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무라카미 하루키와 나쓰메 소세키. 이들이 일본의 국민작가라고 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살았던 시대상과 사회상은 물론 그 향방까지도 작품에 꾸준히 반영해왔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서로 비교해가며 두 작가의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읽기를 시도한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들어가며

1 두 작가의 출발점 : 하루키와 소세키의 시대를 향한 시선
소세키 1장 ‘진실’을 파악하고자 하는 표현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도련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가 비추는 시대
‘고양이’가 표상하는 일본과 소세키의 우울
소세키가 말하고자 했던 ‘진정성’
《도련님》과 러일전쟁
막부 타도파였던 소세키
‘추한’것을 그릴 수밖에 없는 이유
하루키 2장 혼재하는 시간 - 1960년대와 1970년대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1973년의 핀볼
전환점이 된 1970년
1960년대에 대한 친숙함
‘쥐’와 ‘나’의 차이
1970년이라는 전환기
교차하는 시간
‘어디에도 없는’ 쥐
하루키와 소세키 - 그들만의 ‘포스트모던’

2 ‘거대담론’ 그 이후 : 피지배자의 모습을 그리다
소세키 3장 ‘개인주의’와 한일합병에 대한 반감
그리고 나서, 문
수동적인 주인공들
수동성의 문맥
개인과 국가의 연대성
《그리고 나서》,《문》속의 일본과 한국
동화되지 못한 조선
‘K'의 정체는 무엇인가?
소세키의 아시아 인식
개인주의와 국가 인식
하루키 4장 정보가 지배하는 현대사회
양을 둘러싼 모험
중국에 대한 관심과 ‘죄’의식
정보사회의 새로운 폭력
작품에 담긴 정보기술의 변용
프로그램에 의해 움직이는 주인공
정보에 조종당하는 인간 그리고 반역
다양하게 보이는 ‘소세키의 그림자’

3 ‘공허한’ 세계 : 두 사람에게 포스트모던이란?
소세키 5장 ‘쓸쓸함’으로 치닫는 ‘승리
마음
삼각관계의 승자와 패자
소세키는 ‘연애관계’를 잘 못 그리는가?
‘아가씨’에 대한 엇갈린 평가
자기 정당화를 위한 유서
선생의 책략이란
‘전유’에 대한 욕구
내면과 외형의 간극
하루키 6장 ‘텅 빈’인물들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해변의 카프카
감정의 ‘견고한 껍데기’에 갇힌 주인공
‘쥐’와 ‘그늘’ - 분신적 존재의 역할
순환하는 이야기
‘어머니’로서의 1960년대
예루살렘상 수상 연설의 의미
‘텅 빔’을 품은 인간
‘아버지 살인=왕 살인’의 비유
‘매개체’로서의 주인공

4 미래와 과거를 왕래하는 이야기 : 두 사람의 일본에 대한 소망은?
소세키 7장 ‘미래’의 시선
마음, 미치쿠사 한눈팔기, 명암
시공을 이동하는 인물
‘미래’로 인물을 이동시키는 소세키
‘메이지’로서의 선생과 ‘다이쇼’로서의 ‘나’
‘메이지 정신’이란 무엇인가?
선생에게 ‘현재’란 언제인가?
‘자신’=‘메이지 일본’의 나약함
제1차 세계대전과 소세키 작품 속 ‘숙부’들
《명암》과 《꿈》의 속편
하루키 8장 ‘마음’과 ‘마음’의 연결, 그리고 ‘이야기’에 대한 관심
어둠의 저편, 1Q84
‘자각’에 대한 기대
《댄스 댄스 댄스》속편으로서의 《1Q84》
왜 지금 낭만적인 이야기인가?
‘1Q84’와 ‘1984년’의 관계
‘이야기의 힘’에 대한 신봉
문학작품 생성의 우화
하루키는 ‘국민작가’이기를 그만두는가?

마치면서

역자 후기
근대문학의 아버지 - 나쓰메 소세키
1980년대의 소세키-무라카미 하루키
시대의 격변기 - 문명개화와 정보화시대
소세키와 하루키 - 낯설게 읽기

소세키·하루키 관련 연표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세이초 파일 001  = Seicho file 001 세이초 파일 001 = Seicho file 001 2012 / 모비딕 [편] / 모비딕
세이초 파일 001  = Seicho file 001 세이초 파일 001 = Seicho file 001 2012 / 모비딕 [편] / 모비딕
내셔널 아이덴티티와 젠더  : 나쓰메 소세키로 읽는 근대 내셔널 아이덴티티와 젠더 : 나쓰메 소세키로 읽는 근대 2011 / 박유하 지음 ; 김석희 옮김 / 문학동네
내셔널 아이덴티티와 젠더  : 나쓰메 소세키로 읽는 근대 내셔널 아이덴티티와 젠더 : 나쓰메 소세키로 읽는 근대 2011 / 박유하 지음 ; 김석희 옮김 / 문학동네
사랑하고 있다고, 하루키가 고백했다  : 말의 권위자 다카시가 들여다본 일본 소설 속 사랑 언어 사랑하고 있다고, 하루키가 고백했다 : 말의 권위자 다카시가 들여다본 일본 소설 속 사랑 언어 2008 / 사이토 다카시 지음 ; 이윤정 옮김 / 글담출판사
사랑하고 있다고, 하루키가 고백했다  : 말의 권위자 다카시가 들여다본 일본 소설 속 사랑 언어 사랑하고 있다고, 하루키가 고백했다 : 말의 권위자 다카시가 들여다본 일본 소설 속 사랑 언어 2008 / 사이토 다카시 지음 ; 이윤정 옮김 / 글담출판사
이야기된 自己 이야기된 自己 2004 / 스즈키 토미 지음;한일문학연구회 옮김 / 생각의 나무
무라카미 하루키 & 나쓰메 소세키 다시읽기 무라카미 하루키 & 나쓰메 소세키 다시읽기 2013 / 시바타 쇼지 지음 ; 권연수 옮김 / 늘봄
엔도 슈사쿠, 흔적과 아픔의 문학 엔도 슈사쿠, 흔적과 아픔의 문학 2017 / 지음: 김승철 / 비아토르
가뿐하게 읽는 나쓰메 소세키 가뿐하게 읽는 나쓰메 소세키 2016 / 지음: 오쿠이즈미 히카루 ; 옮김: 지비원 / 현암사
가뿐하게 읽는 나쓰메 소세키 가뿐하게 읽는 나쓰메 소세키 2016 / 지음: 오쿠이즈미 히카루 ; 옮김: 지비원 / 현암사
하루키씨를 조심하세요  : 편애하는 마음과 인문학적 시선으로 읽는 무라카미 하루키 하루키씨를 조심하세요 : 편애하는 마음과 인문학적 시선으로 읽는 무라카미 하루키 2016 / 지음: 우치다 타츠루 ; 옮김: 김경원 / 바다출판사
하루키씨를 조심하세요  : 편애하는 마음과 인문학적 시선으로 읽는 무라카미 하루키 하루키씨를 조심하세요 : 편애하는 마음과 인문학적 시선으로 읽는 무라카미 하루키 2016 / 지음: 우치다 타츠루 ; 옮김: 김경원 / 바다출판사
(히라노 게이치로의) 소설 읽는 방법 (히라노 게이치로의) 소설 읽는 방법 2011 /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히라노 게이치로의) 소설 읽는 방법 (히라노 게이치로의) 소설 읽는 방법 2011 /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다시, 책은 도끼다 : 박웅현 인문학 강독회 다시, 책은 도끼다 : 박웅현 인문학 강독회 2016 / 박웅현 지음 / 북하우스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 하이타니 겐지로 장편소설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 하이타니 겐지로 장편소설 2009 /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 햇살과나무꾼 옮김 ; 윤정주 그림 / 양철북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 What I talk about when I talk about running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 What I talk about when I talk about running 2013 /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
인생따위 엿이나 먹어라 인생따위 엿이나 먹어라 2013 / 마루야마 겐지 지음 ; 김난주 옮김 / 바다출판사
하루키 레시피 = Haruki recipe :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에서 꺼낸 위로의 요리들 하루키 레시피 = Haruki recipe :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에서 꺼낸 위로의 요리들 2014 / 차유진 지음 / 문학동네
(가야금 명인 황병기의) 논어 백 가락 (가야금 명인 황병기의) 논어 백 가락 2013 / 황병기 지음 / 풀빛
가뿐하게 읽는 나쓰메 소세키 가뿐하게 읽는 나쓰메 소세키 2016 / 오쿠이즈미 히카루 지음 ; 지비원 옮김 / 현암사
서양 고전읽기 특강 : 높은 생각과 깊은 대화를 위한 서양 고전 14선 서양 고전읽기 특강 : 높은 생각과 깊은 대화를 위한 서양 고전 14선 2019 / 지음: 안정진 / 좋은씨앗
내셔널 아이덴티티와 젠더  : 나쓰메 소세키로 읽는 근대 내셔널 아이덴티티와 젠더 : 나쓰메 소세키로 읽는 근대 2011 / 박유하 지음 ; 김석희 옮김 / 문학동네
나라는 여자 : 소녀가 어른이 되기까지 새로운 개인의 탄생 나라는 여자 : 소녀가 어른이 되기까지 새로운 개인의 탄생 2013 / 지은이: 임경선 / 마음산책
이비사 : 무라카미 류 장편소설 이비사 : 무라카미 류 장편소설 1999 / 무라카미 류 지음 ; 이정환 옮김 / 샘터
소비의 심리학 소비의 심리학 2003 / 로버트 B. 세틀 ; 파멜라 L. 알렉 공저 ; 대홍기획 마케팅컨설팅그룹 역 / 세종서적
1984년 · 동물 농장  : 조지 오웰 장편소설 1984년 · 동물 농장 : 조지 오웰 장편소설 2017 / 지은이: 조지 오웰 ; 옮긴이: 박경서 / 열린책들
우디 앨런 우디 앨런 2008 / 로버트 E. 카프시스, 캐시 코블렌츠 엮음 ; 오세인 옮김 / 마음산책
나의 개인주의 외 나의 개인주의 외 2004 / 나쓰메 소세키 지음 ; 김정훈 옮김 / 책세상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편의점 인간 편의점 인간 2017 / 지음: 무라타 사야카 ; 옮김: 김석희 / 살림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 히가시노 게이고 장편소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 히가시노 게이고 장편소설 2013 /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2018 / 지음: 스미노 요루 ; 옮김: 양윤옥 / 소미미디어
여자 없는 남자들 :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 여자 없는 남자들 :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 2014 /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우리 집 문제 우리 집 문제 2017 / 지음: 오쿠다 히데오; 옮김: 김난주 / 재인
4월이 되면 그녀는 : [이북 E-book] 4월이 되면 그녀는 : [이북 E-book] 2017 / 가와무라 겐키 지음 ; 이영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
기사단장 죽이기 : 무라카미 하루키 장편소설. 1 : 옮겨가는 메타포 기사단장 죽이기 : 무라카미 하루키 장편소설. 1 : 옮겨가는 메타포 2017 / 무라카미 하루키 글, 홍은주 옮김. / 교유서가
기사단장 죽이기 : 무라카미 하루키 장편소설. 2, 전이하는 메타포 기사단장 죽이기 : 무라카미 하루키 장편소설. 2, 전이하는 메타포 2017 / 지음: 무라카미 하루키, 옮김: 홍은주 / 문학동네
버라이어티  : 오쿠다 히데오 스페셜 작품집 버라이어티 : 오쿠다 히데오 스페셜 작품집 2017 / 오쿠다 히데오 지음 , 김해용 옮김 / 현대문학
무코다 이발소: 오쿠다 히데오 소설 무코다 이발소: 오쿠다 히데오 소설 2017 /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난주 옮김 / 북로드
골든 슬럼버 골든 슬럼버 2018 / 지은이: 이사카 코타로 ; 옮긴이: 김소영 / 웅진지식하우스
바다가 보이는 이발소 바다가 보이는 이발소 2017 /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 김난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
설레는 일, 그런거 없습니다 설레는 일, 그런거 없습니다 2017 / 지음: 쓰무라 기쿠코 ; 옮김: 박정임 / RHK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 나쓰카와 소스케 장편소설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 나쓰카와 소스케 장편소설 2018 / 나쓰카와 소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아르테:
나는 당신을 믿어요 나는 당신을 믿어요 2015 / 미야니시 타츠야 글·그림; 송소영 옮김 / 달리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1
30대0
40대0
50대2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1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1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