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 01 나를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 카메라 들고 나서기
이미지의 바다에 뛰어들기
밖으로 나서기, 상식과 이성 밖으로 나서기
윤곽을 없애고 경계를 가르기
감각들에 찔린 후 비로소 생각하기
나를 외부에서 바라보기
찍고 싶지 않았던 것들이 사진에 담길 때
눈앞의 무엇이든 사진으로 환원하기
뇌라는 스크린, 인간이라는 필터
사진 찍기는 초보일수록 좋다
사진을 찍는 가장 좋은 방법, 우연을 긍정하기
사유의 깊이를 사진으로 재다
무엇을 겪고 난, 행위의 결과물
우리는 사진 찍기에 대해서 배운 적이 없다
좋은 사진은 없다. 좋은 사진 찍기가 있을 뿐
어두운 방 속에서 밖을 내다보기
사진을 찍는 나를 생각한다
한 발 옆으로 옮겨, 접혀진 세계를 펼치다
바둑식 사진 찍기, 장기식 사진 찍기
‘세계’라는 거대한 필름
나를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 카메라 들고 무작정 나가기
사진 같다 = 거짓말을 했지만 사실처럼 보인다
눈에 보이는 것들은 ‘재현 불가능’하다
행동을 위한 지각을 넘어서기
저항으로서의 사진 찍기
사진 활용의 변천 - 철학과 삶을 만나게 하다
사진은 몸으로 찍는다
액정화면 보지 않고 사진 찍기
사진 찍기가 한없이 망설여질 때
메모리 카드 없이 사진 찍기
점선의 네모에서 실선의 네모로
창, 캔버스, 그리고 거울로서의 카메라
‘카메라 - 인간’ 이 되어가다
밖 - 사진 찍기 - 안
프레임 속 이미지 구출하기
천천히 걷기, 거북이의 속도로 걷기
자세히 보지 않는다
사유의 장소로 내 몸을 빌려주다
사진 찍기로 선문답하기
익숙한 세계와 ‘낯설게’ 맞닥뜨리기
치열한 전투의 장소, 카메라 액정화면
카메라 들기에서 셔터 누르기까지 벌어지는 일들
‘이-것’과 만나기
사진 찍기가 아니라 사진 만들기
아는 만큼 보이지 않는다
PART 02 사진과 카메라를 이용한 사유의 방법
걷기를 통해 사유하기
ㆍ 무방비 상태로 사진 찍기
ㆍ 사진 찍기로 선문답하기
나를 성찰하기
ㆍ 노 파인더로 사진 찍기
ㆍ 사진 속 내 시선 들여다보기
ㆍ 암실에서 현상한 자화상(포토그램)
사진의 잠재성 펼치기
ㆍ 찍은 사진을 보고 글쓰기
ㆍ 흑백사진 그림책
삶의 공간 재배치하기
ㆍ 리얼 월드에서 바라본 매트릭스(포토콜라주)
ㆍ 미래에서 바라본 현대의 문화(역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