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다양한 경영의 원리와 기법 그리고 자기 경영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교훈이자 실천서이다. 아빠와 미래(딸)의 대화 형식을 통해 생활 속 곳곳에 숨어 있는 경영학의 원리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아이에서 어른까지 재미있게 볼 수 있고, 사회와 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자신의 꿈과 목표를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게 해준다.
목차
머리말
1장_ 경영과 경영학
떡볶이 가게도 삼성도 모두 경영을 하는 것이라고요?(경영의 정의)
경영학은 돈 버는 법을 알려주는 학문?(경영학의 정의)
사장님이 되는 것보다 경영이 더 어렵다?(경영의 본질)
2장_ 기업의 목적과 책임
돈을 벌지 못하면 기업이 아니라고요?(기업의 목적)
회사도 착한 회사가 있고 못된 회사가 있나요?(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한 회사에는 존경받는 경영자가 있었네요!(경영자의 역할과 리더십)
3장_ 자본과 기업활동
아빠 회사 그만 다니시면 안돼요?(자본의 중요성)
회사는 주로 어떤 일을 하는 곳 인가요?(기업활동)
주식회사는 뭐고 개인사업자는 뭐예요?(자본규모에 따른 기업의 형태)
회사도 물건처럼 사고판다?(상장과 주식시장)
4장_ 브랜드와 마케팅
너는 왜 나이키 신발을 샀니?(브랜드와 마케팅의 정의)
오백만 원짜리 핸드백을 도대체 왜 사는 거죠?(브랜드의 가치)
저렇게 공짜로 줘도 남는 게 있을까요?(판촉과 홍보)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구전효과)
마트에 가면 왜 생각보다 더 많이 사오게 되는 건가요?(마케팅의 미학)
맥주와 기저귀가 도대체 무슨 관련이 있는 거죠?(교차판매와 프로모션)
5장_ 생산과 유통
많이 만들면 만들수록 돈이 더 절약된다?(규모의 경제, 대량생산의 의미)
인간의 시간과 동작을 조절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과학적 관리론과 생산성향상)
조건보다 마음이 생산성 향상의 핵심이다?(생산성 향상의 또 다른 비밀)
코카콜라도 처음에는 한 약국에서만 팔던 음료수였다?(유통의 중요성)
신발, 장난감, 가전제품에도 킬러가 있다?(카테고리 킬러)
6장_ 조직과 인적자원관리
사람들은 왜 함께 모여서 일하는 거죠?(조직의 의미와 특징)
조직은 쓴 맛이다?(조직문화와 그 역할)
면접은 왜 보는 거죠?(인적자원관리의 기초)
회사 안에 카페와 수영장이 있는 이유가 뭐예요?(직원복지와 인적자원관리)
당근과 채찍, 고래와 메기가 있어야 회사가 잘 돌아간다고요?(동기부여와 보상)
찰리 채플린 아저씨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인간존중(인적자원관리의 핵심)
7장_ 자기 경영
성공적인 인생도 경영에서 출발하는군요!
종이컵 판매원에서 맥도날드의 주인으로, ‘레이 크록’
초등학교 중퇴에서 그룹회장으로, ‘마쓰시타 고노스케’
공장 청소부에서 글로벌 중장비회사의 CEO로, ‘제임스 데스페인’
복싱선수에서 세계 최고의 건축가로, ‘안도 다다오’
네 손가락의 장애아에서 마음을 울리는 피아니스트로, ‘이희아’
청소년 경영학을 한눈에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