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사 / 올리버 색스
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Chapter One 글자는 느리고 이미지는 빠르다
두 개의 대뇌반구, 두 가지 작동방식
다양한 재능이 뒤섞여 있는 패턴
유명인들이 겪은 학습곤란
예기치 못했던 장점
시각적 사고와 창조성의 관계
시각적 사고의 이점
아이의 세계관이 주는 신선함
정보 저장의 두 가지 형태
시각적 이미지로 생각하는 공간 지능
패러데이와 맥스웰, 그리고 상상 속의 역선
통계학에 시각적 방식을 도입하다
이미지가 핵심이 되어가고 있다
전체에 대한 감각
예비 관찰
[인물 탐구①] 마이클 패러데이
[인물 탐구②] 제임스 맥스웰
Chapter Two 이상한 ‘거울’ 나라의 앨리스
드웨인 이야기
자각에 따르는 충격
“오늘 하루도 무사히 보낼 수 있기를”
제멋대로 노는 낱말
파티 놀이에서 들켜버리다
대안 학습법
기초 과정 건너뛰기
취업의 공포
책 없이 배우기
동료들의 부정과 불신감
절반의 비밀
마샤 이야기
가족력
이상한‘ 거울’ 나라의 앨리스
세상의 기준에 맞춰 살지 않는다
쉬운 것은 어렵고, 어려운 것은 쉽다
성숙한 태도로 받아들이기
[인물 탐구③]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인물 탐구④] 레오나르도 다빈치
Chapter Three 쉬운 것을 어려워하고, 어려운 것을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
사무엘 오튼과 환자 M.P.
두뇌의 다양성
용어 모음
빙글빙글 도는 기호들
상대적 가치의 문제
후기문자사회
다양성으로서의 난독증
다독증의 세계
느린 발달, 하지만 뛰어난 능력
달라진 배선. 돌아가는 길을 찾다
[인물 탐구⑤] 앙리 푸앵카레
[인물 탐구⑥] 조지 패튼
Chapter Four 생각은 말로 전부 표현되지 않는다
양쪽 두뇌를 모두 이용하기
시각적 상상력과 어눌한 말솜씨
분명한 생각을 불분명하게 설명하다
자발적인 언어와 요구받은 언어
유창하게 말하지 못하는 지능
[인물 탐구⑦] 윈스턴 처칠
Chapter Five 수학적 사고를 숫자 없이 하기
수학은 패턴의 과학이다
트렌드의 역전
브로노프스키의 삼각형과 아인슈타인의 증명
수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어려운 것을 쉽게 만들기
시각적 수학과 카오스
대중 강연과 일상 언어
수학 없이 일구어낸 패러데이의 업적
수의 한계 - 켈빈 경|머릿속 모델과 실제 모델
컴퓨터의 변화
첨단 기술은 한 바퀴를 돌아 제자리로 온다
‘스스로 선택한 방랑자의 길’
이미지의 수학으로
수학을 뒤쪽부터 가르치기
[인물 탐구⑧] 토머스 에디슨
[인물 탐구⑨] 니콜라 테슬라
Chapter Six 창조의 패턴 익히기
심오한 문제, 심오한 창조성
“모든 것을 무시하고 오로지 어울림만을 따지며”
실패의 성공, 성공의 실패
어려울 거라 지레짐작하는 사람, 한눈에 알아보는 사람
“신사 여러분, 우리 꿈꾸는 법을 배웁시다”
반드시‘ 거인의 어깨 위에’ 설 필요는 없다
거창하지 않아도
새로운 창조적 가능성
뛰어나다고 해서 언제나 저절로 부각되지는 않는다
[인물 탐구⑩] 루이스 캐럴
[인물 탐구⑪] 윌리엄 예이츠
Chapter Seven 창조의 패턴 활용하기
학습을 위한 학습
별로 필요하지 않은 지식
교육에 대한 새로운 생각과 낡은 생각
새로운 개혁
오래된 기관들
중세의 사무원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사람으로
Epilogue 시각적 사고가 키운 창조의 눈높이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다
실천을 통한 학습
적응을 너무 못해 생긴 발견의 원동력
놀라운 결점, 놀라운 재능
20년 앞서가다
아기 공룡과 고대의 적혈구 세포
가장 보람 있고, 가장 고통스러운 경험
수학을 구경하지 않고 수학을 하기
가장 똑똑한 녀석
우리가 놓치고 있던 반쪽의 임무
오래된 아이디어를 다시 되돌아보다
시각적 재능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기
경제 발전의 원동력 - 창조적인 시각적 사상가들
감춰져 있는 재능을 적극 활용하기
사업에 안성맞춤
“그들의 엄청난 성공의 비밀은……”
학교생활의 실패와 일에서의 성공
재능 회의
멍청해서 생긴 이점
불가능한 도형, 가능한 측정
어려운 시기의 다양성
주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