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와 부하와 주변 동료가 서로 잘 소통하기 위한 업무상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 [보고.연락.상담]의 테크닉을 소개하는 책. 일을 통해서 평가 받고, 나아가서는 상사와 동료에게도 사랑 받는 “효과적”이며 동시에 “인상적”인 [보고.연락.상담]의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목차
서문 지금 왜 「보고·연락·상담」이 중요한가?
제1장 성공하는 사람의 「상사와 동료에게 사랑받는 보고·연락·상담의 기술」 1 출세도 급여도 상사의 배려 여하에 달려 있다 일을 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누구? 상사와 동료로부터 외면당하면 모든 노력은 허사가 된다 2 주변 사람을 내편으로 만드는 심플하고도 효과적인 기술 상사에게 능력을 인정받기 위한 조건이란? 능숙한 「보고·연락·상담」을 위한 필승 기본테크닉 3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한「보고.연락.상담」 「보고·연락·상담」은 모든 인간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보고는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연락은 일상적인 접촉(contact), 상담 은 네고시에이션(negotiation)
제2장 절묘한 『보고의 스킬(skill)』을 갖추자 1 내가 본「좋은 보고·나쁜(좋지 않은) 보고 」 효과적이지 못한 「나쁜(좋지 않은) 보고」의 예 대응과 행동을 취하기 쉬운 「좋은 보고」의 예 2 「보고」가 갖고 있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자 「보고」란 상사를 아는 관찰의 필드이다 「보고」란 상사와 교류하는 사교의 무대이다 「보고」란 자신을 잘 알릴 수 있는 세일즈의 장(場) 이다 모든 「보고」는 중간보고로 결정되며, 계속해서 다음으로 이어진다 3 보고할 때의 대화법과 기술 포인트를 확실하게 잡아서 보고하는 「PREP법」 차분하게 전달하는 「SDS법」 4 회의석상에서의 보고에는 반드시 룰(rule)이 필요하다 참석자의 역할을 인지하고, 상대를 존중할 것 보고와 의견의 혼동을 피하라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주장하는 보고의 기술 5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보고에 활용하라 이유와 목적을 분명히 한다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최소한 이 정도는 준비하라 머릿속에 오래 기억되는 「비주얼(visual)」에 의한 프리젠테이션 프리젠테이션은 내용보다도 테크닉
제3장 확실한 『연락의 스킬(skill)』은 일에 변화를 가져온다 1 내가 본 「좋은 연락·나쁜(좋지 않은) 연락」 일을 정체시키는 「나쁜(좋지 않은) 연락」의 예 기분 좋게 일이 척척 추진되는 「좋은 연락」의 예 2 「연락」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자 「연락」이란 상사와의 관계를 유지시켜주는 「리텐션(retention)」이다 「연락」은 동료를 아군으로 만들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지혜로운 「연락」의 방법이란 바쁜 상사에 대한 「연락」은, 짧고 간략하게 「연락」에서는 전달의 정확성이 중요하다 외부로의 「보고·연락·상담」 중에서는 고객에 대한 연락이 가장 중요
제4장 『상담』은 능력있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테크닉 1 내가 본 「좋은 상담·나쁜(좋지 않은) 상담 」 이런 「상담」을 받으면 귀찮다 이런 「상담」이라면 대 환영 2 「상담에 능숙한 사람」은 출세가 빠르다 상사를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보고」 보다 「상담」이 더 효과적 상사와 동료에게 친밀감을 갖게 하는 핵심은 「상담」에 있다 「상담」을 함으로써 상대의 자부심을 더욱 충족시켜줄 수 있다 「상담」이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이다 3 「상담」을 하기 위한「잘 듣는 테크닉」을 익히자 모든 신경을 집중해서 「듣는다(경청)」 기분 좋게 말하게 하는 「경청 테크닉」의 진수 4 「상담」은 이렇게 활용하자 「상담」은 타이밍을 잘 잡아서 그 사람은 「상담의 상대」로서 적절한가 「상담」을 함으로써 주위 사람을 업무 가운데로 끌어 들이게 된다
제5장 「보고·연락·상담」에 사용할 수 있는 NLP 이론 1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만드는 NLP이론 상대방에게 호감을 갖게 하고, 신뢰를 받기 위한 스킬(skill) 2 누구와도 인간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페이싱(facing)의 테크닉 「(성격이나 취미 등이)서로 닮은 사람들 사이」, 「똑같은 분위기」에서는 서로에게 기분이 좋다 「페이싱(facing)·+1의 법칙」이란
제6장 존경받고 능력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하여 1 능력 있는 선배·능력 없는 선배의 차이는 무엇일까? 상사에게 필요한 능력은 「대인대응능력(對人對應能力)」 리더십의 3가지 스타일(style) 능력 있는 상사는 부하에게 「의욕」을 불러 일으킨다 2 사람에게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법 「의욕」이 생기느냐 안 생기느냐의 여부에는, 인간관계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3 부하와 후배들의 목표가 되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부하와 동료로부터 존경받는 법 코어 컴피턴스(core competence)를 갖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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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마음을 얻는) 대화의 기술 48가지2017 / 지음: 타니모토 유카 ; 옮김: 이선영 / 리텍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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