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아이디어의 생성부터 실행까지 기획자들이 궁금해 하는 뛰어난 기획력의 탄생 비화와 더불어 노하우들을 단계별로 알기 쉽게 소개한다. ‘기획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시작으로 기획에 대한 오해, 기획력과 기획안의 차이, 기획안 작성의 차별화 요인 그리고 기획자의 책임한계까지 저자 특유의 풍부한 경험과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뛰어난 기획력을 만들기까지의 숨은 비밀과 실행법칙들이 담겨 있다.
목차
개정증보판을 내면서
프롤로그
1편_ 기획이란 무엇인가
황무지에 바둑판 그리기
기획자는 갈고리?
테러도 기획이다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오는가
좋은 기획, 나쁜 기획
기획 잘하는 방법
기획자의 5가지 유형
100억짜리 기획력
2편_ 100억짜리 기획력 만들기
▶▶▶ 1장|기획 마인드의 법칙
01 기획서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라
02 즐겁지 않은 기획은 당장 그만둬라
03 하루종일 24시간 내내 기획하라
04 쪼갤 수 없을 때까지 쪼개라
05 의미를 부여하라
06 링크! 링크!
07 지금 바로 이 순간에 승부를 걸어라
08 주위에 널려 있는 기획재료를 잡아라
09 책을 사는 데 십일조를 바쳐라
10 도대체 왜 그런지 파고 들어라
11 당신만의 교수진을 만들어라
12 모든 사람에게, 무엇이든 배워라
13 겸손의 미덕을 배워라
14 신제품에서 열쇠를 찾아라
15 남들이 보는 나를 파악하라
16 기타를 치고 싶다면, 코드를 외워라
▶▶▶ 2장|기획 노하우의 법칙
17 지식탱크와 감각탱크, 둘 다 채워라
18 외모점수를 무시하지 마라
19 기억력을 믿지 말고, 메모하라!
20 영어가 아니라 국어에 목숨 걸어라
21 지금 유행하는 모든 것을 공부하라
22 노하우는 빨리 후배에게 전수하라
23 케이스 스터디에 강해져라
24 백조가 되어라
25 성공하는 미팅, 실패하는 미팅
26 기획 무한책임주의
27 자본주의 이진법
28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라
29 세상을 크게 조망하라
30 미래의 키워드를 찾아라
31 정신을 쉬게 하라
32 저확률 고충격의 법칙으로 차별화하라
33 경쟁적 차별적 우위요소를 부여하라
▶▶▶ 3장|1% 기획자의 성공법칙
34 기획은 도 닦는 직업이다
35 자신이 브랜드가 되어라
36 Planner = Leader
37 하드 플래너 vs. 소프트 플래너
38 커뮤니케이션 레벨을 높여라
39 프로의 아이디어, 아마추어의 아이디어
40 소비자를 과대평가하지 마라. 과소평가도 안 된다
41 F.G.I로 소비자의 감성을 읽어라
42 108번뇌 108변수
43 단.순.화
44 차.별.화
45 프레젠테이션은 100점 아니면 0점
46 나만의 오리엔테이션을 만들어라
47 기본기 없이 프레젠테이션하지 마라
48 3E로 파괴력을 키워라
49 기획력을 확장시켜라
50 통찰력을 길러라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