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경영도 공정(公正)과 공의(公義)의 관점에서 이행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가 세계적인 트렌드다. 이제 기업이미지 쇄신을 위한 단순 구호가 아닌,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시민사회에 책임지는 윤리경영의 가치와 경쟁력을 직시해야 한다. 승자독식, 강자독존의 낡은 규칙은 버리고, 상생과 동반성장의 길을 모색할 때다. ‘착한 자본주의’와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생각하는 변화의지가 기업의 지속성장과 사회의 통합ㆍ발전을 위한 동력이다. 이 책은 윤리경영의 두 축인 기업윤리와 직무윤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목차
들어가는 글│윤리경영, 경영전략의 핵심이며 본질이다
이 책의 구성│지속가능한 기업의 미래경쟁력을 찾아서
PART 1 왜, 지금, 윤리경영인가
chapter 1 윤리경영으로의 초대
윤리경영에 관한 오해와 진실
윤리경영, 올바른 개념 정립이 우선이다
누구를 위하여 윤리경영을 실천할 것인가
옳은 경영이 이기고, 그른 경영이 망하는 이유
chapter2 시대가 정의를 요구한다
윤리경영, 시시각각 진화하고 있다
각 나라별 윤리경영의 역사와 그 실천
대한민국 윤리경영의 역사와 현황
윤리경영의 국제기구 및 업종별 연대실천 상황
PART 2 우리 안의 정의를 찾아서
chapter 3 직무윤리, 임직원이 실천하는 윤리경영
‘나’의 업무활동을 직무윤리 관점에서 바라보다
믿음과 정성으로 수행하는 권리와 의무
직무윤리에 있어서의 세 가지 기본적 사명
사회의 발전을 위한 기업의 노력
chapter 4 무너진 ‘상식’과 배반된 ‘개념’의 현장
금품수수, 직업범죄로 가는 지름길
허위보고, 경영판단 그르치는 배신행위
횡령행위, 대표적인 화이트칼라 범죄
기업정보와 지적자산의 부정사용 및 유출
조직의 명예 실추시키는 품위유지의무 위반
조용히 기업이익 침해하는 성실의무 위반
chapter 5 직무윤리를 기업문화로 정착시키는 길
직무윤리 실천은 기업목표 실현의 원동력
일상에서의 직무윤리, 시스템으로서의 직무윤리
실천지표 제시하는 관제탑, 내부통제시스템
평가ㆍ시정 관할하는 감시탑, 내부감사시스템
PART 3 경영의 공의公義를 묻다
chapter 6 기업윤리, 회사가 실천하는 윤리경영
상생과 동반성장의 ‘사회적 책임’을 논하다
기업윤리 위반의 행위특성별 분류
이해관계자별 기업윤리와 그 위반유형
chapter 7 사회책임경영 정착을 위한 실천솔루션
고객에 대한 윤리경영 가이드라인
종업원에 대한 윤리경영 가이드라인
협력회사에 대한 윤리경영 가이드라인
주주에 대한 윤리경영 가이드라인
경쟁회사에 대한 윤리경영 가이드라인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경영 가이드라인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