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의 말
문제 제기
디지털 마케팅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영역인가
마케팅에서 디지털은 무엇인가
기존 마케팅 이론은 여전히 유효한가
현재 기업들의 ‘통합 마케팅’ 방식이 정답인가
B2B 산업 마케팅에도 디지털이 활용될 수 있는가?
디지털 마케팅과 전통 마케팅을 관통하는 뉴 노멀, 커뮤니케이션 온디멘드
Chapter1 디지털 마케팅은 없다
01 디지털은 소비자와 경영 환경의 근본적 변화다
디지털은 독립적인 생태계가 아니다
섣부른 얼리어댑터 CEO가 마케팅을 망친다
디지털 시대에도 마케팅의 시작점은 기술이 아닌 소비자
02 디지털, 마케팅 바이블에 도전하다
캐즘의 붕괴
아직도 진화 중인 롱테일의 법칙
STP 전략을 의심하라
기업 주도의 CRM에서 고객 주도의 CMR로
디지털, 기술과 트렌드를 넘어 휴머니즘으로
03 디지털 시대를 맞아 마케팅을 왜곡하는 돌연변이들
경계가 사라진 ATL, BTL
통합 마케팅에 대한 그릇된 해석: 캠페인 시대의 종말
디지털에서 불친절한 기업들
디지털에서 소외받는 마케팅 ROI
조회수가 마케팅 성과의 지표는 아니다
Chapter2 디지털 시대 마케팅의 새로운 흐름 COD
01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방식, COD
왜 COD인가
채널을 넘나드는 소비자, 채널에 묶인 기업
02 COD 플랫폼 전략
트리플 미디어에 대한 오해
트리플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연계하는 COD 플랫폼
채널별로 임무와 책임을 부여하라
채널 간 협업을 위한, 임무별 성과 지표 구성
빅데이터 시대에 가장 귀한 것이 데이터
기업 캠페인 리포트: 가시성·싱글뷰·베이스라인
COD에 대응하는 최적의 툴, 아키텍처
고객에게 끊김 없이 친절하되, 때로는 당당하게 요구하라
COD를 위한 조직 거버넌스
03 COD 플랫폼과 검색 마케팅
소비자 정보 니즈에 대한 대응이 검색 마케팅
검색엔진은 독립적인 미디어가 아니다
검색을 고려한 브랜드네이밍
검색은 소비자가 마케터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
다양한 고객 니즈를 플랫폼으로 연결시키는 법
검색엔진과 리스크 관리
비검색엔진에서 검색의 중요성
04 COD 플랫폼과 구전 활용
집단지성의 힘
구전 모니터링과 대응
통합 VOC 관점에서 구전을 보라
구전 속에 경영전략의 힌트가 있다
구전 분석을 통한 기업 혁신
Chapter3 디지털 시대 마케팅의 미래
01 디지털이 주도하는 새로운 환경에 주목하라
새로운 가치 전쟁과 디지털 시대의 생산관리 MDM
시맨틱웹 시대
황제의 귀환 ‘스마트 TV’와 크롬캐스트
공간의 디지털화와 디지테리어
‘일상생활 속에서, 평소의 시선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마케팅의 또 다른 혁명, 3D 프린팅
02 대한민국 디지털 생태계와 디지털라이제이션
갈라파고스와 공존의 생태계
이스라엘 벤처 생태계와 창조 경제
국가와 기업에 디지털 최고 책임자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