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후반 미술사가 하나의 학문의 시작된 지점인 헤겔부터 오늘날 미술사가 이룬 가장 큰 성과인 포스트식민주의까지 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론 아홉 가지를 소개한다. 한 권의 책으로 미술사를 바라보는 폭넓은 시각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옮긴이 서문 저자 감사의 글
1장 서론
2장 해석의 다양성│미리보기
PART Ⅰ 3장 헤겔과 미술사의 탄생 헤겔의 예술 철학 헤겔의 미술사 비판적 평가 4장 미술감식 카를 프리드리히 폰 루모르│양식, 방식, 예술적 특징 루모르의 미술사 조반니 모렐리 모렐리의 자연적 미술사 버나드 베런슨 베런슨의 방법론 비판적 평가 5장 형식주의│하인리히 뵐플린과 알로이스 리글 형식주의 하인리히 뵐플린 뵐플린의 미술사 알로이스 리글 리글의 미술사 비판적 평가 6장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에르빈 파노프스키 파노프스키의 이론적 틀 파노프스키의 방법론 실행 멜랑콜리아 Ⅰ 비판적 평가 7장 마르크스주의와 사회적 미술사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 미술사 사회적 미술사 비판적 평가
PART Ⅱ 8장 페미니즘 노클린, 파커, 폴록│논제의 설정 미셸 푸코│담론과 권력 게이, 레즈비언, 퀴어 비판적 평가 9장 정신분석학 레오나르도에 관한 프로이트의 평론 바라보기와 라캉 이론 비판적 평가 10장 기호학 소쉬르 퍼스│도상, 지표, 상징 기호학적 미술사 연구의 실례 비판적 평가 11장 포스트식민주의 에드워드 사이드와 『오리엔탈리즘』 혼종성 비판적 평가 12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