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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시리즈 3권. 어떻게 하면 한국어 문법을 정확하고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교사들을 위한 책이다. 특히 문법 설명을 구조적인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담화 차원에서는 어떻게 접근하고 설명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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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01. -에
02. -에서

2장
03. -었/았/였-
04. -겠-
05. -었(았/였)겠-

3장
06. N는/은 N(이)다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으로 문장을 다루는 경우)
07. N는/은 N(이)다 (연역적 접근법으로 ‘N(이)다’를 다루는 경우)
08. N는/은 N(이)다 (‘-는/은’을 다루는 경우)
09. N는/은 N가/이 아니다 (이중주어문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다루는 경우)
10. N가/이 N(이)다 (‘-가/이’를 다루는 경우)

4장
11. -(었)더군요, -(었)더라, -(었)던가요?
12. -던, -었(았/였)던-
13. -더니, -었(았/였)더니
14. 그러더니, 그랬더니, -(는)다고 하/했더니

5장
15. -는/(으)ㄴ/(으)ㄹ N

6장
16. -는/(으)ㄴ/(으)ㄹ걸(요)

7장
17. -고
18. -고는
19. -고도
20. -어(아/여)서, -어(아/여)서요, 그래서
21. -(으)니까

8장
22. -는/(으)ㄴ데, -는/(으)ㄴ데(요)

9장
23. -(으)면, 그러면
24. 그런가 하면

10장
25. -거든(요)
26. 그러려거든

11장
27. -(이)나
28. -(이)라도
29. -(이)나마

12장
30. -는 길이다
31. -는/(으)ㄴ 김에

13장
32. -다가, -었(았/였)다가
33. -다가는, -어(아/여)다가, -어(아/여) 가지고
34. -는/(으)ㄴ 데다가, -에다가

14장
35. -기 때문에, 때문에

15장
36. -느라고, -느라면

16장
37. -(으)ㄹ 테니까, -(으)ㄹ 텐데

17장
38. -는/(으)ㄴ/(으)ㄹ 대로, -자마자

18장
39. -지요, -지 -
40. -요

19장
41. -는/(으)ㄴ/(으)ㄹ지 알다/모르다

20장
42. -(으)면 몰라도

21장
43. 피동과 사동
44. -게 되다

22장
45. 불규칙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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