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현대의 지성' 144권. 이 책은 대중문화의 세계지도를 그리기 위해, 5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전 세계 방방곡곡을 누빈 저자의 땀의 결실이자 세계 문화 견문록이다. 책에 나오는 방대한 자료는 서울에서 베이징까지, 이스탄불에서 뭄바이까지, 콩고 킨샤사에서 두바이까지, 프라하에서 보스턴까지 그야말로 다섯 대륙을 종횡무진하며 30개국 150여 개 도시에서 만난 1,250명과 인터뷰한 결과물이다.
목차
프롤로그
일러두기
제1부 문화 산업의 지배자, 미국
제1장 잭 발렌티 혹은 할리우드의 로비
라틴아메리카의 공격에 직면한 MPAA
제2장 멀티플렉스
드라이브 인에서 멀티플렉스로
팝콘으로 돈을 벌다
‘교외’에서 ‘외곽도시’로
코카콜라 대 펩시콜라, 그 흥미진진한 대결
제3장 디즈니와 창작 산업
「토이 스토리」에서 「라이온 킹」까지
미라맥스와 드림웍스: 추락
제4장 뉴 할리우드
“영화사들이 은행이다”
“우리는 「스파이더맨」에 파란불을 켜주지 않았다”
할리우드의 마케팅 전략과 소몰이의 관계
할리우드는 노조에 장악당했다?
제5장 「인디아나 존스」를 포함한 모든 ‘인디’
“우리가 콘텐츠다”
비밀 에이전트
제6장 팝 음악의 발명
“MP3 세대가 이겼소. 그러나 나는 그 세대가 아니지”
“쿨, 이건 힙에 상업적 성공을 더한 것이다”
내슈빌, 미국에서 만난 또 하나의 음악의 수도
MTV의 성공은 반문화와 함께
제7장 폴린, 티나, 그리고 오프라
티나 브라운 혹은 새로운 문화 저널리즘
오프라라는 브랜드
새로운 비평가
제8장 USC, 메인스트림 대학
연구와 개발
문화적 다양성
제2부 문화의 세계대전이 시작되다
제9장 「쿵푸 팬더」, 할리우드와 대결하는 중국
톈안먼 광장 근처, 중국 검열의 중심
워너 멀티플렉스의 강탈
홍콩, 아시아의 할리우드
머독은 어떻게 중국에서 수백만 달러를 잃고 한 여인을 얻었는가
제10장 발리우드는 어떻게 세계 정복에 나섰는가
뉴 발리우드
제11장 번역을 통해 사라지다
쿨 재팬
글로벌 미디어, 망가
제이팝과 케이팝의 전쟁
제12장 드라마, 라마단 연속극, 그리고 텔레노벨라의 지정학
포맷 전쟁
라마단 연속극
(남북) 아메리카 정복에 나선 텔레노벨라
제13장 마이애미, 라틴아메리카 팝의 수도
“레게톤은 라틴 대중을 하나로 묶어준다”
또 하나의 LA, 라틴아메리카
제14장 알자지라는 어떻게 아랍 세계의 메인스트림 채널이 되었나
카타르의 알자지라 본사
뉴스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 인포테인먼트
이미지 전쟁
알아라비야, 혹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참전
진실의 강
텔레수르, 남쪽의 텔레비전
“이스라엘이 당신을 찾아가기 전에 이스라엘을 찾아오라”
제15장 사막의 미디어 왕자
레바논의 음악, 두바이의 텔레비전, 카이로의 영화
사막의 할리우드
제16장 유럽의 안티 메인스트림 문화
유럽 비디오 게임 성공의 착시 효과
중부 유럽의 범슬라브 문화?
유럽 문화의 레바논화
런던과 파리, 아프리카 음악 세계의 수도
유럽, 아시아, 아랍 사이의 공간, 터키의 미국화
결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정보의 새로운 지정학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뜨는 나라들의 뜨는 문화
라마단 콘텐츠
할리우드에서 발리우드로, 그리고 귀환
‘오픈 업’을 중국어로 어떻게 번역할 것인가
어떻게 창작 산업의 수도가 될 것인가
침몰하는 나라들
디지털 재생산 시대의 문화
출처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