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 1 기본 개념
1 미시경제학 입문
1.1 미시경제학
1.2 이 책에 관하여
2 공급과 수요
2.1 시장과 모형
2.2 수요
2.3 공급
2.4 시장 균형
2.5 탄력성
2.6 결론
3 공급과 수요를 이용한 시장 분석
3.1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 시장에서 이득을 보는 사람은 누구인가?
3.2 가격규제
3.3 수량규제
3.4 세금
3.5 보조금
3.6 결론
PART 2 소비와 생산
4 소비자 행동
4.1 소비자 선호와 효용의 개념
4.2 무차별곡선
4.3 소비자의 소득과 예산제약
4.4 효용, 소득, 가격의 결합: 소비자는 무엇을 소비할까?
4.5 결론
5 개별수요와 시장수요
5.1 소득 변화가 개인의 소비 선택에 미치는 영향
5.2 가격 변화가 소비 선택에 미치는 영향
5.3 가격 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로 분해하기
5.4 다른 재화의 가격 변화의 영향: 대체재와 보완재
5.5 개별수요곡선을 합쳐 시장수요곡선 구하기
5.6 결론
6 생산자 행동
6.1 생산의 기초
6.2 단기에서의 생산
6.3 장기에서의 생산
6.4 기업의 비용최소화 문제
6.5 규모에 대한 수익
6.6 기술 변화
6.7 기업의 확장경로와 총비용곡선
6.8 결론
7 비용
7.1 의사결정에 중요한 비용: 기회비용
7.2 의사결정에 무관한 비용: 매몰비용
7.3 비용과 비용곡선
7.4 평균비용과 한계비용
7.5 단기 비용곡선과 장기 비용곡선
7.6 생산 과정에서의 경제성
7.7 결론
PART 3 시장과 가격
8 경쟁시장에서의 공급
8.1 시장 구조와 단기의 완전경쟁
8.2 완전경쟁적 기업의 이윤극대화
8.3 단기의 완전경쟁
8.4 장기의 완전경쟁 산업
8.5 생산자잉여, 경제적 지대, 경제적 이윤
8.6 결론
9 시장력과 독점
9.1 시장력의 원천
9.2 시장력과 한계수입
9.3 시장력을 가진 기업의 이윤극대화
9.4 시장력을 가진 기업은 시장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9.5 시장력으로부터의 승자와 패자
9.6 정부와 시장력: 규제, 독점금지, 그리고 혁신
9.7 결론
10 시장력과 가격책정 전략
10.1 가격책정 전략의 기초
10.2 직접적 가격차별 1: 완전/제1도 가격차별
10.3 직접적 가격차별 2: 시장분할/제3도 가격 차별
10.4 간접적/제2도 가격차별
10.5 묶어팔기
10.6 고급 가격책정 전략
10.7 결론
11 불완전경쟁
11.1 과점에서 균형의 의미
11.2 동질적 재화 과점: 담합과 카르텔
11.3 동질적 재화 과점: 베르트랑 경쟁
11.4 동질적 재화 과점: 쿠르노 경쟁
11.5 동질적 재화 과점: 슈타켈베르크 경쟁
11.6 차별적 재화 과점: 베르트랑 경쟁
11.7 독점적 경쟁
11.8 결론
12 게임이론
12.1 게임의 정의
12.2 일회성 게임에서의 내쉬균형
12.3 반복게임
12.4 순차게임
12.5 전략적 행동, 신뢰성, 그리고 공약
12.6 결론
PART 4 기본을 넘어서
13 투자, 시간, 그리고 보험
13.1 현재할인가치 분석
13.2 투자 선택의 평가
13.3 올바른 이자율 사용과 자본시장
13.4 위험투자에 대한 평가
13.5 불확실성, 위험, 그리고 보험
13.6 결론
14 일반균형
14.1 현실에서의 일반균형효과
14.2 일반균형: 형평과 효율
14.3 시장의 효율성: 교환 효율성
14.4 시장의 효율성: 투입 효율성
14.5 시장의 효율성: 산출 효율성
14.6 시장, 효율성, 그리고 후생정리
14.7 결론
15 비대칭정보
15.1 레몬문제 및 역선택
15.2 도덕적 해이
15.3 주인-대리인 관계에서의 비대칭정보
15.4 비대칭정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신호 보내기
15.5 결론
16 외부효과와 공공재
16.1 외부효과
16.2 외부효과의 해결
16.3 외부효과와 그 해결책에 관한 추가 주제
16.4 공공재
16.5 결론
17 행동 및 실험 경제학
17.1 인간들이 경제 모형의 예측대로 행동하지 않을 때
17.2 행동경제학은 우리가 배운 모든 것이 무익함을 의미하는가
17.3 데이터를 통해 경제이론을 검증함: 실험경제학
17.4 결론 그리고 미시경제학의 미래
수학 부록
복습문제 풀이
연습문제 풀이
참고문헌
용어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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