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민주적 시민교육’의 개념과 역사에 관한 방대한 연구 성과를 담은 책이다. 먼저, ‘시민권’과 ‘시민사회’에 대한 개념 정의와 그 변화 과정을 역사적으로 소상하게 살펴보고 현대적 재발견을 시도한다. 그리고 시민교육의 개념 정립 과정, 한국과 서구 시민교육의 역사를 탐구하여 ‘민주적 시민교육’이란 교육의 방향성을 도출해낸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머리말

제1부 시민사회와 시민권
제1장 시민사회의 개념과 현대적 재발견
1. 시민사회란 무엇인가?
2. 시민사회의 지형
3. 시민사회의 현대적 재발견
제2장 시민사회의 갈등과 국가의 경계선 이동
1. 국가-시장-시민사회의 갈등
2. 시티즌십의 확장과 국가의 경계선 이동
제3장 시티즌십의 변화와 학생의 인권
1. 인권 담론의 확장과 시민권의 변화
2. 시민으로서의 아동의 권리
3. 체벌과 학생의 인권

제2부 시민교육의 역사와 ‘민주적’ 시민교육
제4장 서구 시민교육의 역사
1. 시민교육의 탄생
2. 프랑스의 시민교육
3. 영국의 시민교육
4. 미국의 시민교육
5. 독일의 시민교육
제5장 한국 시민교육의 역사
1. 한국 시민사회의 변화
2. 한국 시민교육의 역사
제6장 ‘민주적’ 시민교육의 설정
1. 시민교육의 여러 입장
2. ‘민주적’ 시민교육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제7장 민주시민교육의 내용과 우리의 과제
1.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2.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과제

제3부 민주시민교육의 확장
제8장 도덕교육과 시민교육의 갈등과 융합
1. 인간과 시민이 왜 따로 노는가?
2. 도덕성과 시민성
3. 도덕교육과 시민교육의 목표 갈등
4. 시민교육과 도덕교육의 융합
제9장 인권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1. 인격교육은 민주주의의 발전을 어떻게 가로막는가?
2. 인권 담론의 변화와 시민사회의 위상
3. 인권교육의 역사
4. 인권교육의 방향과 내용
5. 인권교육과 인격교육의 융합
6. 인권교육의 강화를 통한 민주시민교육
제10장 평화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1. 학교가 왜 갈등의 장이 되고 있는가?
2. 평화 담론의 변화
3. 평화교육의 역사
4. 평화교육의 목표와 유형
5. 학교 폭력의 양상과 평화적 학급 만들기
6. 평화적 교실 공동체 건설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제11장 교양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1. 왜 민주적 교양교육인가?
2. 시민사회의 교양화
3. 후마니타스 칼리지의 교양교육 실험
4. 교양교육의 민주적 기능 회복
제12장 애국심과 민주주의의 갈등 그리고 민주시민교육
1. 민주적 애국심이 왜 요청되는가?
2. 애국심의 개념과 논쟁사
3. 한국사회의 애국주의 논쟁
4. 사려 깊은 애국심의 요청
5. 애국주의와 민주주의의 융합을 통한 민주적 시민교육
제13장 봉사학습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1. 자원봉사는 어떤 한계를 보이는가?
2. 시민성의 변화와 봉사활동
3. 봉사활동과 교과지식을 접목시키는 봉사학습
4. 봉사학습과 시민교육의 이념적 결합
5. 봉사학습을 통한 학교의 혁명적 잠재력
제14장 학생의 능동적 참여를 통한 핀란드의 민주시민교육
1. 학생들은 왜 시민으로 자라지 못하는가?
2. 능동적 시민 참여의 구성 요소
3. 핀란드 학생의 능동적 시민 참여 사례
4. 학생의 시민화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제15장 대안학교의 행복한 시민 양성
1. 학생은 왜 불행한가?
2. 어떤 인간이 행복한 시민인가?
3. 학생은 행복한가?
4. 행복교육의 조건
5. 서머힐학교와 간디학교의 행복한 시민 양성
6. 행복한 시민의 양성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제16장 민주시민의 양성을 위한 민주적 학교 만들기
1. 학교의 민주주의가 왜 뒷걸음치고 있는가?
2. 민주적 학교의 구성 요소
3. 21세기 학교혁신의 방향
4. 민주적 학교로서 ‘혁신학교’의 과제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 2005 / 신명호 지음 / 시공사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 2005 / 신명호 지음 / 시공사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2011 / 신민경 ; 이숙경 [공]지음 / 써네스트
자퇴할까 학교에 남을까 : 자퇴를 고민하는 학생 그리고 교사,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 자퇴할까 학교에 남을까 : 자퇴를 고민하는 학생 그리고 교사,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 2015 / 지음: 신민경, 이숙명 / 써네스트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2011 / 신민경 ; 이숙경 [공]지음 / 써네스트
유태인의 천재교육 유태인의 천재교육 2000 / 루스 실로 지음 ; 박민경 옮김 / 국민출판사
민주화 이후의 공동체 교육  : 한국교육의 새로운 대안과 희망을 찾아서 민주화 이후의 공동체 교육 : 한국교육의 새로운 대안과 희망을 찾아서 2008 / 심성보 지음 / 살림터
(인간과 사회의 진보를 위한) 민주 시민 교육  : 평화·인권·참여의 학습을 통한 민주적 시민 되기의 길잡이 (인간과 사회의 진보를 위한) 민주 시민 교육 : 평화·인권·참여의 학습을 통한 민주적 시민 되기의 길잡이 2011 / 심성보 지음 / 살림터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 [청소년]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 [청소년] 2023 / 지음: 함보름 [외] / 팜파스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 [청소년]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 [청소년] 2023 / 지음: 함보름 [외] / 팜파스
아름다운학교가 대안입니다 아름다운학교가 대안입니다 2005 /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편 / 대안
간디학교의 행복 찾기 간디학교의 행복 찾기 2004 / 여태전 지음 / 우리교육
간디학교의 행복 찾기 간디학교의 행복 찾기 2004 / 여태전 지음 / 우리교육
선생님, 민주시민교육이 뭐예요?  : 여럿이 함께 하는 수업이야기 선생님, 민주시민교육이 뭐예요? : 여럿이 함께 하는 수업이야기 2018 / 지음: 염경미 / 살림터
똑똑한 엄마가 영재를 만든다 똑똑한 엄마가 영재를 만든다 2000 / 오시마 키요시 지음 ; 박선영 옮김 / 삼각형M&B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하버드의 생각수업  : 세계 최고의 대학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하버드의 생각수업 : 세계 최고의 대학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2014 / 지음: 후쿠하라 마사히로 ; 옮김: 김정환 / 엔트리
발터 벤야민의 공부법 : 사소한 것들에 대한 사유 발터 벤야민의 공부법 : 사소한 것들에 대한 사유 2014 / 권용선 지음 / 역사비평사
헌법의 풍경 : 잃어버린 헌법을 위한 변론 헌법의 풍경 : 잃어버린 헌법을 위한 변론 2013 / 김두식 지음 / 교양인
교장제도 혁명 : 학교혁신의 지름길 교장제도 혁명 : 학교혁신의 지름길 2013 /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엮음 / 살림터
교육은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 : 또 다른 교육 더 나은 세상 교육은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 : 또 다른 교육 더 나은 세상 2014 / 마이클 애플 지음 ; 강희룡 ...[등]옮김 / 살림터
다시, 혁신 교육을 생각하다 . 3 , 중학교의 열두 달 혁신 교육 활동 안내서 다시, 혁신 교육을 생각하다 . 3 , 중학교의 열두 달 혁신 교육 활동 안내서 2016 / 지음: 김경희 ; 김미경 / 창비교육
그림책 365 : 1년 365일, 그림책이 주는 즐거움과의 만남 그림책 365 : 1년 365일, 그림책이 주는 즐거움과의 만남 2017 / 지음: 학교도서관저널 도서추천위원회 / 학교도서관저널
다시, 혁신 교육을 생각하다. 1, 혁신학교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생각 다시, 혁신 교육을 생각하다. 1, 혁신학교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생각 2016 / 지음: 김영주 ; 최영식; / 창비교육
보이텔스바흐 합의와 민주시민교육 보이텔스바흐 합의와 민주시민교육 2018 / 심성보 ; 이동기 ; 장은주 ; 케르스틴 폴 지음 / 북멘토
학교를 잃은 사회 사회를 잊은 교육 학교를 잃은 사회 사회를 잊은 교육 2009 / 데이비드 W. 오어 지음 ; 이한음 옮김 / 현실문화
선생님, 민주시민교육이 뭐예요? : 여럿이 함께 하는 수업이야기 선생님, 민주시민교육이 뭐예요? : 여럿이 함께 하는 수업이야기 2018 / 지음: 염경미 / 살림터
인간에 대한 철학적 성찰 인간에 대한 철학적 성찰 2005 / 소광희...[등]지음 / 문예출판사
민주시민을 위한 도덕교육  : 가치혁명을 구현하는 새로운 교육철학 민주시민을 위한 도덕교육 : 가치혁명을 구현하는 새로운 교육철학 2014 / 지음: 심성보 / 살림터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2016 / 지음: 조벽 / 해냄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2018 / 지음: 마사 C. 누스바움 ; 옮김: 정영목 / 문학동네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2018 / 지음: 하승수 [외] / 교육공동체 벗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2017 / 지음: 장은주 / 피어나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2018 / 지음: 넬 나딩스,, 로리 브룩스 ;, 옮김: 정창우,, 김윤경 / 풀빛,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2019 / 지음: 김경희, 옮김: 손성화 / 예문아카이브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2020 / 지은이: 박재원, 정유진 / 에듀니티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2018 / 지음: 전진한 / 다림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2015 / 박성희 지음 / 살림터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2016 / 지음: 마이클 S. 로스, 옮김: 최다인 / 지식프레임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2017 / 지음: 현광일 / 살림터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2020 / 지음: 알렉스 비어드; 옮김: 신동숙 / 아날로그: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2020 / 지음: 오강선 / 클라우드나인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2013 / 김현주 지음 / 새물결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2014 / 아만다 리플리 지음 ; 김희정 옮김 / 부키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1
20대2
30대1
40대0
50대3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4
2017년1
2018년0
2019년1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