3절 기획과정의 사례
CHAPTER 03 기획의 한계와 수정전략
제1절 기획의 한계
제2절 기획의 수정전략
제3절 계획집행의 접근방법
CHAPTER 04 기획의 실제
제1절 기획의 발상
제2절 기획서의 작성
제3절 기획의 프리젠테이션
PART 05. 보고사무
CHAPTER 01 보고의 개요
제1절 보고의 의의
제2절 보고의 원칙
제3절 보고의 종류
제4절 보고의 시기와 방법
CHAPTER 02 보고서의 개요
제1절 보고서의 의의
제2절 보고서의 종류
CHAPTER 03 보고서의 작성
제1절 보고서의 전개 순서
제2절 보고서의 작성과정
제3절 보고서 작성의 기본원칙
제4절 보고서의 요약
제5절 칭찬받는 보고서와 꾸중듣는 보고서
제6절 보고서의 실제 사례
PART 06. 사무환경관리
CHAPTER 01 사무환경관리의 개요
제1절 사무환경관리의 의의
제2절 사무환경관리의 중요성
CHAPTER 02 사무실의 환경조건
제1절 사무실의 배치
제2절 사무실 내의 배치
CHAPTER 03 물리적 사무환경
제1절 조명관리
제2절 색채 조절
제3절 온·습도 및 공기관리
제4절 소음관리
제5절 사무환경과 VDT증후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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