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회적 기업을 공부하는 경영학 전공 대학생과 실무자에게 필수적인 교과서. 사회적 기업가와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전략 경영, 재무 관리, 윤리 경영, 거버넌스, 마케팅, 인적 자원 관리와 같은 핵심 경영 주제를 다루고 있다.
목차
제1장 사회적 기업의 조망에 관한 소개
역사적인 뿌리
사회적 기업의 모델
시회적 기업의 성장과 위치
사회적 기업의 잠재력
사회적 기업의 성장 이유
영국에서 정부의 역할
결론
참고문헌
제2장 사회적 기업과 그 맥락-지금까지의 이야기
사회적 기업의 정의
사회적 기업가 정신
SE의 형태
SE의 규모와 범위
결론 : SE의 핵심 경영 도전
요약
참고문헌
제3장 사회적 기업의 전략 경영
서론
전략 개발 과정의 성질
비전과 미션 개발
조직의 현재 전략적인 위치의 규명
목적, 전략, 계획 수립
전략 실행
성과 측정
결론
참고문헌
제4장 사회적 기업 환경에서의 인적 관리
부문을 위한 지원 도구로서 HRM
SE의 자원 조달-노동 시장과의 관계
직원 채용과 업무 패턴의 명확성
SE 리딩-전략적 결정을 위한 HR 지원
문화적으로 공평한 고용과 선발 업무
SE 내부의 다양성
재능 관리-인도와 유지
업무 관계의 활성화-참여와 영향
동기 부여적 성과와 보상
SE에서 좋은 성과란 무엇인가
결론
참고문헌
제5장 사회적 기업과 재무 관리
서론
SE
재무 관리
원가계산 가격결정법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결정
공식 계정
성과 측정
결론
참고문헌
제6장 사회적 기업의 마케팅
서론
SE의 마케팅의 맥락
마케팅 지향성
사회적 마케팅
관계 마케팅
SE들의 브랜딩
결론
참고문헌
제7장 기업 윤리와 사회적 기업
서론
SE의 기업 윤리의 고려사항에 대한 구조로서 지속 가능한 발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
윤리 : 각기 다른 철학적 위치의 적용
전통적인 윤리 이론
현대의 윤리 이론
결론
참고문헌
제8장 거버넌스와 사회적 기업
서론
거버넌스와 SE
거버넌스의 도전
외부 조직
모형에 관한 논의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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