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시민교육’의 개념과 역사에 관한 방대한 연구 성과를 담은 책이다. 먼저, ‘시민권’과 ‘시민사회’에 대한 개념 정의와 그 변화 과정을 역사적으로 소상하게 살펴보고 현대적 재발견을 시도한다. 그리고 시민교육의 개념 정립 과정, 한국과 서구 시민교육의 역사를 탐구하여 ‘민주적 시민교육’이란 교육의 방향성을 도출해낸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시민사회와 시민권 제1장 시민사회의 개념과 현대적 재발견 1. 시민사회란 무엇인가? 2. 시민사회의 지형 3. 시민사회의 현대적 재발견 제2장 시민사회의 갈등과 국가의 경계선 이동 1. 국가-시장-시민사회의 갈등 2. 시티즌십의 확장과 국가의 경계선 이동 제3장 시티즌십의 변화와 학생의 인권 1. 인권 담론의 확장과 시민권의 변화 2. 시민으로서의 아동의 권리 3. 체벌과 학생의 인권
제2부 시민교육의 역사와 ‘민주적’ 시민교육 제4장 서구 시민교육의 역사 1. 시민교육의 탄생 2. 프랑스의 시민교육 3. 영국의 시민교육 4. 미국의 시민교육 5. 독일의 시민교육 제5장 한국 시민교육의 역사 1. 한국 시민사회의 변화 2. 한국 시민교육의 역사 제6장 ‘민주적’ 시민교육의 설정 1. 시민교육의 여러 입장 2. ‘민주적’ 시민교육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제7장 민주시민교육의 내용과 우리의 과제 1.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2.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과제
제3부 민주시민교육의 확장 제8장 도덕교육과 시민교육의 갈등과 융합 1. 인간과 시민이 왜 따로 노는가? 2. 도덕성과 시민성 3. 도덕교육과 시민교육의 목표 갈등 4. 시민교육과 도덕교육의 융합 제9장 인권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1. 인격교육은 민주주의의 발전을 어떻게 가로막는가? 2. 인권 담론의 변화와 시민사회의 위상 3. 인권교육의 역사 4. 인권교육의 방향과 내용 5. 인권교육과 인격교육의 융합 6. 인권교육의 강화를 통한 민주시민교육 제10장 평화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1. 학교가 왜 갈등의 장이 되고 있는가? 2. 평화 담론의 변화 3. 평화교육의 역사 4. 평화교육의 목표와 유형 5. 학교 폭력의 양상과 평화적 학급 만들기 6. 평화적 교실 공동체 건설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제11장 교양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1. 왜 민주적 교양교육인가? 2. 시민사회의 교양화 3. 후마니타스 칼리지의 교양교육 실험 4. 교양교육의 민주적 기능 회복 제12장 애국심과 민주주의의 갈등 그리고 민주시민교육 1. 민주적 애국심이 왜 요청되는가? 2. 애국심의 개념과 논쟁사 3. 한국사회의 애국주의 논쟁 4. 사려 깊은 애국심의 요청 5. 애국주의와 민주주의의 융합을 통한 민주적 시민교육 제13장 봉사학습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1. 자원봉사는 어떤 한계를 보이는가? 2. 시민성의 변화와 봉사활동 3. 봉사활동과 교과지식을 접목시키는 봉사학습 4. 봉사학습과 시민교육의 이념적 결합 5. 봉사학습을 통한 학교의 혁명적 잠재력 제14장 학생의 능동적 참여를 통한 핀란드의 민주시민교육 1. 학생들은 왜 시민으로 자라지 못하는가? 2. 능동적 시민 참여의 구성 요소 3. 핀란드 학생의 능동적 시민 참여 사례 4. 학생의 시민화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제15장 대안학교의 행복한 시민 양성 1. 학생은 왜 불행한가? 2. 어떤 인간이 행복한 시민인가? 3. 학생은 행복한가? 4. 행복교육의 조건 5. 서머힐학교와 간디학교의 행복한 시민 양성 6. 행복한 시민의 양성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제16장 민주시민의 양성을 위한 민주적 학교 만들기 1. 학교의 민주주의가 왜 뒷걸음치고 있는가? 2. 민주적 학교의 구성 요소 3. 21세기 학교혁신의 방향 4. 민주적 학교로서 ‘혁신학교’의 과제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2005 / 신명호 지음 / 시공사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2005 / 신명호 지음 / 시공사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2011 / 신민경 ; 이숙경 [공]지음 / 써네스트
자퇴할까 학교에 남을까 : 자퇴를 고민하는 학생 그리고 교사,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2015 / 지음: 신민경, 이숙명 / 써네스트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2011 / 신민경 ; 이숙경 [공]지음 / 써네스트
유태인의 천재교육2000 / 루스 실로 지음 ; 박민경 옮김 / 국민출판사
민주화 이후의 공동체 교육 : 한국교육의 새로운 대안과 희망을 찾아서2008 / 심성보 지음 / 살림터
(인간과 사회의 진보를 위한) 민주 시민 교육 : 평화·인권·참여의 학습을 통한 민주적 시민 되기의 길잡이2011 / 심성보 지음 / 살림터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 [청소년]2023 / 지음: 함보름 [외] / 팜파스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 [청소년]2023 / 지음: 함보름 [외] / 팜파스
아름다운학교가 대안입니다2005 /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편 / 대안
간디학교의 행복 찾기2004 / 여태전 지음 / 우리교육
간디학교의 행복 찾기2004 / 여태전 지음 / 우리교육
선생님, 민주시민교육이 뭐예요? : 여럿이 함께 하는 수업이야기2018 / 지음: 염경미 / 살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