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읽기 편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 C++,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자바 등을 포함한 여러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예로 들며 실전적인 간단한 기법만으로도 코드를 훨씬 읽기 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은 코드를 작성할 때 언제나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원리와 실전적인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예제로 사용하고, 각 장은 코딩과 관련한 다양한 측면을 파고든다.
목차
지은이·옮긴이 소개 옮긴이의 말 지은이의 말 이 책에 대하여 감사의 말
1 코드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무엇이 코드를 ‘더 좋게’ 만드는가? 가독성의 기본 정리 분량이 적으면 항상 더 좋은가? 이해를 위한 시간은 다른 목표와 충돌하는가? 어려운 부분
PART One 표면적 수준에서의 개선
2 이름에 정보 담기 특정한 단어 고르기 tmp나 retval 같은 보편적인 이름 피하기 추상적인 이름보다 구체적인 이름을 선호하라 추가적인 정보를 이름에 추가하기 이름은 얼마나 길어야 하는가? 이름 포메팅으로 의미를 전달하라 요약
3 오해할 수 없는 이름들 예: Filter() 예: Clip(text, length) 경계를 포함하는 한계값을 다룰 때는 min과 max를 사용하라 경계를 포함하는 범위에는 first와 last를 사용하라 경계를 포함하고/배제하는 범위에는 begin과 end를 사용하라 불리언 변수에 이름 붙이기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예: 이름을 짓기 위해서 복수의 후보를 평가하기 요약
4 미학 미학이 무슨 상관인가? 일관성과 간결성을 위해서 줄 바꿈을 재정렬하기 메소드를 활용하여 불규칙성을 정리하라 도움이 된다면 코드의 열을 맞춰라 의미 있는 순서를 선택하고 일관성 있게 사용하라 선언문을 블록으로 구성하라 코드를 ‘문단’으로 쪼개라 개인적인 스타일 대 일관성 요약
5 주석에 담아야 하는 대상 설명하지 말아야 하는 것 생각을 기록하라 코드를 읽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라 마지막 고찰 - 글 쓰는 두려움을 떨쳐내라 요약
6장 명확하고 간결한 주석 달기 주석을 간결하게 하라 모호한 대명사는 피하라 엉터리 문장을 다듬어라 함수의 동작을 명확하게 설명하라 코너케이스를 설명해주는 입/출력 예를 사용하라 코드의 의도를 명시하라 이름을 가진 함수 파라미터 주석 정보 축약형 단어를 사용하라 요약
PART Two 루프와 논리를 단순화하기
7 읽기 쉽게 흐름제어 만들기 조건문에서 인수의 순서 if/else 블록의 순서 (삼항 연산자로 알려진)?:를 이용하는 조건문 표현 do/while 루프를 피하라 함수 중간에서 반환하기 악명 높은 goto 중첩을 최소화하기 실행 흐름을 따라올 수 있는가? 요약
8 거대한 표현을 잘게 쪼개기 설명 변수 요약 변수 드모르간의 법칙 사용하기 쇼트 서킷 논리 오용하기 예: 복잡한 논리와 씨름하기 거대한 구문 나누기 표현을 단순화하는 다른 창의적인 방법들 요약
9 변수와 가독성 변수 제거하기 변수의 범위를 좁혀라 값을 한 번만 할당하는 변수를 선호하라 마지막 예 요약
PART Three 코드 재작성하기
10 상관없는 하위문제 추출하기 소개를 위한 예: findClosestLocation() 순수한 유틸리티 코드 일반적인 목적의 코드 일반적인 목적을 가진 코드를 많이 만들어라 특정한 프로젝트를 위한 기능 기존의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기 자신의 필요에 맞춰서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바꾸기 지나치게 추출하기 요약
11 한 번에 하나씩 작업은 작을 수 있다 객체에서 값 추출하기 더 큰 예제 요약
12 생각을 코드로 만들기 논리를 명확하게 설명하기 라이브러리를 알면 도움이 된다 논리를 쉬운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더 큰 문제에 적용하기 요약
13 코드 분량 줄이기 그 기능을 구현하려고 애쓰지 마라 - 그럴 필요가 없다 요구사항에 질문을 던지고 질문을 잘게 나누어 분석하라 코드베이스를 작게 유지하기 자기 주변에 있는 라이브러리에 친숙해져라 예: 코딩 대신 유닉스 도구를 활용하기 요약
PART Four 선택된 주제들
14 테스트와 가독성 읽거나 유지보수하기 쉽게 테스트를 만들어라 이 테스트는 어떤 점이 잘못되었을까? 이 테스트를 더 읽기 쉽게 만들기 읽기 편한 메시지 만들기 좋은 테스트 입력값의 선택 테스트 함수에 이름 붙이기 이 테스트 코드는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테스트에 친숙한 개발 지나친 테스트 요약
15‘분/시간 카운터’를 설계하고 구현하기 문제 클래스 인터페이스 정의하기 시도1: 순진한 해결책 시도2: 컨베이어 벨트 설계 시도3: 시간-바구니 설계 3가지 해결책 비교하기 요약
Appendix 추가적인 도서목록 높은 수준의 코드를 쓰는 방법을 다루는 책들 다양한 프로그래밍 주제에 대한 책들 역사적 사례를 담고 있는 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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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로 게임 만들기 : 루아 기초 떼고 메타버스 콘텐츠 만들고, 게임 만들고, 배포 수익화까지! 2023 / 지음: 박필준 / 앤써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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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딩 라이트 : C언어 2019 / 지음: 박해민 ; 한기현 / 햄큐
(속전속결)C언어2005 / 박희안 지음 / 영진닷컴
C++ 템플릿 : 완벽 가이드2018 / 지음: 다비드 반데부르드 ; 니콜라이 요수티스 ; 더글라스 그레고르 ; 옮김: 한정애 / 에이콘출판
Head first programming : 파이썬으로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2012 / 폴 배리, 데이빗 그리피스 지음 ; 강권학 옮김 / 한빛미디어
Head First Python :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파이썬 안내서2016 / 지음: 폴 배리 ; 옮김: 강권학 / 한빛미디어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는 간단하고 실전적인 테크닉2012 / 더스틴 보즈웰 ; 트레버 파우커 지음 ; 임백준 옮김 / 한빛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