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책머리에

제1부 유교사상의 윤리학적 의미
제1장 맹자의 양심론
Ⅰ. 머리말: 양심 논의에서 중요한 세 가지
Ⅱ. 맹자의 양심 개념
Ⅲ. 맹자의 양심과 관련된 문제들
1. 원천: 天과 天命
2. 형성, 그리고 차이: 大人·小人의 양심
3. 저항권: 양심의 자유와 혁명권
Ⅳ. 맺음말: 맹자 양심의 윤리적 의미
제2장 순자의 인성론
Ⅰ. 머리말: 사회생물학과 유교의 만남
Ⅱ. 순자 인성론의 구조와 도덕성
1. 性이 惡이 되는 이유
2. 自然天과 能參의 가치
3. 禮의 도덕성과 ‘化性起僞’
Ⅲ. ‘化性起僞’의 도덕교육, 그 의미와 한계
Ⅳ. 맺음말: 순자와 맹자,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제3장 백호 윤휴의 철학적 인간학
Ⅰ. 머리말: 백호 연구의 한계와 지향점
Ⅱ. 정합성 토대로서의 철학적 인간학
Ⅲ. 백호 철학의 정합성 요소
1. 자아와 세계: 인식론
2. 자기완성[修己]: 내적 정합성
3. 이론과 실천[治人]: 외적 정합성
Ⅳ. 백호 철학의 정합성에 대한 인간학적 탐구
Ⅴ. 맺음말
제4장 반계 유형원의 유토피아 사상
Ⅰ. 머리말: 실학과 유토피아, 모순과 조화
Ⅱ. 유토피아 사상의 특성과 이상사회론
Ⅲ. 반계의 사회개혁론과 이상국가론
Ⅳ. 반계 유토피아의 현실성과 이상성, 그 갈등과 조화
Ⅴ. 맺음말: 반계 유토피아 사상의 현대적 의의

제2부 유교사상의 본질과 현대윤리
제1장 ‘仁’의 본질과 생태윤리
Ⅰ. 머리말
Ⅱ. 환경윤리학의 논의와 그 철학적 한계
Ⅲ. 孔孟의 仁과 생태윤리학의 철학적 근거
1. 공자의 仁: 인간의 도덕의식
2. 맹자의 仁: 만물에 대한 사랑
Ⅳ. 정명도의 仁에 나타난 생태철학의 특성
1. 仁: 만물과의 합일
2. 識仁: 본체의 체인
3. 定性: 誠敬의 실천
Ⅴ. 맺음말
제2장 ‘禮’의 본질과 작용원리
Ⅰ. 머리말: ‘禮’의 의미
Ⅱ. 『논어』에서 禮의 정신과 형식의 문제
Ⅲ. <향당>의 구성과 禮의 내용
1. 종묘와 조정에서의 禮
2. 향당과 일상에서의 禮
Ⅳ. <향당>에서 禮의 본질과 원리
1. 禮의 본질: 文과 質의 合一
2. 禮의 원리: 文에 의한 禮의 완성
Ⅴ. 맺음말: 도덕교육에의 시사점
제3장 남명 조식의 ‘義’와 실천윤리
Ⅰ. 머리말
Ⅱ. 남명 실천윤리의 기초
1. 儒의 본래적 의미와 修記治人
2. 현실정치에 대한 입장과 대처
Ⅲ. 남명 상소에 나타난 실천윤리
1. 乙卯辭職疏[을묘년에 사직하는 상소]
2. 丁卯辭職呈承政院狀[정묘년에 사직하면서 승정원에 올린 상소]
3. 戊辰封事[무진년에 올리는 봉사]
4. 謝宜賜食物疏[음식을 내려주신 은혜에 감사드리는 상소]
Ⅳ. 맺음말
제4장 유교의 ‘和’와 시민윤리
Ⅰ. 머리말
Ⅱ. 유교적 가치질서의 意義
Ⅲ. ‘和’ 개념과 한국 사회 분석
1. ‘和’의 본질적 의미
2. ‘연고 집단’의 ‘不和’ 문제
Ⅳ. ‘和’ 개념을 통한 시민윤리 정립
Ⅴ. 맺음말
제5장 유교의 ‘敬’과 외경윤리
Ⅰ. 머리말
1. 제1성찰: 儒에 대하여
2. 제2성찰: 도덕교육에 대하여
Ⅱ. 외경윤리의 필요성과 ‘畏敬’의 본질
Ⅲ. 유교에서 ‘敬’의 본래적 의미
1. 書經: 경건성으로서의 경
2. 공자: 관계성으로서의 경
3. 맹자: 올바름으로서의 경
Ⅳ. 敬의 실천 원리와 방법 찾기
Ⅴ. 맺음말

제3부 유교사상과 윤리교육의 상생
제1장 유교교육의 본질과 방법
Ⅰ. 머리말
Ⅱ. 유교에서 교육의 의미와 인간 이해
Ⅲ. 유교에서의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1. 교육 목표: ‘聖人·君子’의 양성
2. 교육 내용: 修己治人을 위한 가치 덕목
Ⅳ. 유교교육의 방법적 원리와 윤리교육
1. 畏敬의 원리: 天과 聖人
2. 대조의 원리: 君子와 小人
3. 단계의 원리: 자아실현의 단계
4. 공감의 원리: 감정이입을 통한 도덕감 형성
5. 禮樂의 원리: 문학과 예술을 통한 정서 순화
Ⅴ. 맺음말: 윤리교육에의 시사점
제2장 품격 있는 사회를 위한 유교의 인성교육 담론
Ⅰ. 머리말: 유교 담론의 한계와 인성교육 담론
Ⅱ. 유교 인성교육의 본질과 성찰
Ⅲ. 시대·사회적 요구와 유교 인성교육
1. 한국사회의 변화와 품격의 필요성
2. 미래사회의 도래와 인간 주체성 회복
Ⅳ. 현대사회에서 유교 인성교육의 적용 방안
1. 품격의 바탕: 선비정신과 나눔 문화
2. 일상적 창의성: 인성과 창의성의 상생교육
3. 가정교육: 밥상머리교육과 隔代교육의 확대
Ⅴ. 맺음말: 품격 있는 사회를 위하여
제3장 유교에서 본 다문화교육 시론
Ⅰ. 머리말: 다문화 시대의 유교 담론
Ⅱ. 유교에 내재한 단일민족에 대한 반성적 담론
Ⅲ. 유교에서 다문화주의 원리 찾기
1. 상대성과 보편성의 균형 원리: 理一分殊
2. 어울림과 관용의 원리: 化而不同과 忠恕
3. 자기성찰의 원리: 愼獨과 誠
Ⅳ. 유교의 다문화원리 실현을 위한 교육 방법
Ⅴ. 맺음말: 다문화 사회에서 유교의 한계와 비전

참고문헌
글의 출처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신착] 학교 외부자들 : 학교 내부자들은 시작에 불과했다 [신착] 학교 외부자들 : 학교 내부자들은 시작에 불과했다 2024 / 지음: 박순걸 / 교육과실천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2001 / 보리편집부 / 보리
입시공부 그만해라 입시공부 그만해라 2001 / 정찬용 / 푸른숲
최재천의 공부: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 최재천의 공부: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 2022 / 최재천, 안희경 지음 / 김영사
하예린이 꿈꾸는 학교 반쪽이가 그린 세상 하예린이 꿈꾸는 학교 반쪽이가 그린 세상 2001 / 최정현 글그림 / 한겨레신문사
마을이 학교다 : 함께 돌보고 배우는 교육공동체 마을이 학교다 : 함께 돌보고 배우는 교육공동체 2010 / 박원순 지음 / 검둥소
종교성, 미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종교성, 미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2007 / 한명희 ...[공저] ; 미래사회와 종교성연구원 엮음 / 학지사
유교사상의 현재성과 윤리교육 유교사상의 현재성과 윤리교육 2014 / 장승희 저 / 京仁文化社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2007 / 추병완 저 / 하우
지방교육사 : 강원.경기.인천 지방교육사 : 강원.경기.인천 2000 / 이시용 ; 피정만 공저 / 하우
핀란드 교실혁명 핀란드 교실혁명 2009 / 후쿠타 세이지 원작 ; 박재원 ; 윤지은 [공]옮김 ; 박재원 해설 / 비아북
(대한민국 엄마들이 꿈꾸는)덴마크식 교육법 (대한민국 엄마들이 꿈꾸는)덴마크식 교육법 2010 / 김영희 지음 / 명진출판
삶을 위한 수업: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교사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삶을 위한 수업: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교사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2020 / 마르쿠스 베른센 글; 오연호 편역 / 오마이북
변하고 있는 미국 교육 변하고 있는 미국 교육 2008 / 박세훈 저 / 원미사
(하워드 진)교육을 말하다 (하워드 진)교육을 말하다 2010 / 하워드 진, 도날도 마세도 지음 ; 김종승 옮김 / 궁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2016 / 지음: 조벽 / 해냄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2018 / 지음: 마사 C. 누스바움 ; 옮김: 정영목 / 문학동네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2018 / 지음: 하승수 [외] / 교육공동체 벗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2017 / 지음: 장은주 / 피어나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2018 / 지음: 넬 나딩스,, 로리 브룩스 ;, 옮김: 정창우,, 김윤경 / 풀빛,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2019 / 지음: 김경희, 옮김: 손성화 / 예문아카이브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2018 / 지음: 전진한 / 다림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2015 / 박성희 지음 / 살림터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2016 / 지음: 마이클 S. 로스, 옮김: 최다인 / 지식프레임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2017 / 지음: 현광일 / 살림터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2020 / 지음: 알렉스 비어드; 옮김: 신동숙 / 아날로그: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2020 / 지음: 오강선 / 클라우드나인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2013 / 김현주 지음 / 새물결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2014 / 아만다 리플리 지음 ; 김희정 옮김 / 부키
대학거부 그 후 : 졸업장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 대학거부 그 후 : 졸업장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 2014 / 한지혜 ...[등]지음 / 교육공동체 벗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